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중계, Hong 10 vs Wing

세계 No.1 비보이를 가리는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Red Bull BC ONE World Final 2014)가 이번주 일요일 새벽 프랑스 파리에서 펼쳐집니다. 국내 시간 기준으로 11월 30일 일요일 새벽 4시 30분 프랑스 파리에 소재한 라 그랑데 홀 델라 비에트 극장에서 16명의 비보이가 세계 최고를 다툽니다. 한국인 비보이 Hong 10 (김홍열), Wing (김헌우)가 대회 우승 도전하며 이 글에서는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중계 안내를 할게요.

 

그 이전에는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및 Hong 10, Wing에 대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영화를 보기 전에 줄거리를 확인하듯이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를 알아야 대회를 흥미롭게 볼 수 있겠죠.

 

 

[사진 = 지난해 한국 서울에서 펼쳐진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3 Hong 10 vs Wing 격돌 모습 (C) 모든 사진 출처는 레드불 콘텐츠 풀입니다.(redbullcontentpool.com)]

 

Hong 10 vs Wing, 월드 파이널 리턴 매치 성사되나?

 

Hong 10, Wing은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강력한 우승 후보입니다. 두 비보이 모두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우승 경력이 있습니다. Hong 10은 2006년과 2013년, Wing은 2008년 챔피언입니다.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에서는 Hong 10이 통산 3번째이자 2연패에 도전하며 Wing은 통산 2번째 우승에 도전합니다. 챔피언을 지켜야 하는 Hong 10과 6년 만에 우승을 꿈꾸는 Wing에게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우승에 대한 동기부여가 큽니다.

 

공교롭게도 Hong 10과 WIng은 지난해 서울에서 진행된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3 4강에서 맞대결 펼쳤습니다. 치열한 경합 끝에 Hong 10이 승리했으며 그 기세를 몰아 결승에서 프랑스 비보이 Mounir를 제압하며 한국 대회를 정복했습니다. 당시 Hong 10의 우승이 뜻깊었던 까닭은 지난해 월드 파이널은 대회 10주년을 맞이하면서 역대 대회 우승자 총출격으로 관심을 끌었습니다. Hong 10과 WIng은 각각 우승과 4강 진출을 이루며 한국 비보이 춤 솜씨가 세계 무대에서 으뜸임을 한국의 수도 서울에서 실력으로 입증했습니다.

 

 

[사진 = Hong 10]

 

 

[사진 = Wing]

 

1년 뒤에 펼쳐지는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관심사 중에 하나는 Hong 10과 Wing의 리턴 매치 성사 여부가 아닐까 싶습니다. 1:1 토너먼트 배틀 형식으로 펼쳐지는 대회 특성상 두 비보이가 맞대결을 펼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중계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결승에서 한국인 비보이끼리 맞대결을 펼치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만약 한국인 맞대결이 성사되면 Hong 10은 지난해처럼 이기고 싶을 것이며 Wing에게는 설욕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은 한국인 비보이 우승을 바라겠죠.

 

사이퍼, 파이널, 그리고 월드 파이널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은 1년에 한 번씩 펼쳐집니다. 하지만 레드불 비씨원이라는 큰 틀에서 놓고 보면 1년 내내 진행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레드불 비씨원은 지역 결선에 출전할 비보이를 뽑는 사이퍼(Cypher) 세계 지역 결선이 펼쳐지는 파이널(Final) 세계 최고의 비보이를 가리는 월드 파이널(World Final) 형식으로 나뉩니다. 축구로 비유하면 사이퍼가 월드컵 지역 예선, 파이널이 월드컵 최종 예선, 월드 파이널이 월드컵 본선인 셈이죠.

 

 

[사진 = 레드불 비씨원 2014 서울 사이퍼 당시의 모습]

 

레드불 비씨원 사이퍼는 2014년 2월부터 7월까지 세계 여러 도시에서 펼쳐졌으며 한국에서는 5월 24일 서울 사이퍼, 6월 7일 부산 사이퍼가 진행됐습니다. 서울 사이퍼에서는 SKIM(김헌준), 부산 사이퍼에서는 Octopus(황명찬)가 우승했습니다.

 

두 비보이의 우승이 더욱 뜻깊었던 것은 어마어마한 우승 경쟁률을 뚫었기 때문입니다. 서울과 부산 사이퍼 사전 신청을 했던 비보이는 각각 164명, 122명입니다. SKIM은 164:1, Octopus는 122:1 경쟁률 뚫고 사이퍼를 제패했죠. 사전 신청 인원을 놓고 보면 우리나라의 많은 비보이들이 레드불 비씨원 사이퍼와 파이널, 월드 파이널 출전을 원했음을 뜻합니다. 이는 Hong 10과 Wing 같은 한국인 비보이들이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에서 우승했던 영향이 크다고 봐야 합니다. 국내의 다른 비보이들에게는 이들을 통해 세계 최고의 비보이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겠죠. 그러나 사이퍼 우승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100명이 넘는 비보이와 치열한 우승 경쟁을 해야 합니다. 최후의 1인이 된 비보이가 SKIM, Octopus였죠.

 

 

[사진 = 레드불 비씨원 아시아 태평양 파이널 2014가 대만 타이페이에서 펼쳐진 모습]

 

레드불 비씨원 파이널은 세계 여섯 지역에서 펼쳐졌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파이널, 북미 파이널, 중동&아프리카 파이널, 동유럽 파이널, 남미 파이널, 서유럽 파이널로 나뉘어서 진행되었죠. 10월 25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열렸던 레드불 비씨원 아시아 태평양 파이널 2014에서는 서울과 부산 사이퍼 우승자 SKIM, Octopus가 와일드카드 자격을 얻었던 Zooty Zoot(박민혁)와 함께 출전했습니다. 그러나 아시아 태평양 파이널 챔피언은 호주 비보이 Blond에게 돌아갔습니다.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중계 : 바로가기

 

한국 시간으로 오는 30일 새벽 4시 30분에 펼쳐질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는 Hong 10과 Wing이 각각 디펜딩 챔피언과 와일드카드 자격으로 출전할 예정입니다. 지역 결선 파이널 승자 6명과 그 외 와일드카드로 합류한 비보이 8명(WIng 포함하면 9명)을 포함한 16명이 1:1 토너먼트 배틀 경합을 펼치며 세계 최고의 비보이가 되기 위한 치열한 승부를 펼칩니다. 레드불 비씨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생중계 볼 수 있습니다.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4 출전 비보이 16인 명단

 

-디펜딩 챔피언 : Hong 10(한국)
-지역 결선(파이널) 챔피언 : Blond(호주) Luan(브라질) Tonio(프랑스) Cheerito(러시아) Benny(남아프리카 공화국) Vicious Victor(미국)
-와일드카드 : Wing(한국) Taisuke(일본) Alcolil(러시아) Mounir, Lilou(이상 프랑스) Thesis, Gravity(이상 미국) Menno(네덜란드) Lil G(베네수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