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갤럭시노트4가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보다 더욱 눈길을 끌었던 존재가 있었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스펙 디자인 독특한 모습이 사람들에게 강렬한 임펙트를 심어줬습니다. 스마트폰 옆면 한 쪽에 디스플레이가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엣지 스크린을 통해 문자 같은 알림 확인이 가능해졌죠. 갤럭시노트 엣지 스펙 및 갤럭시노트 엣지 디자인 공개되면서 한동안 여론의 화제거리가 될 것 같네요.
만약 갤럭시노트 엣지가 많이 팔리면 삼성전자는 어닝쇼크 위기에서 벗어나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위의 영향력을 제대로 과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갤럭시노트 엣지에 대한 여론의 반응이 올해 봄에 나왔던 갤럭시S5와는 상반된 분위기입니다. 갤럭시노트4 또한 좋은 제품이죠.
[사진=갤럭시노트 엣지 (C) 삼성 모바일 프레스 공식 홈페이지 (samsungmobilepress.com)]
저는 9월 3일 저녁 10시에 펼쳐진 삼성 언팩 2014 에피소드2 유튜브 생중계를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봤습니다. 갤럭시노트4가 공개될 때는 디자인만을 놓고 봤을 때 전작이었던 갤럭시노트3와 뚜렷한 차이점이 쉽게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삼성 언팩 2014 에피소드2에서 갤럭시노트4 설명이 길어지면서 '이대로 끝나는가?' 싶었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라는 또 다른 스마트폰 제품이 공개됐습니다. 제품의 디자인을 보면서 '지금까지 이렇게 생긴 제품은 못봤는데'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떠올랐죠. 그동안 삼성 스마트폰 제품에 필요했던 혁신이 드디어 실현되는게 아닌가 싶었죠.
갤럭시노트 엣지 곡면 디스플레이 적용이 과연 혁신인가 아닌가에 대해서는 저는 성공했다고 봅니다. 아직 이 제품이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스마트폰의 기존 틀을 깨는 예상치 못한 제품이 나왔으니까요. 그것도 사용자의 편리성을 중요시하는 혁신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곡면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 디자인이 진보했다'는 것을 세상에 널리 알렸습니다. 또한 실용성 향상까지 기대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알림 소리 또는 그림 같은 것이 떴을 때 메인 디스플레이만 바라볼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을 제기하면 배터리 조절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스펙 소개합니다.
-크기 (세로 x 가로 x 두께) : 151.3 x 82.4 x 8.3 (mm)
-네트워크 : 2.5G, 3G, 4G(LTE Cat.4 / LTE Cat.6), 최대 속도 225Mbps 광대역 LTE-A 지원
-프로세서 : 2.7GHz 쿼드 코어
-RAM : 3GB
-디스플레이 : 141.9mm(5.6인치) 쿼드HD(QHD) 플러스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2560 x 1440 + 2560 x 160)
-카메라 화소 : 후면 1600만 화소, 전면 370만 화소
-배터리 : 3000mAh
-무게 : 174g
-색상 : 프로스트 화이트, 차콜 블랙
-S펜 사용 가능, 32GB/64GB 내장 메모리(마이크로 SD 슬롯 최대 64GB 지원)
갤럭시노트 엣지 스펙 살펴보면 배터리 3000mAh는 무난합니다. 서로 동일한 해상도(2560 x 1440)를 갖춘 갤럭시S5 광대역 LTE-A 2800mAh에 비해서 200mAh 더 향상됐습니다. 프로세서 2.7CHz 쿼드 코어를 놓고 보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2.5GHz 쿼드 코어에 비해서 스펙이 더 좋아졌음을 알 수 있죠. 배터리에 대한 걱정을 덜게 될 것 같습니다. 비록 갤럭시노트4 배터리 3220mAh에 비해서 양이 부족하나 디스플레이가 2개라는 것을 떠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메인 디스플레이 이용하는 시간이 짧으면 배터리 소모량이 줄어들 수 있죠. 아마도 제품 사용 시간이 매우 많지 않다면 배터리 광탈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것 같은 예감입니다.
카메라 성능도 믿어볼만 합니다. 후면에는 스마트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으며 전면 조리개는 1.9입니다. 특히 전면 카메라는 370만 화소까지 오르면서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셀카 촬영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갤럭시노트 엣지 스펙 만족스럽게 생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디자인 사람들에게 자랑하면서 셀카 SNS에 올리는 시나리오도 떠올려 볼 수 있네요.
이 제품은 스펙보다는 디자인이 더욱 눈길을 끕니다. 제품 오른쪽에 곡면 디스플레이가 등장했기 때문이죠. 다른 제품보다 디자인이 차별화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에 대해서는 갤럭시S5 출시를 기점으로 여론의 혹평이 잦았으나 이제는 역전이 됐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디자인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가격은 매우 비쌀 것으로 짐작됩니다. 삼성전자가 곡면 디스플레이 적용이 되는 제품을 대량 생산하려면 많은 돈을 지출해야 할지 몰라요. 아마도 갤럭시노트4보다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갤럭시노트 엣지 단점은 가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격에 민감하죠. 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여론의 호기심을 끌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이 제품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전자제품 가격이 저렴하다고 좋은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