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갤럭시노트4 가격, 이번에도 100만원 넘을까?

갤럭시노트4 가격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당연합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 가격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대란 종종 벌어진 영향 때문인지 스마트폰 싸게 구입하는 노하우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죠. 그래서 올해 출시된 주요 스마트폰 가격이 작년에 나왔던 제품에 비해 조금 낮게 나오기도 했습니다. 갤럭시S5가 갤럭시S4보다 출고가가 낮았고 이제는 갤럭시노트4 가격 어떻게 책정될지 눈길이 갑니다.

 

특히 갤럭시노트4 반응 좋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갤럭시S5 공개되었을 때처럼 혹평 받았다면 높은 가격에 출시될 명분이 부족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4는 갤럭시S5 때와 달랐습니다. 고성능 스펙에 S펜 기능까지 향상됐습니다. 갤럭시노트3보다 더 좋은 제품으로 탄생했습니다.

 

[사진=갤럭시노트4 (C) 삼성 언팩 2014 에피소드2 유튜브 생중계 캡쳐]

 

지난해 가을에 출시된 갤럭시노트3 출고가는 106만 7000원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의 출고가는 제품이 처음 판매되었을 때의 가격을 뜻하죠. 현재 갤럭시노트3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그보다는 지난해 제품이라 제가 굳이 돈을 쓰면서 구입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갤럭시노트4 가격 여부가 되겠죠. 갤럭시노트4 스펙이 갤럭시노트3를 압도한다는 점에서 가격 인상 가능성을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변수가 있습니다. 올해 출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가격이 지난해 나왔던 전작들에 비해 출고가가 낮게 나왔습니다. 갤럭시S4 출고가는 89만 9800원이었으나 갤럭시S5 출고가는 86만 6000원으로 낮아졌습니다. 3만 3800원이나 내려갔죠. 지난해와 올해 여름에는 갤럭시 시리즈보다 속도가 빠르게 구현되는 스마트폰이 등장했습니다. 갤럭시S4 LTE-A 출고가는 95만 4800원이었는데 갤럭시S5 광대역 LTE-A 출고가는 94만 500원이 되면서 1만 4300원이나 더 낮게 나왔죠.

 

 

이러한 추세라면 갤럭시노트4 출고가는 갤럭시노트3 출고가 106만 7000원보다 약간 낮게 책정될 것 같아 보입니다. 할인 폭이 크지 않을 수도 있으나 판매량 향상을 위해 가격을 조금이라도 낮출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가격을 높이고 싶어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나 또는 서비스를 선호합니다. 스마트폰도 그런 추세죠. 삼성전자가 판매량 향상을 위해 갤럭시노트4 출고가가 갤럭시노트3 출고가보다 높지 않도록 신경쓰지 않을까 싶은 시나리오를 떠올리기 쉽죠.

 

그런데 갤럭시노트4 가격이 전작보다 조금 내려가도 100만원을 넘는다면 이 제품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부담을 느끼기 쉽습니다. '100만원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많을지 의문입니다. 좋은 성능의 스마트폰이 즐비한 현 시점에서 굳이 제품 구입에 100만원을 들일 필요가 있냐는 여론의 분위기가 나타날 여지가 있죠. 그럼에도 갤럭시노트4 스펙 등을 놓고 보면 100만원 넘을 가치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오히려 갤럭시노트 엣지보다 가격이 더 저렴할지 몰라요. 결국 갤럭시노트4 가격의 최대 관건은 '100만원을 넘느냐? 아니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관점에서는 갤럭시노트4 출고가가 갤럭시노트3의 106만 7000원을 넘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노트3보다 더 좋은 제품으로서 갤럭시노트4가 더 비싼것이 당연할지 모르죠. 삼성전자가 노트 시리즈에 공을 들이면서 갤럭시노트4라는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스마트폰이 나온 만큼 그에 걸맞는 금액 가치를 받으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여론에서는 스마트폰 가격을 비싸다고 인식했던 편이라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4 가격 어떻게 책정할지 그 선택의 결과가 기다려집니다.

 

아직 애플의 아이폰6가 공개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는 갤럭시노트4가 가격 여부를 떠나 갤럭시S5처럼 판매량 부진을 겪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의 노트 시리즈가 갤럭시 시리즈보다 더 좋다는 것을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잘 알겁니다. 벌써부터 갤럭시노트4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그 기대심리가 판매량 향상으로 이어지는데 있어서 가격은 중요한 기준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