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이 세상에서 유튜브 같은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한류 열풍이 지금보다 미미했을 것입니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과 젠틀맨이 빌보드 차트에 오르며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것은 불가능했겠죠. 지구촌의 많은 사람이 말춤을 추는 일도 없었을 겁니다. 아울러 유튜브 스타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겠죠.
그래서 유튜브의 높은 영향력을 실감합니다. 지금도 많은 유튜브 스타들이 등장하면서 세계인들의 열띤 시선을 끌게 됐습니다. 유튜브는 스타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끼와 재능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다른 관점에서는 우리들이 그들을 통해 재미나면서 역동적인 영상을 접하며 기분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죠. 이제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유튜브를 통해 시간의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됐습니다.
지난해 12월 레드불과 후원 계약을 맺었던 한국인 스케이트보더 최재승도 유튜브 스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는 과거 자신이 스케이트보드 묘기를 부리는 장면을 유튜브에 올리면서 조회 수 30만 회를 넘겼습니다. 특히 미국 캐나다 대사관 앞 계단 디딤판 21개에 도전하는 영상이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죠. 여러 스케이트보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것까지 더해지면서 한국인 스케이트보드 선수 최초로 레드불과 계약한 주인공이 됐습니다.
최재승의 사례처럼, 만약 액션 스포츠 스타를 꿈꾸는 사람이 자신의 묘기를 담은 유튜브 영상으로 세계인들의 관심을 끌면 언젠가 인기보다도 더 큰 것을 얻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존의 액션 스포츠 스타는 입 소문, 콘테스트, 연줄을 통해 등장했으나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게재하고, 영상 중에 온라인 투표를 거쳐서 슈퍼 심사위원에 의해 선정되는 재능 발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레드불 페넘(Red Bull Phenom)' 입니다.
레드불 페넘은 레드불과 ESPN의 X-게임즈이 진행할 글로벌 액션 스포츠 영상 콘테스트를 함께 주최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스케이트보드와 BMX 종목 지원 대상은 13~19세, MTB의 경우는 14-19세 청소년입니다. 지원자들은 3개 종목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자신의 역량이 최대한 발휘된 60초 길이의 영상을 촬영하고 유튜브에 올리면 됩니다. 최종 선정된 선수가 X-게임즈에 참여하게 됩니다. X-게임즈는 1995년 공식 대회로 출범한 최대 액션 스포츠 대회며 수많은 젊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매력적인 스포츠 행사로 도약했습니다.
X-게임즈는 독일의 뮌헨, 미국의 로스 앤젤레스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MTB 슬로프 스타일 종목은 5월 20일 월요일 오후 5시까지 신청을 받으며 파이널 대회가 6월 27~30일 독일 뮌헨에서 펼쳐집니다. 참고로 '다이아몬드' 프로 대회 참여 경험이 없는 MTB 라이더만이 출전할 수 있습니다.
로스 앤젤레스에서는 스케이트 스트리트와 BMX 스트리트를 병행합니다. 양 종목은 6월 17일 월요일 오후 5시까지 온라인 신청을 받고 있으며 8월 1~4일에 대회가 열립니다. 한편 연간 대회 상금 3만 유로 이상 또는 지난 1년 동안 스폰서의 후원으로 활동한 스케이트보더 또는 BMX 라이더들의 참가는 금하고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이하와 같습니다.
-레드불 페넘 홈페이지(www.redbullphenom.com )에서 'Enter Contest' 클릭
-'Register'에서 회원 가입(Twitter, Google, 또는 Facebook 계정으로도 가입 가능)
-유튜브 영상 URL 첨부 (단, 영상은 반드시 유튜브에 먼저 올려 유튜브 URL을 첨부할 것)
-SKATE, BMX, MTB 슬로프스타일 '카테고리' 중 택1
-'SUBMIT(제출)' 버튼 클릭
-영상이 승인 받고 온라인 상 게재되면 확인 이메일이 발송됨
레드불 페넘 홈페이지에서는 MTB 슬로프 스타일, 스트리트 스케이트, BMX 스트리트에 지원한 선수들의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영국, 아르헨티나,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멕시코, 브라질 등 다양한 국가의 선수들이 동영상을 올렸죠. 이들이 어떤 묘기를 부리며 자신의 경기력 혹은 개성을 표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방문자로서는 3종목의 유튜브 동영상을 즐겁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어느 선수가 멋진 장면을 펼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특히 따분함을 느끼는 시간대에 레드불 페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여러 가지 동영상들을 접하면 마음이 저절로 신이 나면서 좋은 리듬을 되찾게 될 것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밑에는 SNS 공유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이 만족하는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는 이점이 있죠.
마지막 단계에서 온라인 상으로 제출한 영상들 중에서 6명이 슈퍼 심사위원 스티브카발레로(스케이트보드), 마이크 에스카밀라(BMX), 리치 슬라이(MTB)와 AM 시리즈 우승자들에 의해 선정됩니다. X-게임즈에서 열릴 레드불 페넘 콘테스트에 6명의 선수들 대회가 생중계되며, 그 중에 단 한 명이 레드불 페넘 우승자가 됩니다. 최종 우승자에게는 X-게임즈 경비와 VIP 숙식 지원, X-게임즈 온라인 중계에 우승자 영상 반영, 그리고 레드불에서 우승자만의 액션 영상 제작이 지원됩니다.
끝으로 레드불 페넘 유튜브 메인 동영상을 올립니다. 자신이 레드불 페넘을 통해 최고의 액션 스포츠 스타가 되고 싶다면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다.
본 포스팅은 레드불닷컴 기고글 입니다 : http://j.mp/10Sco1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