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챔피언스리그 결승 중계, 발롱도르 과연 누구에게?

챔피언스리그 결승 중계 향한 축구팬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2017/18시즌 유럽 축구의 최고의 클럽을 가리는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 경기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레알 마드리드와 리버풀이 맞붙는 챔피언스리그 결승 중계 많은 축구팬들이 시청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시간으로 일요일 새벽에 펼쳐지는 만큼 축구팬들에게는 상당히 가슴 벅찬 일이 될 것이다. 레알 마드리드가 3연패를 달성할지 아니면 리버풀이 13년 만에 유럽을 제패할지 주목된다.

 

 

[사진 =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 맞대결이 펼쳐진다. (C) 유럽축구연맹(UEFA) 공식 홈페이지(uefa.com)]

 

2017/18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 레알 마드리드와 리버풀의 맞대결이 성사됐다. 한국 시간으로 5월 27일 오전 3시 45분 우크라이나 키예프 올림피스키 스타디움에서 맞붙는다. 이 경기의 승리 팀이 2017/18시즌 챔피언스리그 우승 달성한다. 레알 마드리드는 2017/18시즌을 제외한 지난 4시즌 중에 2013/14시즌, 2015/16시즌, 2016/17시즌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이루어냈던 현존하는 유럽 최고의 축구팀이다. 반면 리버풀은 2010년대 이후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성적 부진으로 고전했던 시절을 극복하고 13년 만에 챔피언스리그 우승에 도전한다. 챔피언스리그 결승 중계 향한 축구팬들의 관심이 클 것이다.

 

 

이번 챔피언스리그 결승 맞대결은 발롱도르 노리는 두 명의 축구 스타 운명을 좌우하는 맞대결이 될 것이다. 레알 마드리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리버풀의 모하메드 살라가 챔피언스리그 결승 무대에서 실력을 겨루게 됐다. 두 선수가 챔피언스리그에서 건재한 모습을 과시했기에 레알 마드리드와 리버풀이 챔피언스리그 결승 무대에 안착할 수 있었다.

 

개인 기록은 막상 막하다. 호날두는 올 시즌 챔피언스리그 득점 1위(15골)를 기록한데다 역대 챔피언스리그 최초로 11경기 연속 득점의 위업을 과시했다. 비록 살라는 챔피언스리그 득점 2위(10골)로서 호날두와의 골 격차가 5골로 벌어졌으나 개인 최초로 대회 득점 두자릿 수를 이루어낸 것에 의미를 둘 수 있다. 오히려 살라는 프리미어리그 한 시즌 역대 최다 골(32골) 기록을 세우며 득점왕을 달성했다. 리그가 다른 것을 감안해도 호날두의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득점 2위(26골)에 비하면 살라의 32골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달성이 더욱 눈에 띈다. 결국 이 둘의 발롱도르 운명은 챔피언스리그 결승 무대에서 엇갈릴 가능성이 크다.

 

 

[사진 =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C)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realmadrid.com)]

 

2018년 발롱도르 또 다른 변수는 다음달 개막할 러시아 월드컵이다. 호날두와 살라는 각각 포르투갈과 이집트 대표팀 선수로서 월드컵에 출전한다. 두 선수가 속한 대표팀의 월드컵 행보에  따라 발롱도르 향방이 또 다시 엇갈릴 가능성도 있다. 오히려 호날두와 살라가 아닌 예상치 못한 또 다른 선수가 발롱도르 수상할 유력 후보로 떠오를 가능성도 존재하는 상황이다. 예를 들면 리오넬 메시(FC 바르셀로나, 아르헨티나)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 브라질) 같은 선수들 말이다.

 

 

그럼에도 챔피언스리그 결승 맞대결은 유럽 최고의 팀을 가리는 무대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 소속팀의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이끄는 스타가 월드컵에서도 기대 이상의 활약을 펼칠 경우 발롱도르 수상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결국 이번 경기가 중요할 수 밖에 없다. 한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챔피언스리그 결승 중계 펼쳐지는 만큼 이번 경기가 중요할 수 밖에 없다. 한국에서는 챔피언스리그 결승 중계 SPOTV, SPOTV ON, SPOTV NOW에서 중계된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호날두가 발롱도르 수상할 경우 라이벌 메시의 기록을 넘어선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호날두와 메시의 발롱도르 통산 수상 횟수는 5회로 동일하다. 만약 호날두가 레알 마드리드의 챔피언스리그 우승 및 러시아 월드컵 맹활약에 힘입어 발롱도르를 수상할 경우 통산 수상 횟수 6회가 되면서 메시를 넘는다. 호날두에게 챔피언스리그 결승 맞대결은 상당히 중요할 수밖에 없다.

 

 

[사진 = 모하메드 살라는 챔피언스리그 결승 활약 여부를 떠나서 세계 축구계를 빛낼 축구 선수로 거듭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지난 10년 동안 호날두와 메시가 세계 축구계를 평정했다면 이제는 그 이후의 세대가 축구계 평정에 나설 것이다. 현존하는 프리미어리그 최고의 선수 살라가 챔피언스리그 결승을 통해 유럽 무대를 휩쓸지, 다음달 월드컵에서 이집트 돌풍을 이끌지 기대된다. (C) 리버풀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liverpoolfc.com)]

 

 

 

[사진 = 한국 시간으로 2018년 5월 27일 오전 3시 45분부터 SPOTV, SPOTV ON, SPOTV NOW에서 챔피언스리그 결승 중계 볼 수 있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5월 27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유럽 축구 통계 사이트 후스코어드닷컴에서는 레알 마드리드와 리버풀의 예상 선발 명단을 언급했다. 참고로 예상 선발 명단은 어디까지나 후스코어드닷컴에서 예상하는 것일 뿐 실제 선발 명단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힌다.

 

레알 마드리드(4-3-1-2) : 나바스/마르셀루-라모스-바란-카르바할/크루스-카세미루-모드리치/이스코/호날두-벤제마
리버풀(4-3-3) : 카리우스/로버트손-판 다이크-로브렌-아놀드/밀너-헨더슨-바이날둠/마네-피르미누-살라

 

이번 경기에서는 리버풀의 알렉스 옥슬레이드-체임벌린, 조엘 마팁, 조 고메즈가 부상으로 결장하는 것과 달리 레알 마드리드는 전력 누수가 없다. 레알 마드리드의 경우 그동안 잦은 부상으로 신음했던 가레스 베일이 결승 명단 24인에 포함됐다. 레알 마드리드와 리버풀의 챔피언스리그 결승 중계 벌써부터 보고 싶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