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일본 우루과이, 예상치 못한 결과 벌어질까?

일본 우루과이 축구 맞대결이 한국에서 눈길을 끌게 될 것으로 보인다. 우루과이가 지난 12일 한국 원정에서 1-2로 패했던 아쉬움을 일본 원정에서 풀게 될지, 아니면 일본이 한국에 이어 우루과이를 제압하는 이변을 일으킬지 주목된다. 일본 우루과이 경기는 객관적인 전력만을 놓고 보면 우루과이 우세에 무게감이 실린다. 하지만 그 우루과이가 한국에게 패했다는 점에서 일본 원정에서는 어떤 승부를 펼칠지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어쩌면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을지 그 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사진 = 일본 우루과이 맞대결이 펼쳐진다. 무엇보다 일본은 2018년 지금까지 펼쳐졌던 남미 및 북중미팀과의 A매치에서 모두 승리했다. 평가전에서는 6월 12일 파라과이전 4-2 승리, 9월 11일 코스타리카전 3-1 승리, 10월 12일 파나마전 3-0 승리를 거두었다.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는 콜롬비아전 2-1 승리를 거두며 16강 진출의 결정적 계기를 마련했다. 비록 콜롬비아전에서 상대 팀 선수가 경기 초반에 퇴장 당한 것을 감안해도 일본이 남미 및 북중미팀과의 경기에서 이긴 횟수가 여럿 있다는 것은 그들 입장에서는 의미있는 성과일지 모를 일이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우루과이 A매치 평가전이 10월 16일 화요일 오후 7시 35분 사이타마현 사이타마에 있는 사이타마 스타디움 2002에서 진행된다. 일본은 러시아 월드컵 이후 관동 지방에서 첫 A매치를 펼치게 됐다. 9월 11일 코스타리카전을 관서 지방에 속한 오사카부 스이타에서 치렀다면 10월 12일 파나마전은 주부 지방에 속한 니가타현 니가타에서 맞대결 펼쳤다. 한국이 지난 12일 우루과이전에서 모처럼 서울에서 A매치를 펼쳤던 것처럼 일본도 관동 지방에서 A매치 우루과이전을 치르게 됐다. 한국에게나 일본에게나 우루과이라는 상대를 강팀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이 이끄는 일본으로서는 우루과이를 능가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할지 모를 일이다. 우루과이가 한국에게 패했다는 점에서 일본 입장에서는 홈에서 주늑들지 않는 모습으로 경기에 임하고 싶을 것이다. 더욱이 일본 엔트리에는 유럽파가 즐비하다. 유럽 무대에서 다른 대륙 선수들과 함께 직접 경기를 뛰었던 경험이 여럿 있다. 모리야스 재팬에 러시아 월드컵 이후 신진급 선수들이 대거 가세했다는 점에서 선수들의 치열한 주전 경쟁이 일본 우루과이 맞대결에 어떻게든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사진 = 구글 맵스에서 사이타마 스타디움 2002 위치를 검색하면 일본 우루과이 맞대결 예고하는 문구가 뜬다. 일본 현지에서 우루과이전 앞두고 사이타마 스타디움 2002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이곳에서 일본 대표팀 경기가 펼쳐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글쓴이가 올해 일본 도쿄로 벚꽃 여행갔을 때는 구글 맵스에서 도쿄 벚꽃 명소 위치가 표시된 적도 있다. (C) 구글 맵스]

 

 

일본 우루과이 역대전적 6전 1승 1무 4패로 일본이 열세다. 6번의 경기 모두 일본에서 펼쳐진 평가전이었으며 일본이 우루과이를 유일하게 이겼던 때가 1996년 5-3 승리였다. 가장 최근이었던 2014년 9월 5일에는 일본이 우루과이에 0-2로 패했다. 여기에 피파랭킹은 우루과이가 단연 우세다. 우루과이 피파랭킹 5위라면 일본 피파랭킹 54위로서 49계단이라는 상당한 격차가 벌어진다.

 

하지만 축구는 이변이 잦은 스포츠다. 한국이 지난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서 당시 피파랭킹 1위이자 디펜딩 챔피언 독일을 2-0으로 제압한 것, 최근 우루과이를 2-1로 이겼던 것을 떠올리면 일본 우루과이 맞대결에서 어떤 승부가 펼쳐질지 알 수 없다. 더욱이 한국이 A매치에서 우루과이를 제압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단순히 역대전적 및 피파랭킹이 상대 팀에 밀린다고 A매치에서 무조건 패하는 것은 아니다. 축구에서는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다. 다만, 우루과이가 한국에게 패했던 아쉬움을 일본전에서 풀기 위해 혼신의 힘을 보여준다면 경기 결과가 어떨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사진 = 일본축구협회(JFA)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10월 16일 일본 우루과이 맞대결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다. 이와 더불어 11월 A매치 2경기를 예고했다. 11월 16일 금요일 오후 7시 30분 오이타에 있는 스포츠 공원 종합 경기장에서 베네수엘라전을 치르며, 11월 20일 화요일 오후 7시 20분 아이치현 토요타에 있는 토요타 스타디움에서 키르기스스탄과 평가전을 벌인다. (C) 일본축구협회(JFA) 공식 인스타그램]

 

 

 

[사진 = 2018년 10월 16일 일본 우루과이 A매치 축구 맞대결이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10월 16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일본 축구 대표팀 명단
-골키퍼 : 히가시구치 마사키(감바 오사카) 곤다 슈이치(사간 도스) 슈미트 다니엘(베갈타 센다이)
-수비수 : 마키노 도모아키(우라와 레드 다이아몬즈) 무로야 세이(FC 도쿄) 사카이 히로키(올림피크 마르세유, 프랑스) 사사키 쇼(산프레체 히로시마) 나가토모 유토(갈라타사라이, 터키) 토미야스 타케히로(신트 트라위던 V.V, 벨기에) 미우라 겐타(감바 오사카) 요시다 마야(사우스햄프턴, 잉글랜드)
-미드필더 : 미사오 겐토(가시마 앤틀러스) 이토 준야(가시와 레이솔) 엔도 와타루(신트 트라위던 V.V, 벨기에) 하라구치 겐키(하노버 96, 독일) 도안 리츠(FC 흐로닝언, 네덜란드) 미나미노 타쿠미(잘츠부르크, 오스트리아) 나카지마 쇼야(포르미넨세, 포르투갈) 시바사키 가쿠(헤타페 CF, 스페인) 아오야마 토시히로(산프레체 히로시마)
-공격수 : 키타가와 고야(시미즈 S-펄스) 가와마타 겐코(주빌로 이와타) 오사코 유야(베르더 브레멘,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