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른 스포츠

하뉴 유즈루 평창 금메달 유력, 엄청난 대기록 나올까?

하뉴 유즈루 평창 올림픽 금메달 달성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2월 16일 펼쳐진 2018 평창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하뉴 유즈루 기술점수(TES) 63.18점, 예술점수(PCS) 48.50점 기록하며 총 111.68점을 나타냈습니다. 2위 스페인의 하비에르 페르난데스(107.58점)와의 점수 차이가 4.1점으로서 이대로라면 하뉴 유즈루 평창 올림픽 금메달 및 해당 종목 2연패가 유력합니다.

 

 

[사진 = 하뉴 유즈루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 1위를 기록했습니다. (C)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pyeongchang2018.com)]

 

하뉴 유즈루 평창 올림픽 출전은 한국에서도 주목하는 이슈입니다. 이웃나라 일본을 대표하는 피겨스케이팅 스타이자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4 소치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종목 금메달 및 세계선수권대회 두 번의 금메달 경력이 있는 하뉴 유즈루 그야말로 세계 정상급 스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남자 싱글 세계신기록(총점 330.43점)을 보유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그가 현존하는 남자 피겨스케이팅 세계 최고의 선수인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더욱이 하뉴 유즈루 지도하는 코치는 한국인들에게 상당히 낯익은 인물입니다. 2010 벤쿠버 올림픽 당시 한국의 피겨 스타 김연아 지도했던 캐나다 출신의 브라이언 오서 코치입니다. 하뉴 유즈루 김연아 공통점은 브라이언 오서 코치의 지도를 받은 끝에 올림픽 금메달을 달성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김연아는 2010 벤쿠버 올림픽, 하뉴 유즈루는 2014 소치 올림픽 때 말입니다. 하뉴 유즈루 김연아 또 다른 공통점은 동아시아 출신의 올림픽 금메달 경력이 있는 피겨 스타라는 점입니다. 동양인이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종목을 통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하뉴 유즈루 김연아 실력으로 증명했습니다.(참고로 하뉴 유즈루는 트레이시 윌슨을 또 다른 코치로 두고 있습니다.)

 

이번 평창 올림픽에서는 한국의 피겨스케이팅 유망주 차준환이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 15위(83.43점)를 기록하면서 하뉴 유즈루 주목하기 쉬웠습니다. 그가 1위하는 모습을 많은 사람들이 접했기 때문입니다. 피겨스케이팅 남자 종목에서는 세계 1인자가 일본 선수라는 것을 접했던 한국인이 많았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사진 = 하뉴 유즈루 (C)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pyeongchang2018.com)]

 

만약 하뉴 유즈루 평창 금메달 획득하면 그야말로 엄청난 대기록이 나옵니다. 1948년 생모리츠 올림픽(생모리츠는 스위스에 있는 도시입니다.) 및 1952년 오슬로 올림픽(오슬로는 노르웨이에 있는 도시입니다.)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종목에서 2연패를 달성했던 미국의 딕 버튼 이후 66년 만에 해당 종목에서 올림픽 2연패 쾌거를 이루는 선수가 나옵니다. 반세기 이상의 시간 동안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종목에서 2연속 금메달을 따냈던 선수가 없었다는 점에서 하뉴 유즈루 2연패 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일본의 피겨 스타 하뉴 유즈루 평창 올림픽 금메달 기대하는 일본인들이 많을 겁니다. 이번 평창 올림픽에서 일본은 아직까지 금메달을 따낸 선수가 없습니다. 2월 16일 현재까지 은메달 4개, 동메달 3개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은메달 갯수가 4개라는 점은 아깝게 금메달 획득을 놓쳤던 일본인 선수가 몇몇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세계 최정상급 선수인 고다이라 나오가 1,000m에서 은메달을 따내면서 금메달을 놓치기도 했습니다.

 

만약 하뉴 유즈루 평창 올림픽 금메달 따내면 일본의 이번 대회 첫 번째 금메달이 됩니다. 여기에 18일에는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한국의 이상화, 일본의 고다이라 나오가 금메달을 다투기 때문에 두 나라의 종합순위 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한국은 종합순위 10위(금2, 동1) 일본은 12위(은4, 동3)를 기록중입니다.

 

 

[사진 = 2월 16일 일본 최대의 포털 야후 재팬 실시간 검색어 8위가 하뉴군이라는 단어입니다. 하뉴 유즈루 별명이 하뉴군입니다. 일본에서 하뉴 유즈루 금메달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 야후재팬 공식 홈페이지(yahoo.co.jp)]

 

[사진 = 트위터 인기 트렌드에서는 하뉴 유즈루, 남자 피겨 단어가 떴습니다. 트위터에서 하뉴 유즈루 경기를 주목하는 시선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 트위터 앱]

 

국내 일부에서는 하뉴 유즈루 인성 주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그 부분을 떠나 하뉴 유즈루 실력 세계 정상급인 것은 분명합니다. 아마도 일본인 선수가 올림픽 무대에서 금메달을 따내는 것을 불편하게 여기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일본인이기 이전에 아시아인이 세계 무대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는 것은 박수 받아야 할 일입니다. 그래야 세계 무대에서 아시아 선수의 가치가 커지는 것이며 한국인 선수도 세계를 제패할 수 있는 가능성에 점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뉴 유즈루 평창 올림픽 최종 성적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지만, 그의 올림픽 활약이 한국인 유망주 선수들에게는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합니다. 분명 언젠가는 하뉴 유즈루 이후 세계 무대를 빛낼 아시아 남자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한국인이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