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맨유, 프리미어리그 빅4 탈락 가까워졌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의 위기는 여전히 변함 없었다. 25라운드 풀럼과의 홈 경기에서 2-2로 비기면서 승점 1점 획득에 그쳤다. 전반 19분 스티브 시드웰에게 선제골을 내주면서 불안한 출발을 나타냈고 후반 33분 로빈 판 페르시 동점골과 후반 35분 마이클 캐릭 역전골에 의해 경기를 이기는 듯 했다. 하지만 후반 49분 대런 벤트에게 동점골을 허용하면서 경기 종료를 앞두고 승점 3점을 놓치고 말았다. 그것도 네마냐 비디치의 수비 실수에 의해서였다.

 

당초 이 경기는 맨유의 우세가 유력했다. 프리미어리그 꼴찌에 머무는 풀럼을 올드 트래포드로 불러들이면서 '마타 효과'와 맞물려 명예회복에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다. 그러나 결과는 2-2 무승부였고 경기 내용도 2골만 빼면 졸전이나 다름 없었다. 후안 마타가 이적 후 3경기 연속 도움을 기록했음에도 맨유의 경기력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이대로는 맨유의 프리미어리그 빅4 탈락이 현실화될지 모를 일이다.

 

 

[사진=풀럼전 2-2 무승부를 발표한 맨유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manutd.com]

 

이 글에 공감하시면 추천해주세요. 손가락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현실적으로 맨유의 빅4 탈락은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시나리오다. 프리미어리그 25라운드가 끝난 현재 승점 41점으로 7위를 기록중이며 4위 리버풀보다 승점이 9점 부족하다. 그런데 리버풀의 올 시즌 기세가 좋다. 지난 주말 안필드에서 아스날을 5-1로 제압하며 상위권 경쟁력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특히 루이스 수아레스는 여전히 프리미어리그 득점 선두(20경기 23골)를 지켰으며 다니엘 스터리지는 최근 프리미어리그 6경기 연속골(총 7골)을 기록했다. 두 공격수가 시즌 끝까지 건재한 모습을 보이면 리버풀은 4위권 이내의 성적으로 시즌을 마칠 가능성이 높다.

 

맨유가 4위권으로 진입하려면 현재 1~4위를 지키는 팀들 중에 한 팀이 갑작스러운 부진에 빠져야 한다. 과연 그런 일이 벌어질지 여부는 아무도 모른다. 그보다는 맨유가 4위권 이내의 성적을 거둘 경쟁력이 여전히 의심스럽다. 얼마전 스토크 시티 원정에서 1-2로 졌더니 풀럼과의 홈 경기에서는 2-2로 비겼다. 승점 3점을 얻었어야 할 경기에서 비기거나 패하고 말았다. 올 시즌 내내 빅6 이외의 팀들에게 이변의 희생양이 되거나 비기는 횟수가 잦았다. 승점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뜻이다.

 

풀럼전에서는 경기 종료 직전까지 2-1로 앞섰으나 네마냐 비디치의 결정적인 수비 실수가 벤트의 동점골로 이어지며 홈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겼다. 후반 49분 풀럼 진영에서 길게 올라왔던 공중볼을 헤딩으로 걷어냈으나 오히려 볼이 앞쪽에 있던 상대 팀 선수에게 향하면서 실점의 빌미를 제공했다. 능숙하지 못한 클리어링이 맨유의 승점 3점 획득이 좌절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말았다. 그는 전반 19분 시드웰 선제골 상황에서도 수비 실수를 드러냈다. 무아머 탄코비치에게 시선을 빼앗기면서 문전 쇄도를 시도했던 시드웰을 놓친 것이 화근이었다.

 

비디치 실수만 탓할 문제는 아니다. 측면 크로스에 의존하는 맨유의 단조로운 공격력은 풀럼전에서도 변함 없었다. 90분 동안 81개의 크로스를 날렸는데 그중에서 정확하게 연결된 횟수는 18개에 불과하다. 왼쪽 윙어로 나섰던 애슐리 영이 팀 내 최다인 15개의 크로스를 날렸으나 1개만 정확했고 나머지 14개는 부정확하게 향했다. 웨인 루니(12개 시도 1개 성공) 하파엘 다 실바(10개 시도 1개 성공)의 크로스도 문제가 있었다. 후반 17분에 조커로 나섰던 아드낭 야누자이도 12개의 크로스를 날렸을 정도로(5개 성공) 크로스에 의존하는 맨유의 공격력이 아쉬웠다.

 

반면 풀럼은 4개의 크로스만 시도했을 뿐이다. 맨유에 비해 공격 기회가 많지 않았으나 무의미한 크로스를 남발하지 않았다. 맨유가 풀럼전에서 얼마나 비효율적인 경기를 펼쳤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슈팅 또한 마찬가지다. 맨유는 풀럼과의 슈팅 숫자에서 31-6(유효 슈팅 9-3, 개)으로 앞섰으나 결과는 2-2 무승부였다. 이러한 경기력이 앞으로도 계속 된다면 다음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볼 수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