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알파 후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품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갤럭시노트4 출시를 앞둔 시점에서 갤럭시 알파 나오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폰6 견제 목적으로 인식했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확신하지 못했죠. 그런데 제품을 실제로 다루어보니까 제가 인터넷으로 봤던 것보다 더 좋았습니다. 디자인이 마음에 들더군요. 그 부분은 며칠 전 갤럭시 알파 골드 디자인 후기 올리면서 소개했죠.
이 포스팅은 갤럭시 알파 차콜 블랙 후기 입니다. 프로스트 골드 색상의 제품은 디자인을 중심으로 살펴봤고 차콜 블랙은 다른 부분들까지 눈여겨 봤습니다. 제가 바라보는 갤럭시 알파 장점, 단점 이렇습니다.
저는 갤럭시 알파를 딜라이트샵에서 다루어봤습니다. 제가 갔을때 프로스트 골드는 SK텔레콤 제품이며 차콜 블랙은 LG 유플러스 제품이더군요. 전자는 이미 포스팅을 올렸고 후자에 대해서는 갤럭시 알파 후기 포스팅으로 작성합니다. 저는 통신사 선호 여부를 떠나서 갤럭시 알파를 두 가지 색상의 제품으로 다루어보니까 느낌이 달랐습니다. 검은색과 하얀색 색상이 아닌 제품은 색상 때문인지 디자인 위주로 바라보게 되더군요.
갤럭시 알파 후기 작성에 앞서 스펙 소개합니다.
-크기(세로 x 가로 x 두께) : 132.4 x 65.5 x 6.7(mm), 4.7인치
-광대역 LTE-A 지원(최대 속도 225Mbps)
-프로세서 : 옥타코어(1.8GHz, 1.3GHz)
-RAM : 2GB
-ROM : 32GB
-디스플레이 : HD 슈퍼 아몰레드(해상도 1280 x 720), 312PPI
-카메라 : 후면 1200만 화소, 전면 210만 화소
-배터리 : 1860mAh
-무게 : 115g
-색상 : 차콜 블랙, 슬릭 실버, 프로스트 골드, 다즐링 화이트
-OS : 안드로이드 4.4 Kitkat
갤럭시 알파 장점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은 광대역 LTE-A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지난 6월에 출시된 갤럭시S5 광대역 LTE-A처럼 최대 속도 225Mbps가 구현됩니다. 제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쓰는 중인데 직접 속도 측정을 했을때는 최대 속도가 213.17Mbps까지 나왔습니다.(참고로 저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 통신사는 SK텔레콤 입니다.)
갤럭시 알파에서도 200Mbps 넘는 속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광대역 LTE-A는 LTE보다 3배 빠른 것이 장점으로서 갤럭시 알파를 단순한 보급형 제품으로 판단하기에는 무리라고 봅니다. 이 제품은 지난 번 프로스트 골드 포스팅에서 소개했듯이 스펙보다는 디자인에 더 중점을 둔 것 같습니다.
제가 살펴봤던 갤럭시 알파 단점 꼽으라면 배터리 1860mAh가 아쉽습니다. 4.7인치, HD 디스플레이 장착, 두께 6.7mm의 얇은 제품임을 감안해도 1860mAh는 양이 부족합니다. 그럼에도 같은 4.7인치에 속하면서 출시 시기까지 비슷한 애플 아이폰6 배터리 1810mAh에 비하면 그나마 양이 많습니다. 더욱이 아이폰6 배터리는 일체형으로서 불편하지만 갤럭시 알파 배터리는 탈착형입니다. 아이폰 시리즈 전형적인 단점은 배터리가 일체형이라는 점이죠. 갤럭시 알파 배터리는 아쉽지만 아이폰6보다 더 좋다는 생각입니다.
갤럭시 알파 차콜 블랙 디자인에 대해서는 저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프로스트 골드에 비하면 덜 예뻤습니다. 후면 커버의 +로 표현되는 무늬가 서로 간격을 좁히면서 표현된 것이 갤럭시S5&갤럭시S5 광대역 LTE-A 때의 도트 무늬에 비하면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갤럭시 알파 프로스트 골드에서는 고급스럽게 느껴지는데 차콜 블랙에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검은색 전자 제품을 많이 봤던 영향도 있고요.
갤럭시 알파 디자인 단점을 꼽으라면 카메라가 툭 튀어 나왔습니다. 이 부분은 삼성전자와 애플 최신형 스마트폰에서 나타나는 공통된 단점입니다. 갤럭시 알파를 '쌩폰'으로 다루면서 카메라가 튀어나온 후면을 바닥에 둘 때 카메라쪽에 흠집이 생길 염려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쓰고 싶다면 케이스를 씌우는게 좋아요. 최근에는 스마트폰 케이스 사용하는 분들이 많긴 하죠.
후면 커버에 있는 +모양은 전면에서 이렇게 표현되더군요. 촘촘하게 표현되어서 좋네요.
갤럭시 알파 디자인 장점 꼽으라면 두께가 6.7mm로서 얇습니다. 메탈이 잘 가공되었더군요. 4.7인치 제품으로서 주로 작은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알맞습니다. 다만, 저는 5인치 이상의 제품에 길들여졌는지 갤럭시 알파 크기에 어색함을 느끼게 되더군요. 스마트폰 크기 선호도는 개인적인 취향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갤럭시 알파 장단점으로 꼽기에는 좀 그렇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알파 4.7인치 크기를 놓고 보면 아이폰을 겨냥했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작은 스마트폰 좋아하는 분들에게 어울려요.
이어폰은 제품 상단 왼쪽에 꽂을 수 있더군요. 상단 오른쪽에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는 달랐습니다.
저는 갤럭시 알파 상단 모서리 쪽에 제품이 툭 튀어나온게 좋더군요. 제품이 고급스럽게 표현되면서 메탈로 잘 가공되었음을 알 수 있었죠. 이 부분은 갤럭시 알파 프로스트 골드 포스팅에서도 소개를 했는데 차콜 블랙에서도 해당 디자인은 동일했습니다.
이번에는 동영상을 살펴봤습니다. 흔히 갤럭시 알파 단점으로 HD 디스플레이가 꼽히는데 실제로 동영상을 보면 디스플레이가 약점인지 살펴봤습니다. 어떤 동영상을 볼까 고민했는데 저의 실제 스마트폰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에서 동영상을 UHD로 맞춰놓고 촬영했던 짜장면 비비는 모습을 유튜브에 올렸던 것이 있었습니다. 그 동영상을 보기로 했습니다.
해당 유튜브 동영상을 갤럭시 알파에서 720p로 설정해서 살펴봤는데 해상도는 무난했습니다. 동영상 화질이 저하될 정도는 아니였어요. 갤럭시 알파 같은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에서 최근에 각광받는 Q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는 것은 무리니까요.
이번에는 카메라를 살펴봤습니다. 기능에서 사진 손떨림 보정 사용이 눈에 띕니다. 카메라를 찍다보면 손떨림이 심할 때 사진이 흔들리게 찍히는데 이럴 때 손떨림 보정을 사용으로 맞추면 사진 흔들리게 찍히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큰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사진과 동영상 세부 기능이 다릅니다.
갤럭시 알파 동영상은 UHD(3840 x 2160, 16:9) 촬영이 가능합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동일하며 이 부분은 갤럭시 알파 장점이라고 봐야겠네요. 하지만 갤럭시 알파 동영상 크기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카메라 동영상 촬영 크기 선택할 때 WQHD 2560 x 1440(16:9)가 없습니다.
갤럭시 알파 사진은 후면 1200만 화소까지 나옵니다. 1600만 화소로 설정할 수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하면 화소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제가 다루었던 갤럭시S4 LTE-A 카메라 1300만 화소와 갤럭시S5 광대역 LTE-A 1600만 화소는 사진 퀄리티에서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알파 1200만 화소도 좋은 사진 잘 찍힐 수 있습니다.
저의 갤럭시 알파 후기 요약하면 스펙보다는 디자인이 더 좋게 느껴졌습니다. 최근 출시된 아이폰6가 5.5인치로 커진 아이폰6 플러스와 더불어 디자인 혹평을 받는 중인데 이러한 배경 때문에 갤럭시 알파를 긍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갤럭시 알파와 아이폰6는 4.7인치 제품이죠. 여기에 갤럭시 알파는 광대역 LTE-A까지 지원되면서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실속을 갖춘 제품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저의 갤럭시 알파 후기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