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Red Bull Urban Futbol, 색다른 축구 게임 즐겨보자!

 

우리나라에서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게임 콘텐츠가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는데 그중에서 축구와 관련된 게임들이 꾸준히 흥행했습니다. 글쓴이는 199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축구 게임을 즐겼습니다. 축구의 매력에 빠져들었던 원동력 중에 하나가 게임 때문이었죠.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축구 게임을 하면서 작성하는 중입니다. 최근에 여러 종류의 축구 게임이 서비스되면서 즐길 거리가 많아졌습니다. 내년 여름에는 브라질 월드컵이 있어서 한동안 축구 게임이 활성화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에서 색다른 축구 게임을 소개합니다. <레드불 어반 풋볼(Red Bull Urban Futbol, 이하 어반 풋볼)>이라는 모바일 축구 게임 어플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언제 어디에서든 즐길 수 있는 게임이며 레드불이 개최하는 '레드불 발코니 샷(Red Bull Balcony Shot, 이하 발코니 샷)', '레드불 스트리트 스타일(Red Bull Street Style, 이하 스트리트 스타일)'을 모바일 게임을 통해 즐기며 스트리트 축구 챔피언에 도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게임 소개에 앞서 발코니 샷과 스트리트 스타일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발코니샷은 땅에서 발코니 쪽으로 축구공을 차는 게임입니다. 자신의 발을 통해 축구공을 높이 띄우면서 그 물체가 발코니 안쪽으로 향해야 합니다. 축구가 골대 안에 있는 그물을 흔들면서 득점을 올리는 스포츠라면 발코니 샷은 발코니 안쪽을 노립니다. 주로 외국에서 대회가 치러졌죠. 발코니 샷은 어반 풋볼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면서 축구공을 발코니 쪽으로 움직이면 됩니다.

 

 

스트리트 스타일은 프리스타일 축구 대회입니다. 축구공으로 묘기를 부리는 스포츠로서 1 대 1 배틀을 통해 상대방보다 축구공을 활용한 퍼포먼스가 화려하면서 사람들의 높은 호응을 얻는 것이 심사 판정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이 대회는 한국에서 2012년에 이어 2013년에도 개최되었으며 2013년에는 권혁부 선수가 우승했습니다. 어반 풋볼에서는 1 대 1 배틀이 아닌 스마트폰 화면 오른쪽에 있는 둥그런 이미지를 손가락으로 터치하고 화살표를 따라 움직이는 과정에서 점수가 책정됩니다.

 

 

어반 풋볼 메인 화면입니다. 게임 시작에 앞서 화면 왼쪽에 있는 사용자 정보를 통해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자신의 SNS를 통해 인증해야 하더군요. 화면 오른쪽에는 발코니 샷과 스트리트 스타일이 크레딧이라는 글자와 함께 영문으로 적혀 있습니다. 게임을 하고 싶다면 발코니 샷, 스트리트 스타일이라고 적혀 있는 글자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됩니다. 화면 밑에는 뉴스 피드가 자막 형태로 뜹니다. 클릭을 하면 레드불 스포츠와 관련된 기사를 접하면서 점수를 얻을 수 있죠. 이미지를 누르면 레드불 영문판에 있는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어반 풋볼은 게임을 즐기는 시간이 많거나 고득점을 올릴수록 XP(경험치)가 증가합니다. XP에 따라서 레벨이 바뀝니다. 제가 6일 동안 게임을 했을 때는 신참-초보-익숙-명수-프로-전문가 순서로 레벨이 올라갔습니다. 고레벨로 접어들수록 획득해야 할 XP가 점점 늘어나지만 자신만의 게임 공략 노하우가 쌓여 있어서 XP 증가에 대한 부담을 덜을 수 있습니다.

 

 

경험치 점수 획득 방법입니다. 발코니 샷과 스트리트 스타일을 할 때마다 개인 최고 득점이 새로 바뀌면 경험치가 대폭 향상됩니다. 예를 들어 득점이 1,000점에서 7,000점으로 대폭 올라가는 것보다는 1,000점-1,100점-1,200점 순으로 개인 최고 득점을 올려야 경험치를 올리는데 유리합니다. 만약 자신이 높은 득점을 획득하면 금-은-동메달을 획득하게 됩니다. 메달의 비중에 따라 경험치가 다르게 부여됩니다.

 

 

자신이 어반 풋볼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면 SNS를 통해 공유하면 됩니다. 완료하면 경험치가 올라가더군요. 이 게임을 자신과 가까운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을 때 SNS 공유가 유용합니다.

 

 

득점표를 보면 다른 사람이 얼마나 점수를 내는지 자신의 점수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세계 각국 유저들이 이용하더군요. 7일이나 30일 동안 누가 점수가 높았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고요.

 

 

발코니 샷은 5개 도시를 배경으로 게임에 임하게 됩니다. 상파울루(브라질)-타오르미나(이탈리아)-케이프타운(남아공)-포르투(포르투갈)-도쿄(일본)로 나누어지죠. 그중에 케이프타운, 포르투, 도쿄가 잠금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유료 결제를 해야 합니다. 무료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상파울루와 타오르미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발코니 샷은 축구공을 발코니 쪽으로 밀어 넣어야 득점을 얻게 됩니다. 발코니 외에 까마귀, 유리병, 빨래, 쓰레기통, 지나가는 자동차를 맞추면 점수가 올라갑니다. 건물이 높은 곳일수록 점수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게임을 했을 때는 낮은 곳보다는 높은 곳을 맞추기가 더 좋았습니다. 낮은 곳은 손가락으로 조준하기 어렵더군요. 모바일 게임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높은 곳을 타깃으로 목표물을 맞추면 고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기 전에는 화면에 로딩 화면이 뜹니다. 화면 상단에는 발코니 샷 노하우가 뜹니다. 제가 그동안 게임 하면서 여러 가지 노하우가 화면에 나왔는데 일일이 캡처를 하면서 정리했습니다. 발코니 샷 공략 방법입니다.


•볼에서 목표까지 굽은 선을 그어 커브 슈팅을 쏠 수 있습니다.
•컬러 배너로 보너스 점수를 받습니다. 높은 배너는 점수가 더 높습니다.
•풍선은 득점 멀티플라이어를 늘려줍니다. 가능하면 초기에 이를 맞추세요.
•까마귀 가까이로 슈팅하여 쫓으면 점수를 획득합니다. 또한 나무에 앉은 까마귀 무리를 노리세요.
•때때로 기둥이나 전선이 슈팅을 막습니다. 커브 슈팅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피하세요.
•잇달아 여러 개의 발코니에 연속 슈팅하면 연속 보너스 점수를 획득합니다.
•낮은 발코니의 슈팅은 높은 발코니보다 천천히 밀어줍니다.
•유리병은 두 번 맞춰야만 합니다. 처음 맞춰 공중으로 날린 후 두 번째에 맞춰 부수면 많은 점수를 획득합니다.
•최대 득점 멀티플라이어는 X5입니다. 멀티플라이어를 극대화한 후 풍선을 맞추면 점수를 획득합니다.
•시계가 달린 화이트 배너로 추가시간을 받습니다.

 

 

제가 발코니 샷을 했을 때는 처음부터 풍선을 맞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축구공으로 풍선을 터뜨리면 점수가 2배로 올라갑니다. 풍선을 또 터뜨리면 점수가 또 향상되죠. 아무리 발코니 쪽으로 슈팅을 날려도 자신의 손가락 움직임에 의해 풍선이 터지지 않으면 고득점을 얻기 어렵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자동차가 옆으로 지나갑니다. 자동차를 맞추면 점수가 높게 올라갑니다. 풍선을 계속 맞춘 상태에서 자신의 슈팅이 자동차에 부딪히면 점수가 치솟습니다. 발코니 옆쪽에 매달려 있는 빨래를 맞췄을 때도 점수가 쏠쏠했죠.

 

 

득점이 많으면 이렇게 금메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XP가 높아지죠. 게임을 할수록 어떻게 하면 점수를 올리는지 자신만의 노하우를 습득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상파울루보다는 타오르미나에서 더 많은 득점을 얻었습니다. 타오르미나가 상파울루보다 발코니가 더 많으니까요.

 

발코니 샷은 어렸을 적에 동네에서 축구공과 함께 놀았던 시절을 추억하게 됩니다. 길거리에 있는 벽에 강슛을 날리면서 시간을 보냈던 때가 기억납니다. 동네에서 자신의 두 발로 축구공을 다루어봤던 분들 중에는 남의 집 유리창을 깨거나 물건을 파손하는, 또는 자동차를 맞췄던 사람이 아마도 있을 겁니다. 축구공은 아니더라도 야구공, 테니스공, 돌멩이로 유리창 등을 깨뜨렸던 분도 있을 거예요. 실제로 그런 일이 벌어지면 안되겠지만 발코니 샷은 게임상에서 가능할 뿐이죠.

 

 

스트리트 스타일도 발코니 샷처럼 5개 도시에서 플레이하게 됩니다. 5개 도시는 부에노스 아이레스(아르헨티나)-뉴욕(미국)-이스탄불(터키)-뮌헨(독일)-상하이(중국)입니다. 이스탄불, 뮌헨, 상하이는 유료로 결제해야 하며 부에노스 아이레스와 뉴욕은 무료로 접속 가능합니다.

 

 

스트리트 스타일은 발코니 샷에 비하면 조작이 간단합니다. 손가락으로 화면에서 가리키는 화살표를 따라 움직이거나 화면 오른쪽에 있는 동그라미 탭을 누르면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루함을 느끼기 쉬울 수도 있으나 전혀 그렇지 않더군요. 스마트폰에서 흥겨운 음악이 나오면서 게임에 몰입하기 쉽습니다. 자신의 손가락에 의해 움직이는 캐릭터가 어떤 동작을 취하면서 프리스타일 축구 기술을 선보이는지 지켜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밋거리입니다. 이 게임을 통해 프리스타일 축구에서 선보이는 묘기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고난도 묘기를 성공시켰을 때 점수가 높게 올라갔습니다. 순간적으로 짜릿함을 느끼게 되더군요. 실제 스트리트 스타일에서도 묘기를 완벽하게 소화해야 심사위원이나 관중들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리트 스타일도 발코니 샷과 마찬가지로 게임 시작 이전에 로딩 화면이 뜹니다. 게임 노하우에 대하여 간단한 문장이 화면에 표출됩니다. 제가 게임 했을 때를 기준으로 어떤 노하우가 소개되었는지 일일이 캡처를 했습니다. 스트리트 스타일 공략 방법입니다.

•타이밍과 정확도 모두 고득점에 중요합니다.
•스윕 동작 마무리에서 화살표를 따라 그을 때 손가락을 타겟 원 위에 유지하세요. 속도를 잘 맞추면 더 많은 점수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여러 트릭 연타를 잇달아 성공하면 보너스 득점을 획득합니다. 고득점 전략의 핵심은 최대한 오래 연타에 성공하는 것입니다.
•왼쪽의 막대는 트릭바입니다. 트릭에 성공할 때마다 바가 채워집니다.
•저글링을 할 때는 누르는 타이밍을 조절하여 작아지는 원이 기존의 원에 걸쳐지게 하세요. 최고 득점을 달성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레드불 스포츠 콘텐츠는 지금까지 오프라인이나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어반 풋볼이라는 스마트폰 게임 어플을 통해 발코니 샷과 스트리트 스타일을 게임으로 활용하게 됐습니다. 대중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늘어나는 추세 속에서 레드불이 좋은 어플을 제작했습니다. 어반 풋볼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모바일 게임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포스팅은 나이스블루의 레드불 닷컴 기고글입니다 : http://is.gd/cZXdal
*일부 사진의 출처는 레드불 콘텐츠풀 홈페이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