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취소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3월 7일 서울시장 출마 알리는 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이날 뜻하지 않은 무언가의 변수로 인하여 취소됐습니다.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취소 된 것은 미투운동과 상당히 연관 깊습니다. 과연 정봉주 미투 이슈가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습니다만, 정봉주 전 의원이 그 이슈에 대하여 답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기 때문에 해당 이슈는 끝까지 지켜보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은 누군가를 질타하거나 비판하는 것이 적절치 않습니다.

 

 

[사진 = 정봉주 전 의원은 지난 6일 트위터를 통해 서울시장 출마선언 기자회견에 대한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다음 날 오전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취소 됐습니다. (C) 정봉주 전 의원 트위터]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취소 소식이 전해진 배경에는 3월 7일 오전에 어느 인터넷 매체에서 한 기자가 과거에 정봉주 전 의원과 무언가의 일이 있었던 것을 알리면서 비롯됐습니다. 2011년 11월 그 기자가 당시 기자 지망생이었다면 정봉주 전 의원은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진행으로 많은 인기를 모았던 시절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 시절 나는 꼼수다 열풍은 그야말로 엄청났습니다. 그때의 인기 때문인지 최근에는 나는 꼼수다 4인방이 각자 TV와 라디오, 팟캐스트에서 시사 프로그램 진행하거나 혹은 얼마전까지 방송에 참여했던 모습이 화제를 모았습니다.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취소 이유는 그 이슈와 관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투운동 이슈와 엮이면서 출마회견을 연기했습니다. 회견 직전에 그 이슈가 어느 인터넷 매체를 통해 제기되었기 때문에 출마선언을 하는 모양새가 좋지 않았습니다. 정봉주 전 의원은 그 인터넷 매체를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하여 답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슈에 대해서는 사실 여부를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정봉주 미투 관련 이슈를 끝까지 지켜봐야 하는 이유는 무고한 사람이 아무런 잘못을 하지 않았음에도 가해자로 몰리는 억울함을 겪었던 전례가 이미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미투운동이 연예계 인물과 관련이 있었죠. 하지만 그 연예계 인물은 가해자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고 소문에서 전해졌던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디선가 소문이 잘못 알려지면서 가해자로 몰렸던 안타까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져서는 안 될 것입니다.

 

 

[사진 = 3월 7일 트위터 인기 트렌드에는 서울시장 출마선언 단어가 떴습니다. 하지만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취소 되면서 출마를 연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C) 트위터 앱]

 

미투운동은 아이돌 남성까지 확산됐습니다. 하지만 어느 모 아이돌 이슈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관련 기사를 작성했던 기자가 SNS를 통해 어느 아이돌은 아님을 밝혔습니다. 미투운동이 한국의 부조리한 문제점을 바로 잡으려는 취지는 좋으나 한편으로는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은 인물이 난처한 루머를 겪기도 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정봉주 미투 관련 이슈는 끝까지 지켜보는 것이 맞습니다.

 

 

여기서 잊지 말아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무죄추정의 원칙'입니다. 뚜렷한 결과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전까지는 누군가를 질타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잘못을 한 것처럼 보였는데 알고보니 잘못을 하지 않은 사람이었던 것으로 드러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지난해 어느 버스 논란이 그런 사례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한국의 온라인 여론은 무죄추정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명인 중에 누군가가 부정적인 의혹에 직면하면 그 유명인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선은 좋지 않습니다.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은 사람이 불필요한 의혹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봉주 미투 이슈는 무죄추정의 원칙을 떠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 사안은 지금 시점에서는 누군가의 잘못을 따지기보다는 끝까지 지켜보는게 맞습니다. 앞으로 어떤 일이 있을지 알 수 없으니까요.

 

[사진 = 3월 7일 트위터 인기 트렌드에서는 정봉주 전 의원과 관련된 단어가 떴습니다.(일부 단어는 모자이크를 했음을 밝힙니다.) 민주당 소속이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정봉주 전 의원 더불어민주당 소속 여부가 눈길을 모았습니다. 한때 정봉주 전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예전 당명이었던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당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 더불어민주당 소속을 회복하지 않았습니다. (C) 트위터 앱]

 

 

 

[사진 = 2018년 3월 7일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취소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3월 7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연기됐기 때문에 과연 해당 이슈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알 수 없습니다. 만약 진실 여부를 놓고 공방전이 펼쳐지면 장기화에 접어들 가능성도 없지 않으니까요. 다만, 미투와 관련하여 아무런 잘못을 하지 않았던 어느 연예인과 관련된 이슈가 수습된 것을 보면 빨리 끝날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향후 정봉주 미투 이슈가 어떤 일이 전개될지 알 수 없으나 지금으로서는 그저 지켜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한편 정봉주 전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하기로 결정하면서 그동안 출연했던 채널A <외부자들> TV조선 <시그널> SBS 러브FM 라디오 <정봉주의 정치쇼>에서 하차했습니다. 하지만 3월 7일 오전에 제기된 그 이슈로 인하여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취소 됐으며, 그 이슈가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