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아시안컵 우승 강력한 후보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아시안컵 우승 강력한 후보

 

-엔트리 26명 중에 20명 유럽파, 부상 중인 미토마 카오루 합류

-역대 아시안컵 우승 최다 국가(4회)...2011년 이후 12년 만에 아시아 제패 꿈꾼다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지난 1월 1일에 발표됐다. 카타르에서 펼쳐지는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본선 참가하는 일본 선수들 26명이 공개됐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26명 중에 20명이 유럽파다. 이는 한국의 12명 보다 8명 더 많은 규모다. 비록 아시안컵 일본 명단 손흥민(토트넘)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같은 월드 클래스 반열에 오른 선수는 존재하지 않으나 유럽에 진출하는 선수가 한국보다 월등하게 많은 점은 부러울 수 밖에 없다. 축구 시장 규모에서 일본이 한국보다 앞서는 요인도 있으나 병역의 의무가 존재하지 않은 모병제 국가라는 점이 한국을 앞서는 또 다른 요인으로 작용한다. 현재 시점에서는 일본이 아시안컵 우승 노리는 가장 강력한 팀인 것인 분명하다.

 

 

[사진 =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발표됐다. (C) 일본축구협회(JFA) 공식 인스타그램]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이 이끄는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26명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어쩌면 이들이 아시안컵 결승전에서 한국과 맞붙을 가능성 높기 때문이다. 일본 D조, 한국 E조 편성되었는데 두 팀 모두 조 1위로 토너먼트에 오를 경우 한일전 성사되려면 결승전에서 가능하다. 만약 한국이 결승에 진출할 경우 일본과 맞붙을지 모른다. 한국이나 일본이나 서로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그럼에도 아시안컵 우승을 위해서라면 서로를 이겨야 한다. 물론 한국 입장에서는 일본이 결승 이전에 탈락하는 것이 좋은 시나리오이나 그 이전에는 한국이 결승 진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국 아시안컵 우승 도전의 가장 큰 장애물이 일본임에는 틀림없다.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눈에 띄는 인물은 최근에 소속팀에서 발목을 다쳤던 미토마 카오루(브라이턴)다. 당초 부상으로 대회 참가 여부가 불투명했으나 모리야스 감독은 그를 포함시켰다. 자국 대표팀의 에이스이자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 멤버, 2022/23시즌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에서 맹활약 펼쳤던 이력이 있다는 점은 모리야스 감독이 포기할 수 없는 요소로 꼽힌다. 비록 2023/24시즌 폼이 전 시즌에 비해 저하되었으나 자국 대표팀 내에서 개인 커리어가 돋보이는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반대로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탈락한 인물들 중에는 굵직한 네임벨류도 있다. 카마다 다이치(라치오)가 대표적 인물. 전 소속팀이었던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시절이었던 2021/22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 우승 멤버로 활약했으나 그 이후 폼이 저하되더니 아시안컵 일본 명단 승선에 실패했다. 스코틀랜드 무대를 평정했던 후루하시 쿄고(셀틱) 합류도 불발됐다. 지난 카타르 월드컵에 이어 아시안컵에서도 최종 엔트리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카타르 월드컵 스페인전 역전골의 주인공 다나카 아오(포르투나 뒤셀도르프)도 아시안컵에 출전하지 않게 됐다. 이들의 대회 합류가 불발된 것은 그만큼 일본 유럽파가 얼마나 풍부한지 알 수 있다.

 

 

[사진 =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미토마 카오루 합류가 확정됐다. 올 시즌 경기력 저하에 부상까지 겹치면서 아시안컵 합류 여부가 불투명했으나 모리야스 감독은 그를 믿기로 했다. 현재 발목 부상중이기 때문에 과연 언제 회복이 완료될지 알 수 없으나 그 시점이 토너먼트 진행 중이라면 대략 4강이나 결승전에 투입할 가능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 만약 한국과 일본이 아시안컵 결승전 진출할 경우 미토마 출전 여부가 변수로 작용할지 모를 일이다. (C) 브라이턴 앤 호브 알비온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brightonandhovealbion.com)]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중에는 유럽 빅 리그에서 활약중인 인물들이 있다. 주장을 맡는 엔도 와타루(리버풀)를 포함하여 토미야스 타케히로(아스널) 쿠보 타케후사(레알 소시에다드)가 눈에 띄는 인물들. 그 외에 도안 리츠(프라이부르크) 같은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활약중인 선수가 여럿 포함됐다. 이들 중에 일본 축구선수 엔도의 최근 폼이 심상치 않다. 리버풀로 이적했던 올 시즌 초반 잉글랜드 무대라는 낯선 환경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최근 경기에서 힘을 내기 시작하면서 선발 출전 횟수가 늘어났다. 이는 엔도가 프리미어리그 무대에 적응했다고 볼 수 있다.

 

모리야스 재팬 중원의 해결사 엔도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엔도가 경기를 잘 풀어가면 일본 특유의 티키타카가 탄력 받으며 춤추듯이 움직인다. 엔도의 폼이 좋아졌다는 것은 일본 대표팀에게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며, 더 나아가 2011년 이후 12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 도전 과정이 순탄하게 작용할 수 있다. 엔도가 중원에서 버티는 일본 대표팀은 이번 아시안컵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다. 만약 한국이 대회 결승전에서 일본과 맞붙을 경우 엔도 공략법을 찾아내야 한다.

 

 

[사진 = 엔도 와타루 (C) 리버풀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liverpoolfc.com)]

 

 

[사진 = 일본은 지난 1월 1일 도쿄에서 진행된 태국과의 A매치 평가전에서 5-0으로 승리했다. 이 경기를 마친 뒤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발표했다. (C) 일본축구협회(JFA) 공식 인스타그램]

 

 

[사진 = 일본은 2023 아시안컵 D조 포함됐다. 베트남, 이라크, 인도네시아와 격돌한다. 조 1위 진입이 유력하다. 2023 AFC 아시안컵 D조 경기일정 중에서 일본 경기는 1월 14일 일요일 베트남전, 1월 19일 금요일 이라크전, 1월 24일 수요일 인도네시아전이 펼쳐진다. (C) 일본축구협회 공식 홈페이지(jfa.jp)]

 

일본 축구 국가대표 명단 및 아시안컵 일본 명단 다음과 같다.

 

골키퍼 : 마에카와 다이야(비셀 고베) 노자와 타이시 브랜든(FC 도쿄) 스즈키 자이온(신트트라위던 VV, 벨기에)

 

수비수 : 스기와라 유키나리(AZ 알크마르, 네덜란드) 타니구치 쇼고(알 라이얀 SC, 카타르) 이타쿠라 코(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 독일) 마치다 코키(로얄 위니옹 생질루아즈, 벨기에) 마이쿠마 세이야(세레소 오사카) 나카야마 유타(허더즈필드 타운, 잉글랜드) 이토 히로키(VfB 슈튜트가르트, 독일) 토미야스 타케히로(아스널, 잉글랜드) 와타나베 츠요시(KAA 헨트, 벨기에)

 

미드필더 : 모리타 히데마사(스포르팅 CP, 포르투갈) 엔도 와타루(리버풀, 잉글랜드) 미토마 카오루(브라이턴 앤 호브 알비온, 잉글랜드) 미나미노 타쿠미(AS모나코, 프랑스) 도안 리츠(SC 프라이부르크, 독일) 나카무라 케이토, 이토 준야(이상 스타드 드 랭스, 프랑스) 하타테 레오(셀틱, 스코틀랜드) 쿠보 타케후사(레알 소시에다드, 스페인) 사노 카이슈(가시마 앤틀러스)

 

공격수 : 우에다 아야세(페예노르트, 네덜란드) 호소야 마오(가시와 레이솔) 아사노 타쿠마(VfL 보훔, 독일) 마에다 다이젠(셀틱, 스코틀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