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매도 후기, 주가 변동 어마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매도 후기, 주가 변동 어마했다

 

-5월 8일 상장일 균등 1주 오전에 매도, 그런데 점심 시간에 주가 크게 올랐습니다!

-어느 주식이든 매각 타이밍은 정답을 찾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매도 후기 올립니다. 5월 8일 오늘 이 종목이 상장하면서 일반 청약자분들이 많이 매도하셨을 겁니다. 저도 그중에 한 명입니다. 상장일 오전 9~10시 사이에 많이 매도하실 겁니다. 이 종목도 그러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결과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오전 9~10시와 더불어 시초가 매도는 정답이 아니었습니다. 일반적인 공모주들과 달리 상장일에 예상치 못한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향후 이 종목이 어떤 흐름을 나타낼지 모르겠으나 5월 8일 상장일 흐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회자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해봅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선박 사후서비스(AM) 전문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청약 건수 5개 증권사 합치면 1,047,084건입니다. 다시 말하면 104만 명 청약 신청한 셈입니다. 1주라도 배정 받으면 몇 만 원 수익을 얻게 될 기대감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신청했습니다. 특히 이 종목은 기관들의 수요예측 결과 통해서 의무보유확약이 잘 나왔습니다. 참여건수 및 신청건수 각각 45.08% 및 45.78% 나오면서 다른 공모주들에 비해 높게 나왔습니다.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일반 청약자 입장에서 공모주 수익 얻기 좋을 종목이었습니다.

 

 

5월 8일 상장했던 HD현대마린솔루션 주가 추이를 보면서 느끼는 점은, 공모주 배정 받았던 주식도 매각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제가 그동안 공모주를 해보면서 느꼈지만 적절한 매각 타이밍을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기관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그 속마음을 일반 청약자가 알아차리는 것은 힘들다고 봐야 합니다. 특히 최근 등장했던 공모주들의 상장 첫 날 주가 추일를 보면 지난해 하반기 ~ 올해 1월에 비해 기대만큼 크게 오르지 못했습니다. 그때는 DS단석, 현대힘스 같은 따따블 종목들이 있었는데 근래에는 상승률 높게 치솟는 종목이 잘 등장하지 않는 편입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인지 개인적으로는 해당 종목 균등 배정 받았던 1주를 오전 9~10시 사이에 매각하려고 했습니다. 공모가 83,400원이었던 이 종목의 시초가 119,900원 형성되면서 120,000원 넘기를 바랬다가 오히려 내려오면서 팔았습니다. 제가 오전 9시부터 6시간 동안 주식 창을 바라보는 사람은 아니어서 오전 9~10시 사이에 파는게 더 나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는 '시초가에 팔지 못한게 아쉬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와서 되돌아보면 시초가 매각도 정답이 아니었습니다.

 

 

[사진 = HD현대마린솔루션 주가 5월 8일 상장일 163,9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공모가 83,400원에서 거의 2배 되는 금액입니다. 시초가 119,900원이며 최저 111,500원(오전 9시)까지 떨어졌다가 최대 166,100원(오후 12시 45분)까지 올랐습니다. 3시간 45분 사이에 약 5만 5천 원 정도 올랐습니다. 오전에는 11만 원 사이를 왔다갔다 하다가 점심 시간 사이에 크게 올랐습니다. 근래 상장했던 주요 공모주 중에 점심 시간 타이밍에 갑자기 올랐던 종목은 흔치 않았습니다. (C) KB M-able 앱]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결과적으로 점심 시간 이후에 매도하는 것이 정답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타이밍에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던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어쩌면 기관 입장에서는 일반 청약자들이 오전에 많이 매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오후가 되면서 주가 올리는 것이 더 낫지 않느냐는 생각을 했는지 모릅니다. 앞으로의 HD현대마린솔루션 주가 추이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으나 만약 5월 8일 매도를 계획했던 분이라면 오후가 되었을 때 150,000원 ~ 166,100원 사이에서 매도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결과론적인 관점일 뿐 일반 청약자 입장에서 가장 적절한 매도 타이밍을 찾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앞으로 상장 예정인 공모주 종목들 같은 경우에도 배정 받은 수량을 매각하기 위해 점심 시간이나 오후까지 기다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마도 HD현대마린솔루션 주가 변동 폭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 첫 날에 11만 원대였다가 15~16만 원대까지 올랄온 모습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종목은 구주매출 50% 됩니다. 일반 청약자 입장에서 구주매출이 높은 종목은 반갑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다만, 이러한 요소에도 기관들의 수요예측 결과는 좋았습니다.) 혹시 일반 청약자 분들 중에서 해당 종목 배정 주식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이러한 부분도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진 =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5월 8일 상장했습니다. 주로 기관들의 매수세가 뚜렷했습니다. (C) KB M-able 앱]

 

 

 

[사진 = 저는 오전 9~10시 사이에 11만 원대 매각했습니다. 이날 점심 시간에 이 종목이 크게 오를 줄 전혀 예상 못했습니다. (C) KB M-able 앱]

 

 

[사진 = 5월 8일 네이버에서 많이 찾아본 증시는 HD현대마린솔루션 종목이었습니다. 이 종목을 눈여겨 봤던 사람이 많았다는 뜻입니다. 특히 점심 시간에 크게 오르면서 그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시가총액은 7조 2,854억 원 기록했습니다. 어마어마한 금액이 쏠렸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주요 공모주들을 눈여겨 보는 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C) 네이버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