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주작, 유슬기 및 윤민수 모창 떠올랐다

복면가왕 주작 유슬기 예상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습니다. 백인태와 함께 그룹 듀에토 멤버로 활동중인 팝페라 가수 유슬기 말입니다. 한국에서 가창력 최정상에 속하는 윤민수 보컬 트레이너로 활동한 경험까지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복면가왕 주작 유슬기 맞다면 이번 경연의 가왕이 누구일지 상당히 예상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선우정아로 추정되는 현재 가왕 및 곽동현(원킬)에 이은 숨은 고수가 등장한 것 같아 보입니다.

 

*이 글은 복면가왕 주작 유슬기 예상하는 전제하에 작성합니다. 저의 예상이 틀릴 가능성이 있음을 밝힙니다.

 

 

[사진 = MBC 예능연구소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지난 4일 일밤 복면가왕을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현재 5연승을 질주하는 복면가왕 레드마우스에 도전할 8인 중에서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의 가창력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C) MBC 예능연구소 공식 인스타그램(instagram.com/mbcentertain)]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는 70대 복면가왕 결정전 1라운드 두 번째 조에서 복면가왕 청룡 신현수와 함께 그날들 (원곡 : 고 김광석)이라는 노래로 맞대결 펼쳤습니다. 마치 고 김광석이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울림 넘치는 목소리를 나타냈던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의 가창력에서 상당히 강한 아우라가 느껴졌습니다. 복면가왕 무대에서 노래를 통해 보여줄 것이 많은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팝페라 가수 겸 뮤지컬 배우로 활동중인 카이는 연예인 판정단으로 출연하면서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가 "성악쪽에 뭔가 근간을 둔 가수가 맞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그 이유로 그가 노래를 부를 때의 제스쳐 및 손 동작이 클래식다운 노래라고 전했습니다. 즉, 그가 성악을 하는 인물의 제스쳐 및 손 동작과 비슷하다고 판단했던 것이죠. 카이의 말을 들어보면서 혹시나 유슬기 떠올리신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유슬기 성악을 하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히는 테너 유슬기입니다.

 

흥미롭게도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와 유슬기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노래 부를 때 마이크를 주로 왼손으로 잡으면서, 마이크를 잡지 않는 손은 제스쳐를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의 경우 노래 전반부에서는 양손으로 마이크를 잡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러다가 노래가 중반이 되면서 갑자기 마이크를 왼손으로 잡더군요. 이 부분에서 '평소에 왼손으로 마이크 사용하면서 노래 부르는 출연자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유슬기는 종종 오른손으로 마이크를 잡고 노래 부를 때가 있긴 합니다.(제가 봤을 때는 주로 왼손을 많이 쓰는 것 같더군요.)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imbc.com/broad/tv/ent/sundaynight]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의 섬세한 창법은 노래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면 구사하기 힘든 기교였습니다. 노래에서 전해지는 감정을 잘 표현하는 기질이 상당히 발달된 인물입니다. 그런 점에서 복면가왕 주작 상당한 노래 실력을 과시하는 인물임에는 틀림 없어 보입니다. 1라운드에서는 신현수를 상대로 68표 vs 31표의 승리를 거두었는데 아마도 본래 가창력이 2라운드 이후에 드러날 것 같은 예감이 느껴집니다. 그가 유슬기 인지 아니면 다른 인물인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으나 어마어마한 가창력의 소유자인 것은 분명합니다.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가 고 김광석 모창, 조성모 모창을 능숙하게 소화하는 모습은 더욱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모창에 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장면에서 저의 머릿속에 떠올랐던 부분이 있습니다. 유슬기가 2016년 11월 11일 JTBC 팬텀싱어에서 윤민수 모창을 선보였던 모습이었습니다. 바이브 히트곡 술이야를 윤민수와 비슷하게 흉내내는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윤민수 보컬 트레이너로 활동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인지 윤민수 특유의 창법이 생생하게 드러나더군요. 그 모습을 보면 다른 가수의 모창을 잘 해내는 기질이 돋보였습니다.

 

그동안 복면가왕의 1라운드 개인기를 보면 출연자가 잘할 수 있는 끼를 선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의 고 김광석 및 조성모 모창은 그가 다른 사람의 노래 스타일이나 발음 같은 것을 잘 흉내내는 센스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 부분이 유슬기와의 연관성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유슬기가 팬텀싱어 출연 당시 윤민수 보컬 트레이너로 주목 받은 것을 떠올리게 됩니다. 윤민수 가창력은 두말 할 필요 없이 한국 최정상입니다.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공식 페이스북 메인 (C) facebook.com/mbcmasksingers]

 

[사진 = 2018년 2월 4일 MBC 일밤 복면가왕 방영분에서는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가 1라운드에서 승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2월 4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MBC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의 몇몇 정황을 보면 유슬기 존재감을 떠올리게 합니다. 더욱이 유슬기와 함께 듀에토 멤버로 활동중인 백인태가 지난해 복면가왕 출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또 다른 듀에토 멤버인 유슬기도 노래 고수이기 때문에 복면가왕 같은 음악 경연 프로그램에서 상당한 맹활약을 과시할 수 있는 능력이 출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슬기는 JTBC 팬텀싱어 시즌1 준우승을 달성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미 음악 경연 프로그램에서는 검증된 활약을 펼친 인물입니다.

 

최근 복면가왕에서는 MBC 총파업 이후 그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유명 가수보다는 숨은 노래 고수의 출연 비중이 더 커진 느낌을 받았습니다.(아니면, 최근에 떠오르기 시작한 멜로망스 곽동현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 효과를 본 인물이 복면가왕 레드마우스 유력 인물인 선우정아, 그리고 곽동현입니다. 두 사람의 이름이 복면가왕을 통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졌죠. 여기에 복면가왕 주작 출연자까지 가세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을 해봅니다. 유슬기가 맞다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