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리포터 5기

갤럭시A5 후기, 장점 단점 총정리

삼성전자 갤럭시A 시리즈 중에 하나인 갤럭시A5 후기 올립니다. 해당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5.0인치로서 갤럭시A3보다 크지만 갤럭시A7에 비하면 적습니다. 하지만 5.0인치 디스플레이는 갤럭시S 시리즈와 비슷합니다. 그런데 갤럭시A5 장점 및 단점 살펴보면 갤럭시S 시리즈에 비하면 스펙이나 성능이 부족합니다. 그 대신에 가격이 싸고 셀카 기능이 발달되었으며 가벼운 장점까지 갖췄습니다. 호불호가 있는 스마트폰이죠.

 

갤럭시A5 같은 갤럭시A 시리즈는 지난해 하반기 출시했던 갤럭시 알파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둘 다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비하면 스펙과 성능이 낮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은 갤럭시S5에 비해서 더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저의 갤럭시A5 후기 통해서 과연 어떤 스마트폰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A5 펄 화이트 전면 모습입니다. 해당 단말기 구입하려는 분들중에서 펄 화이트 선호도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얀색 스마트폰은 깨끗하게 보여서 좋죠. 갤럭시A5 색상 3가지인데 샴페인 골드, 미드나잇 블랙, 펄 화이트(SK텔레콤 모델 기준)로 나뉘어집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제품을 고르면 됩니다.

 

한국에서는 갤럭시A 시리즈 중에서 갤럭시A5와 갤럭시A7이 출시됐습니다. 갤럭시A3는 다른 나라에서 선보이고 있으나 갤럭시A5에 비하면 스펙이 좋지 않습니다. 갤럭시A5 스펙이 결코 좋은 편은 아닙니다만 갤럭시A3에 비해서 그나마 나은 편입니다. 이 스마트폰은 갤럭시A7에 비해 크지 않으나 무겁지 않은 특성상 휴대성이 좋습니다. 실제로 갤럭시A5 며칠 동안 활용하면서 휴대성에 만족했고요.

 

 

갤럭시A5 스펙

 

-크기(세로 x 가로 x 두께) : 139.3 x 69.7 x 6.7mm
-무게 : 123g
-배터리 : 2300mAh
-디스플레이 : 5.0인치 슈퍼 아몰레드 HD 디스플레이(해상도 1280 x 720, 294ppi)
-RAM : 2GB
-ROM : 16GB
-외장 메모리 : 64GB까지 지원
-OS : 안드로이드 4.4.4 킷캣(32비트)
-AP : 퀄컴 스냅드래곤 410
-프로세서 : 1.2Ghz 쿼드코어
-카메라 :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500만 화소, 동영상 녹화 해상도 Full HD
-기어 서클, 기어 핏 포함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지원
-USB 2.0
-색상 : 펄 화이트, 샴페인 골드, 미드나잇 블랙(SK텔레콤 모델 기준)

 

 

갤럭시A5 단점 언급부터하면 갤럭시S 시리즈에 비하면 스펙이 좋지 않습니다. 그중에서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HD인 것이 스펙에서 아쉬운 부분이죠. 제가 지난 며칠 동안 갤럭시A5 활용하면서 동영상을 몇 차례 봤으나 Quad HD(QHD) Full HD(FHD)에 비하면 화질이 밝지 않다는 것이 눈에 띕니다. 그렇다고 어두울 정도는 아닌데 QHD, FHD 탑재된 스마트폰을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에서 HD 디스플레이가 나온 것은 평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많이 보는 사람에게는 잘 맞는 제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확인하면서 갤럭시A5 후기 올리는 만큼 HD 디스플레이가 약점인 것은 맞아요. 그럼에도 갤럭시A5의 포기할 수 없는 매력이 있었습니다.

 

 

갤럭시A5 장점 중에 하나가 디자인입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 특징은 후면에 무늬가 삽입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2014년 출시되었던 주요 스마트폰의 공통점이었죠. 갤럭시S5와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도트 무늬, 갤럭시 알파는 +무늬, 갤럭시노트4와 갤럭시노트 엣지는 가죽 느낌의 무늬였습니다. 지난해 12월 29일 출시되었던 갤럭시노트4 S-LTE도 갤럭시노트4와 동일한 무늬입니다. 그런데 갤럭시A5에서는 후면에 무늬가 삽입되지 않았습니다. 단조롭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오히려 면이 깔끔하게 나왔습니다. 갤럭시A5 펄 화이트 색상은 후면이 깨끗해서 좋아요.

 

 

갤럭시A5 후면 모습을 좀 더 자세하게 바라봤습니다. 깨끗합니다. 갤럭시A5는 풀 메탈 바디 제품입니다. 갤럭시 알파와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4 S-LTE 테두리가 메탈로 제작되었다면 갤럭시A5는 테두리에 이어 후면까지 메탈 소재가 삽입됐습니다. 풀 메탈 바디 제품이라 배터리가 일체형입니다만 갤럭시A5 손으로 잡을 때의 느낌이 한마디로 단단합니다. 가볍게 느껴지면서 단단한 특징을 갖췄죠. 갤럭시A5 스펙 갤럭시S 시리즈 같은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비하면 약한 것이 분명하나 디자인과 휴대성에서는 오히려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비해서 더 좋습니다.

 

 

갤럭시A5 두께는 6.7mm로서 얇은 편입니다. 갤럭시 알파와 동일한 두께 길이이며 최근 출시된 갤럭시노트4 S-LTE 두께 8.5mm에 비하면 갤럭시A5 휴대성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갤럭시노트4 S-LTE 갤럭시A5 두께 비교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두 단말기는 서로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런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저의 갤럭시A5 후기 통해서 알리고 싶었습니다. 스마트폰은 휴대성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갤럭시A5가 갤럭시노트4 S-LTE에 비해 좋은 점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알고보면 스마트폰 가볍게 쓰고 싶은 분들이 꽤 있습니다.

 

 

갤럭시A5 디자인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카메라가 후면에서 툭 튀어 나왔습니다. 사진처럼 생긴 모습을 가리켜 사람들은 카툭튀라는 용어로 줄이면서 표현하죠.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 특징은 카툭튀가 여전합니다. 갤럭시A5는 6.7mm 두께에 배터리 내장형으로 나왔으나 카툭튀 고민을 풀지 못했습니다. 어떤 관점에서는 카툭튀를 갤럭시A5 단점 꼽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카툭튀로 나왔던 삼성전자 스마트폰들이 끊임없이 출시되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스마트폰은 책상 면이나 바닥에 놓을 때 불편합니다. 전면을 밑으로 놓으면서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까요.

 

 

전면을 바라보면 겉으로는 무늬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자세히 바라보면 전면 상단과 하단에 도트 무늬가 삽입됐습니다. 갤럭시S5 후면처럼 눈에 띌 정도는 아니며 갤럭시노트4 전면 가로줄 무늬처럼 은은하게 표현됐습니다. 도트의 단점은 촌스럽습니다. 복고풍 느낌이 나는 대표적인 무늬죠. 그런데 갤럭시A5 전면은 도트 무늬가 튀지 않습니다. 갤럭시A5 케이스 씌워서 사용중인 분이라면 후면보다는 전면 모습을 더 많이 보실텐데 도트 무늬가 배열된 모습을 끊임없이 보시게 될 겁니다. 도트 색깔이 하얀색인 것이 마음에 드네요. 갤럭시A5 디자인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좋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이 이전보다 더 좋아졌음을 알 수 있어요.

 

 

갤럭시A5 또 다른 장점은 '셀카 촬영하기 좋은 카메라' 입니다. 갤럭시A5는 카메라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500만 화소로 나왔습니다. 후면 1300만 화소 같은 경우에는 갤럭시S4 LTE-A와 동일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화소가 결코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재미가 있더군요. 기능에 대해서는 카메라 후면보다는 전면 기능이 다양했습니다.

 

 

갤럭시A5 카메라 후면에서 찍을 때의 메인 화면에서는 플래시 사용하는 메뉴가 있더군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 메인 화면은 아웃포커스, HDR(풍부한 색조) 기능이 있는데 갤럭시A5 카메라 후면은 달랐습니다. 아웃포커스, HDR 기능이 있는지 찾아봤는데 없더군요. 이러한 아쉬움은 오히려 카메라 전면 기능을 돋보이게 합니다.

 

 

 

갤럭시A5 카메라 후면 기능은 이렇습니다.

 

 

갤럭시A5 카메라 후면 동영상 해상도는 FHD까지 올라갑니다.   

 

 

갤럭시A5 카메라 전면 화소는 500만 화소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200만 화소, 갤럭시노트4 S-LTE 370만 화소에 비해서 더 높은 수치입니다. 아마도 갤럭시A5 장점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것이 카메라 전면이라고 봐야 할 겁니다.

 

 

카메라 전면 기능들을 봤더니 손바닥 셀프 샷이 눈에 띄었습니다. 카메라 전면을 향해 자신의 손바닥을 펼치면 2초 뒤에 저절로 촬영되는 것이 손바닥 셀프 샷 특징입니다.

 

 

저의 셀카 모습을 공개합니다. 갤럭시A5 손바닥 셀프 샷 이용해서 셀카 찍었는데 이렇게 찍혔어요. 손바닥과 5개의 손가락을 같이 펼치니까 저절로 촬영되더군요. 제가 카메라 촬영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사진이 잘 찍혔습니다. 갤럭시A5 후기 올리면서 저의 모습을 공개했는데 선글라스 착용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A5 셀카 기능의 진수는 바로 이겁니다. 피부톤 보정, 얼굴 갸름하게, 눈 또렷하게 기능을 이용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셀카를 찍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피부톤 보정 기능만 있는 것에 비해서 갤럭시A5는 3가지로 늘어났습니다.

 

 

피부톤 보정, 얼굴 갸름하게, 눈 또렷하게 숫자값은 0에서 8까지 조절하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숫자값 폭이 넓어서 좋아요.

 

 

저의 갤럭시A5 셀카 사진입니다. 왼쪽 사진은 피부톤 보정, 얼굴 갸름하게, 눈 또렷하게 값을 모두 0으로 내렸을 때의 모습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3개 기능을 모두 8로 올린 뒤에 찍었던 사진입니다. 왼쪽과 오른쪽 사진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제가 평소 피부 잘 가꾸지 않은 것이 제대로 드러났네요. 그래서 오른쪽 사진이 더 마음에 듭니다. 제가 더 젊어보이는 것 같아서 마음에 듭니다. 갤럭시A5 셀카 기능이 다양하면서 화질까지 좋다는 것을 직접 찍어보면서 실감했습니다.

 

 

카메라 전면 동영상 해상도는 후면에 이어 FHD까지 올라갑니다.

 

 

이번에는 갤럭시A5 안투투 벤치마크 성능을 확인했습니다. 해상도는 1280 x 720으로 나왔습니다.

 

 

갤럭시A5 벤치마크 점수는 2만 1555점입니다.

 

 

벤치마크 점수 세부적인 부분은 이렇습니다.

 

 

갤럭시A5와 갤럭시S5 벤치마크 성능 비교하면 갤럭시A5가 많이 밀립니다. 갤럭시A5가 앞서는 것은 RAM 속도, 저장소 I/O, 데이터베이스 I/O 정도가 됩니다. 나머지 항목에서는 갤럭시S5가 더 좋습니다. 갤럭시A5가 거의 1년전에 출시된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비하면 성능이 아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기기 정보 통해서 퀄컴 스냅드래곤 410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저의 갤럭시A5 배터리 소모량 이렇습니다. 10% 미만으로 떨어질 때까지 배터리 소모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봤는데 하루 이상 갑니다. 갤럭시A5 배터리 효율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펙만을 놓고 보면 2300mAh가 많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갤럭시A5는 HD 디스플레이입니다. 해상도가 밝은 편이 아니라서 오히려 배터리 효율이 괜찮습니다. 24시간 이상 이용 가능한 것 자체가 긍정적이죠.

 

 

갤럭시A5 또 다른 단점은 배터리 일체형입니다. 스펙이나 성능이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비해 낮은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가격이 싸니까요. 그런데 일체형 배터리 때문에 배터리 교체를 즉시 할 수 없는 답답함이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하죠. 배터리가 100% 올라가기까지 적잖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갤럭시A5 같은 배터리 일체형 제품을 사용하려면 보조 배터리가 꼭 있어야 한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배터리 탈착식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배터리 일체형 스마트폰은 적응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저의 갤럭시A5 후기 통해서 장점과 단점들을 공개했습니다. 갤럭시A5가 셀카를 많이 찍는 젊은 세대에게 어울린다는 것 만큼은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휴대성까지 좋은 것도 마음에 들고요. 갤럭시A5 구매 가능한 타겟층이 있다는 것은 제품 판매량이 의외로 많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스마트폰에 관심 많거나 새로운 제품을 쓰고 싶어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으니까요. 갤럭시A5 후기 마치며 앞으로도 스마트폰에 대하여 자세한 리뷰를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