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아이폰5S 중고, 단통법 시행으로 각광받나?

구형 스마트폰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존재는 아이폰5S 중고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난해 이맘때 출시되었던 스마트폰으로서 애플이 최근에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 출시했기 때문에 구형폰으로 보는게 맞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두 제품 출시된다는 이야기가 전해지지 않았음에도 다른 나라에서 많이 팔리면서 판매량이 2000만대 넘었다고 합니다. 여론에서는 두 제품 출시를 주목하겠지만 아이폰5S 중고 제품이 더욱 눈길을 끄는 이유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단통법 때문입니다. 출시된지 15개월 이내의 스마트폰은 비싸게 구입해야 합니다. 아무리 보조금이 많이 붙어도 이동통신사의 높은 요금제를 감당해야 하는 재정적인 부담이 따릅니다.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도 예외는 아닐 것이며 아이폰5S 보조금도 파격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폰5S 중고 제품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사진=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 공개 행사 당시 애플 홈페이지에 등장했던 스마트폰들. 맨 왼쪽에 있는 제품이 아이폰5S (C) 애플 공식 홈페이지(apple.com)]

 

중고 제품의 장점은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자제품은 가격이 비싼 특성상 중고 매매가 활발했으며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인기 스마트폰의 경우 약 100만원에 근접하거나 또는 그 액수를 약간 넘어서는 제품 구입(출고가 기준)이 부담스러웠던 분에게 중고가 더 나을 수도 있죠. 스마트폰 중고 구입을 했거나 또는 제품을 중고로 팔았던 분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아이폰5S 중고 제품은 현 시점에서 이동통신사 3사를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더 저렴할 지 모릅니다. 단통법 시행 이후 출시된지 15개월 지나지 않은 스마트폰은 이동통신사 3사를 통해 구입하면 요금제가 적용됩니다. 아이폰5S 최대 보조금은 SK텔레콤 16만 6000원, KT 15만 9000원입니다. (LG유플러스는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부터 판매) 그러나 최대 보조금을 받으려면 이동통신사의 고액 요금제를 써야합니다. 저렴한 요금제를 쓰려면 보조금이 낮게 책정됩니다. 아이폰5S 구매시 가격 부담을 덜으려면 이동통신사 3사를 통한 구매에 부담을 느끼기 쉽습니다. 가격을 중시하는 관점에서는 아이폰5S 중고 제품 구입이 더 나을지 모를 일이죠.

 

 

그렇다고 아이폰5S 중고 스마트폰 구입이 마냥 옳은 것은 아닙니다. 어느 제품이든 중고의 단점은 뚜렷하게 존재하니까요. 제품이 이전에 사용했던 사람에 의해서 훼손되거나 또는 사용 흔적이 강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제품을 새롭게 이용하는 사람은 찝찝함 같은 것을 느낄 수도 있죠. 아이폰5S 중고 구입도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남이 쓰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면 이동통신사 3사를 통한 구입이 더 좋거나 또는 괜찮은 중고 물품을 더 알아봐야 할지 모릅니다. 그럼에도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이용하고 싶다면 아이폰5S 중고 제품이 더 좋을 수도 있겠죠.

 

아이폰5S 중고 구입 여부의 또 다른 변수는 제품의 크기가 4인치입니다.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 크기는 각각 4.7인치와 5.5인치로서 아이폰5S보다 더 큽니다. 사람 성향마다 다르겠지만 기존의 아이폰 시리즈는 크기가 너무 작아서 제품을 다루기 불편했던 단점이 있었습니다.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가 밴드게이트 논란에도 불구하고 출시 초반부터 많이 팔리는 것은 기존보다 크기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시리즈 단점이 없어졌죠.

 

하지만 4.7인치와 5.5인치보다는 4인치 제품으로 나왔던 예전 아이폰 크기를 더 선호하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겁니다. 손 크기가 작아서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가 아닌 아이폰5S가 자신에게 더 어울린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4인치 아이폰 시리즈중에서 스펙과 성능이 가장 좋은 것이 아이폰5S입니다. 여기에 아이폰5S 디자인이 매력적인 것도 한 몫을 하죠. 디자인만큼은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에 밀리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5S 디자인이 두 제품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요.

 

아이폰5S 중고 제품이 단통법 때문에 얼마나 각광받을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인기를 얻는다고 할지라도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 한국 출시 이후에 어떨지 알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단통법 시행에 의해서 구형 스마트폰 중고 구입을 염두하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 같네요. 구형 스마트폰중에서는 아이폰5S의 존재감이 눈에 띄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