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5일 오후 8시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펼쳐질 2014 K리그 올스타전은 K리그 최고의 선수들과 박지성팀이 맞붙는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것은 박지성팀 명단 15인이다. 박지성 은퇴 경기를 함께할 선수들이 과연 누구일지 많은 축구팬들이 궁금했을 것이다. 그 결과 이영표 KBS 해설위원과 이천수 등 과거 박지성과 함께 대표팀에서 활동했던 선수들이 대거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K리그 올스타전에 뛰게 됐다.
올해 K리그 올스타전은 박지성 고별경기로 눈길을 끈다. 2개월 전 현역 은퇴를 선언했던 박지성이 한국 축구팬들이 보는 앞에서 마지막 경기를 펼치게 됐다. 그 이후에는 친선 경기를 뛸 수도 있으나 더 이상 현역 선수로 활동하지 않는다.
[사진=2012년 K리그 올스타전 당시 거스 히딩크 감독과 박지성이 포옹하는 장면이 전광판에 나타났다. 2014년 K리그 올스타전에서도 재현될까? (C) 나이스블루]
박지성팀 명단에 포함된 15인은 다음과 같다. 골키퍼에는 김병지와 최은성이 포함됐다. 박지성과 더불어 2002년 한일 월드컵 최종 엔트리 23인에 포함되었던 노장 골키퍼들이다.
수비수는 무려 7명이나 포함됐다. 다른 포지션에 비해서 수비수가 박지성팀에 가장 많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오범석과 박동혁, 김치곤, 미야모토 츠네야스, 현영민, 김형일, 이영표가 박지성팀의 수비를 책임진다. 7명 중에 4명은 센터백이며 만약 경기 도중 선수 교체가 있을때는 센터백끼리 바뀔 수도 있다. 축구 경기에서 센터백이 교체되는 것은 미드필더와 공격수에 비하면 흔치 않은 일이다. 아니면 수비수 중에 누군가 포지션을 옮길 수도 있다. 미야모토 츠네야스는 일본인 수비수로서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일본의 16강 진출을 공헌했던 선수다.
미드필더는 4명이다. 박지성을 포함해서 이천수, 백지훈, 김재성이 '팀 K리그' 선수들과 맞붙게 됐다. 이천수는 2002년 한일 월드컵과 2006년 독일 월드컵, 백지훈은 2006년 독일 월드컵, 김재성은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박지성과 함께 대표팀에서 활동했다. 특히 이천수과 박지성과 같은 팀에서 뛰는 모습은 K리그 올스타전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관전 포인트에 속한다. 공격수는 2명이며 정조국과 정대세가 박지성팀 최전방을 책임진다. 박지성팀 감독은 거스 히딩크 네덜란드 대표팀 신임 감독이다.
박지성팀 명단이 이것으로 최종 확정되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 추가 합류 가능한 선수가 있거나 기존의 15인 명단에서 빠지는 선수가 있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 그런데 15인 명단 중에서는 얼마전 끝났던 브라질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 선수로 활동했던 선수가 단 1명도 없다. 박지성팀과 맞붙을 K리그 올스타에서는 김승규를 포함하여 브라질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로 출전했던 선수들이 5명이나 된다.(추천 선수 포함)
브라질 월드컵 한국 최종 엔트리 23인 중에 17인은 K리그가 아닌 해외 리그에서 활동한다. 해외팀 일정 때문에 합류하지 못했던 선수들이 다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한국에서 휴식을 취하는 해외파 선수도 7월 25일 K리그 올스타전을 치르기에는 몸이 덜 만들어진 상황에서 경기에 뛰어야 하는 부담이 있다. 특히 7월말은 유럽팀들의 프리시즌이 절정에 달하는 시기다. 유럽에서 뛰는 선수라면 소속팀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 현재까지 확정된 박지성팀 명단을 다시 올리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7월 25일에 글을 정정합니다. 박지성팀에 5명이 추가 발탁됐습니다. 김은중(대전) 강수일(포항) 문창진(포항) 김용환(인천) 김현(제주)이 박지성 팀에서 뜁니다. 이 글은 박지성팀 추가 발탁 이전에 작성됐습니다.
-박지성팀 명단(기존발탁 15인+추가발탁 5인 포함)
골키퍼 : 김병지(전남) 최은성(전북, 7월 20일 은퇴)
수비수 : 오범석(안산) 박동혁, 김치곤(이상 울산) 미야모토 츠네야스(일본, 은퇴) 현영민(전남) 김형일(포항) 김용환(인천) 이영표(은퇴)
미드필더 : 박지성(은퇴) 이천수(인천) 백지훈(울산) 김재성, 문창진(이상 포항)
공격수 : 정대세(수원) 정조국(안산) 김은중(대전) 강수일(포항) 김현(제주)
감독 : 거스 히딩크(네덜란드 대표팀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