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일본 키르기스스탄, 축구 평가전 주목하게 되는 배경은?

일본 키르기스스탄 축구 평가전 향한 축구팬들의 관심이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축구의 영원한 라이벌 일본 축구 대표팀이 평가전에서 어떤 승부를 펼칠지 주목된다. 일본 키르기스스탄 객관적인 전력은 일본이 앞서는 것이 분명하다. 아시아 내에서 일본 축구의 경쟁력이 키르기스스탄 포함한 중앙 아시아 대표팀보다 더 높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번 경기는 일본의 홈에서 펼쳐진다. 일본이 유리할 것으로 보이나 이변이 잦은 축구 특성상 그라운드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쉽게 예상하기 힘든 점도 있다.



[사진 = 일본은 지난 11월 16일 베네수엘라와의 홈 경기에서 1-1로 비겼다. 그 다음 상대는 키르키스스탄이다. 일본이 아시아 팀과 A매치를 치르는 것은 지난해 12월 16일 한국전(1-4, 패) 이후 11개월 만이다. 일본 키르키스스탄 맞대결은 일본이 2019 아시안컵 본선을 대비하는 목적이 짙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키르키스스탄 축구 평가전이 11월 20일 오후 7시 20분 아이치현 토요타에 있는 토요타 스타디움에서 진행된다. 일본이 2018 러시아 월드컵 이후 코스타리카(3-0, 승) 파나마(3-0, 승) 우루과이(4-3, 승) 베네수엘라(1-1, 무) 같은 만만치 않은 상대들과 평가전을 치렀다면 이번에는 아시아 팀과 A매치를 펼치며 경기력을 점검하게 됐다. 그동안 북중미 및 남미에 속한 팀을 일본으로 불러들여서 A매치를 가졌다면 이제부터는 아시아팀과의 평가전을 통해 아시안컵을 대비하게 됐다.


최근 일본 대표팀의 행보는 그야말로 순항이다. 2010년대 일본 대표팀 에이스로 활약했던 혼다 케이스케(맬버른 빅토리 선수 겸 캄보디아 대표팀 감독) 카가와 신지(도르트문트) 오카자키 신지(레스터 시티)가 대표팀에 없는 공백을 다른 젊은 선수들이 메우며 세대교체가 탄력 받게 됐다. 러시아 월드컵 이후 미나미노 타쿠미(잘츠부르크) 도안 리츠(흐로닝언)가 대표팀 내 입지를 높이며 베네수엘라전에서 선발로 기용되었다면 오사코 유야(베르더 브레멘) 나카지마 쇼야(포르티모넨스) 같은 또 다른 공격 옵션들이 두각을 떨치는 중이다. 흥미로운 점은 이 문단에서 언급된 일본 선수들 중에 혼다를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은 현재 유럽리그에서 활약중이다.



[사진 = 2019 아시안컵 본선 F조 조편성 (C) 아시아축구연맹(AFC) 공식 홈페이지(the-afc.com)]


무엇보다 2019 아시안컵 본선 F조를 주목해야 한다. 일본은 우즈베키스탄, 오만, 투르크메니스탄과 함께 F조에 포함됐다. 객관적인 전력을 놓고 보면 일본이 F조 1위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으나 토너먼트 진출 경쟁을 펼칠 3팀 중에 2팀이 중앙아시아인 것이 어쩌면 일본 입장에서는 신경쓰이게 느껴질지 모른다. 일본 키르기스스탄 맞대결이 펼쳐지는 것은 어쩌면 2019 아시안컵 본선 F조와 연관되었을지 모를 일이다. F조를 수월하게 통과하는데 있어서 중앙아시아 팀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키르기스스탄 같은 중앙아시아 팀을 상대로 평가전을 치르고 있을지 모른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키르기스스탄의 2019 아시안컵 본선 C조 경쟁 팀들 중에 한 팀이 바로 한국이다. 한국은 C조에서 중국, 필리핀, 키르기스스탄과 맞대결을 벌인다. 한국이 C조 1위로 조별본선을 통과하려면 키르기스스탄전 승리는 꼭 필요하다. 과연 키르기스스탄이 어떻게 경기를 펼칠지 한국 축구 입장에서는 일본 키르기스스탄 평가전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뿐만이 아니다. 한국 대표팀이 일본 키르기스스탄 맞대결을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키르기스스탄이 아시안컵 조별 본선에서 상대하는 팀이라면 일본은 토너먼트에서 상대할 가능성이 잠재적으로 존재한다. 2011 아시안컵 준결승 한국 일본 맞대결 이후 8년 만에 아시안컵 한일전이 펼쳐질지 주목된다. 한국이 아시안컵 우승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일본 같은 아시아 정상급 팀들은 꼭 넘어서야 한다.



[사진 = 한국은 2019 아시안컵 본선 C조에서 중국, 필리핀, 키르기스스탄과 맞대결 펼친다. 필리핀전이 1차전, 키르기스스탄전이 2차전, 중국전이 3차전이다. 아울러 한국은 지난 17일 호주와 평가전을 치르며 1-1로 비겼다. 호주는 아시안컵 본선 B조에 배정됐다. (C) 아시아축구연맹(AFC) 공식 홈페이지(the-afc.com)]




[사진 = 2018년 11월 20일 일본 키르기스스탄 축구 A매치가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11월 20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유튜브 영상 = 아이폰xs 색상 3종]


일본 축구 대표팀 명단은 이렇다.

-GK : 히가시구치 마사키(감바 오사카) 슈미츠 다니엘(베갈타 센다이) 곤다 슈이치(사간 도스)

-DF : 사사키 쇼(산프레체 히로시마) 토미야스 타케히로(신트-트라위던 VV, 벨기에) 마키노 토모아키(우라와 레드 다이아몬즈) 사카이 히로키(올림피크 마르세유, 프랑스) 요시다 마야(사우스햄프턴, 잉글랜드) 야마나카 료스케(요코하마 F. 마리노스) 무로야 세이(FC 도쿄) 미우라 켄타(감바 오사카)

-MF : 나카지마 쇼야(포르티넨세 SC, 포르투갈) 엔도 와타루(신트-트라위던 VV, 벨기에) 아오야마 토시히로(산프레체 히로시마) 하라구치 겐키(하노버96, 독일) 미사오 겐토(가시마 앤틀러스) 도안 리츠(FC 흐로닝언, 네덜란드) 시바사키 가쿠(헤타페 CF, 스페인) 미나미노 타쿠미(잘츠부르크, 오스트리아) 이토 준야(가시와 레이솔)

-FW : 키타자와 코야(시미즈 S-펄스) 스즈키 유야(가시마 앤틀러스) 오사코 유야(베르더 브레멘,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