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9월 3일 출시했던 갤럭시 알파 가격이 최근에 폭락했습니다. 제품이 처음 선보였을 당시의 출고가 74만 8000원이 지금은 LG 유플러스 49만 5000원, SK텔레콤 52만 8000원으로 뚝 떨어졌습니다. 그것도 20만원 이상이나 떨어졌죠. 이러한 갤럭시 알파 가격 대폭 인하를 놓고 보면 단통법 시행 이후 스마트폰 구입에 부담을 느꼈던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갤럭시 알파 좋은 스마트폰이니까요.
갤럭시 알파 원래 가격이었던 74만 8000원은 애플의 아이폰6이 출시되기 전에 책정됐습니다. 그때는 아이폰6가 세상에 공개되지 않았을 시점입니다. 흥미롭게도 갤럭시 알파와 아이폰6은 4.7인치 디스플레이를 갖춘 스마트폰이라는 공통점이 있죠. 4.7인치는 스마트폰 활용하기 좋은 크기입니다.
[사진 = 갤럭시 알파 (C) 나이스블루]
국내 여론에서는 '갤럭시 알파 vs 아이폰6' 맞대결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 결과 아이폰6이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갤럭시 알파가 실패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제품의 디자인이 예쁩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이 좋지 않다는 편견이 깨지기 시작했던 근본적인 원인이 바로 갤럭시 알파 출시였습니다. 스펙보다는 디자인이 더 인상적인 제품이었죠. 삼성전자 제품을 선호하면서 한 손으로 다루기 편리한 스마트폰을 쓰고 싶었던 사람들에게 갤럭시S5, 갤럭시노트4 같은 프리미엄급 스마트폰보다는 이들보다 더 작으면서 예쁜 갤럭시 알파가 더 어울릴지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알파 출시가 옳았다고 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디자인 문제를 극복할 발판을 마련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알파가 그 역할을 잘 해냈고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 엣지까지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세상에 등장하면서 '삼성전자가 좋은 디자인을 선보일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줬다고 봅니다. 앞으로의 관건은 내년 상반기 출시가 예상되는 갤럭시S6 디자인이 얼마나 좋을지 관건입니다.
갤럭시 알파 가격 폭락은 소비자 입장에서 반가운 소식입니다. 2014년 하반기 출시된 스마트폰 가격이 싸졌다는 것만으로 반가움을 느낄 수 밖에 없죠. 그동안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가격을 비싸다고 인식했는데 이제는 팬택 대란 같은 스마트폰 가격 인하 소식이 눈길을 끌면서 갤럭시 알파까지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9월에 70만원대 중반이라는 출고가로 책정되었던 제품이 지금은 LG 유플러스와 SK텔레콤을 통해 약 50만원 전후의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으니까요. 24개월 약정에 요금제 적용 시에는 보조금이 지원되면서 가격이 더 싸집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동통신사 통해서 24개월 약정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할 텐데 만약 갤럭시 알파를 LG 유플러스 또는 SK텔레콤에서 구입하면 출고가보다 더욱 싼 금액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신에게 잘 맞는 요금제가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제품 구입을 결정하는 것이 좋겠죠. 일례로 SK텔레콤에서 갤럭시 알파를 LTE 34 요금제로 24개월 약정 구입하면 보조금 9만 1000원 적용되면서 판매가는 43만 7000원이 됩니다. 반면 LTE 100 요금제 형태로 24개월 약정 구입 시 판매가에서 보조금 27만 원이 빠지면서 판매가는 25만 8000원이 됩니다. 그러나 LTE 34, LTE 100 요금제 가격이 다르다는 것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갤럭시 알파 단점으로서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및 해상도 1280 x 720을 꼽기 쉬울 겁니다. 최근에는 QHD 디스플레이(IPS, 슈퍼 아몰레드 포함)가 탑재된 스마트폰이 늘어나는 추세니까요. 하지만 4.7인치 디스플레이를 갖춘 갤럭시 알파가 만약 Q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면 무리수였다고 봐야 할 겁니다. 발열과 배터리 광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제가 꼽는 갤럭시 알파 최대 단점은 배터리 1860mAh입니다. F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고 할지라도 배터리 1860mAh가 잘 버텨줄지 모르겠네요. '배터리 양이 많았다면 FH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지 않았을까?' 싶은 개인적인 추측이 느껴집니다만 제가 다루어봤던 갤럭시 알파는 배터리 양을 놓고 보면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나쁘지 않습니다. 4.7인치 크기에 두께 6.7mm를 갖춘 한 손으로 다루기 좋은 편리함, LTE 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 속도, 그리고 두 이동통신사를 통해 가격이 약 50만원 정도 되는 가성비 향상은 갤럭시 알파에 대한 매력을 높이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