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감스트 라디오스타 및 해설, 상당히 파격적인 이유

감스트 라디오스타 출연하는 모습을 드디어 방송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MBC 수요일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서는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모습을 많이 접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다릅니다. 감스트 라디오스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방송인 안정환 등과 함께 말입니다. 감스트 누군지는 많은 분들이 잘 아실 겁니다. 아마 라디오스타 보면서 놀래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그 감스트 맞습니다. 여기에 러시아 월드컵 MBC 해설진에 감스트 해설 맡습니다. 정확히는 디지털 해설위원입니다. 인터넷 방송인이 공중파에서 해설진으로 참여합니다.

 

 

[사진 = 감스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6월 6일 MBC 라디오스타 출연을 알리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좋아요 및 댓글 숫자가 많은 것을 봐도 감스트 인기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C) 감스트 인스타그램]

 

감스트 라디오스타 출연은 MBC가 2018 러시아 월드컵 중계를 앞두고 성사된 일입니다. MBC의 러시아 월드컵 중계를 향한 대중적인 기대감을 키우기 위해서 말입니다. 새롭게 방영하는 드라마 및 개봉을 앞둔 영화의 주요 배우가 예능에 출연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스트 라디오스타 출연 상당히 눈에 띌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들도 좋아하시는 인터넷 방송인이니까요.

 

 

감스트 라디오스타 출연 상당히 눈에 띕니다. 아프리카 BJ 및 유튜버로 활동중인 그가 공중파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라디오스타에서 인터넷 방송인이 출연하는 모습은 약간 낯설지 않습니다. 지난 4월 11일 뷰티 유튜버로 유명한 이사배 라디오스타 등장이 화제를 모았기 때문입니다. 그녀의 라디오스타 출연은 엄청난 화제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알게 되었으니까요. 이사배 라디오스타 출연 당시 유튜브 구독자가 150만 명 돌파했다면 2개월이 지난 현재는 구독자가 17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2개월 만에 20만 명의 구독자가 증가했습니다. 최근에는 이사배 E.N.C(feat. Kisum) 음원을 발매하며 KBS2 뮤직뱅크에 등장했습니다. 결국 라디오스타 출연이 '신의 한 수' 였습니다.

 

인터넷 방송인 감스트 라디오스타 출연 또한 이사배처럼 상당한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느껴집니다. 인터넷 방송을 즐겨 듣는 젊은 세대에서 라디오스타를 시청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 기대감이 과연 MBC의 러시아 월드컵 중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감스트가 MBC TV 프로그램 출연으로 화제를 모으면 젊은 세대에서 러시아 월드컵 중계를 볼 때 MBC를 선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사진 = 감스트 아프리카TV BJ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축구 게임 피파 온라인 시리즈 관련 방송으로 많은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아프리카TV BJ대상 TOP 50, TOP 20, TOP5, 특별상(베스트 리액션),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아프리카TV BJ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다는 것은 한국에서 그의 방송을 즐겨 듣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에 아프리카TV 앱을 설치한 모습입니다.]

 

 

감스트 라디오스타 출연, MBC 러시아 월드컵 홍보대사 및 디지털 해설위원 활동은 상당히 파격적으로 느껴집니다. 유명 인터넷 방송인이 공중파 TV 프로그램에 끊임없이 출연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터넷 방송인의 사회적인 영향력이 얼마나 높아졌는지 실감하는 대목입니다. 젊은 세대에서 아프리카TV 및 유튜브를 즐겨보기 때문에 인기 인터넷 방송인들이 수없이 등장했으며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감스트 같은 유명 인터넷 방송인이 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그만큼 세상이 달라졌습니다.

 

또 하나 파격적인 이유는 MBC의 감스트 영입은 월드컵을 앞두고 유명 축구 선수 출신을 해설위원으로 영입했던 기존 공중파들의 흐름과 전혀 다른 선택입니다. 감스트가 맡고 있는 디지털 해설위원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 수 없으나 감스트 해설 참여 상당히 눈길을 끌게 합니다. 이는 MBC가 세상의 흐름을 제대로 짚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가 인터넷 방송 및 유튜브로 영상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방송에서 축구 관련 콘텐츠로 많은 눈길을 끄는 감스트를 MBC가 영입했기 때문에 젊은 세대에서 러시아 월드컵 중계를 MBC로 선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불러 일으키게 합니다.

 

 

[사진 = K리그 경기가 펼쳐지는 수원 블루윙즈 홈 구장 빅버드 모습. 감스트는 2018 K리그 홍보대사를 맡았습니다. 인터넷 방송인이 프로 스포츠 정규리그의 홍보대사를 맡는 경우는 상당히 이례적입니다. 감스트 K리그 홍보대사 활동이 그동안 많은 주목을 끌었던 것은 그가 유명 인터넷 방송인이기에 가능했습니다. 저는 감스트 K리그 홍보대사 활동을 긍정적으로 봅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2018년 6월 6일 MBC 라디오스타 방영됩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6월 6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MBC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이사배에 이어 감스트 라디오스타 출연하는 모습을 보면 언젠가는 또 다른 인터넷 방송인이 라디오스타 출연하지 않을까 싶은 기대감이 느껴집니다. 그 인터넷 방송인이 아프리카 BJ가 될지 아니면 유튜버일지, 혹시나 감스트처럼 아프리카 BJ 및 유튜버 활동을 동시에 하는 인물인지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플랫폼을 떠나서 이사배와 감스트 전례를 보면 인터넷 방송인과 공중파와의 경계가 점점 좁혀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미 아프리카TV 및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연예인들이 늘어나는 추세를 놓고 보면 인터넷 방송인의 공중파 프로그램 출연은 전혀 어색할 것이 없습니다. 공중파 프로그램 입장에서는 유명 인터넷 방송인 출연을 통해 젊은 세대의 시청을 유입시킬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으니까요. 감스트 라디오스타 출연 및 감스트 해설 활동을 보면 한국의 방송 환경이 달라졌음을 느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