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쓰는 사람입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 알파 스펙 중에서 광대역 LTE-A가 눈에 띄더군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갤럭시 알파는 다른 종류의 제품이나 네트워크가 최대속도 225Mbps까지 나타내는 광대역 LTE-A인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제품이 공개되기 전까지는 보급형으로 출시된다는 루머가 있었죠. 하지만 자세한 스펙이 알려지면서 전형적인 보급형이 아닌 것만은 분명합니다.
갤럭시 알파는 삼성전자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에서 메탈 프레임이 적용된 최초의 제품입니다. 갤럭시S5,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하면 스펙이 전체적으로 부족한 편이지만 메탈로 제작된 스마트폰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자인도 두 제품보다 개선된 느낌이 듭니다. (직접 보고 싶지만) 저의 첫인상은 그렇습니다.
[사진=갤럭시 알파 (C) 삼성전자 갤럭시 알파 공식 홈페이지(samsung.com/sec/galaxyalpha)]
갤럭시 알파 스펙을 살펴보면 보급형이라는 느낌을 주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4.7인치 HD 슈퍼 아몰레드(해상도 1280 x 720), 배터리 1860mAh, RAM 2GB, 카메라 후면 1200만 화소를 놓고 보면 갤럭시S5 및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하면 부족합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배터리는 2800mAh를 나타내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해서 940mAh나 부족합니다. WQHD 또는 QHD 같은 2560 x 1440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디스플레이가 각광받는 현실에서 HD 슈퍼 아몰레드는 갤럭시 알파의 단점으로 꼽기 쉽죠.
하지만 저는 조금 다르게 생각합니다. 4.7인치 제품에서 HD 슈퍼 아몰레드가 장착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FHD 또는 WQHD 슈퍼 아몰레드가 탑재되려면 제품이 커야 합니다. LG전자 G3의 경우 QHD IPS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면서 전작이었던 G2에 비해 제품 크기가 커졌습니다. 5.5인치 제품으로서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시리즈 크기와 큰 차이가 없게 됐습니다. 갤럭시 알파의 경우 개인적으로 FHD 슈퍼 아몰레드로 나왔으면 더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만 그렇게 된다면 제품의 가격이 뛰어오를지 모르죠. 갤럭시 알파 가격이 어떻게 책정될지 주목됩니다.
그런데 갤럭시 알파에서 광대역 LTE-A가 지원되는 것은 단순 보급형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제품 중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이후 두 번째로 광대역 LTE-A가 탑재됐습니다. 광대역 LTE-A의 장점은 빠른 속도입니다. 기존의 LTE 및 LTE-A보다 더 빠른 편이죠. 제가 그동안 갤럭시S5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했을 때에도 LTE-A 최고 속도 150Mbps 이상의 속도를 나타냈던 곳들이 많았습니다. 210Mbps 이상의 속도도 여러 차례 경험했고요. 그런 특징이 갤럭시 알파에서 나타나게 되었죠.
사람마다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기준은 서로 다르겠으나 빠른 속도를 나타내는 제품을 원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광대역 LTE-A보다 더 빠른 존재가 나타날 수도 있고요. 스마트폰 속도는 앞으로 점점 빨라질 것입니다. 그런 추세에서 갤럭시 알파에 광대역 LTE-A가 지원된 것은 바람직한 현상 같습니다. 어쩌면 배터리와 카메라 후면 화소가 약하게 나왔던 아쉬움을 광대역 LTE-A로 만회한다는 느낌도 듭니다.
갤럭시 알파에 대해서는 언젠가 제품을 보게 된다면 그때 포스팅을 또 써볼까 합니다. 제품이 곧 출시된다고 하는데 어떤 제품일지 직접 보고 싶네요.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