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토트넘 번리, 손흥민 맹활약 기대되는 까닭

토트넘 번리 맞대결 향한 축구팬들의 기대감이 클 것이다. 손흥민 출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가 최근에 4경기 연속골을 넣었다는 점에서(17일 맨체스터 시티전 1-4 패배로 연속골 행진 끝) 번리전 득점 여부가 주목된다. 토트넘 번리 축구 경기는 양팀 모두에게 있어서 반드시 이겨야만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과연 손흥민 번리전 득점 올리며 팀의 승리를 이끌어줄지 많은 사람들이 그의 발끝을 주목할 것이다.

 

 

[사진 = 토트넘 번리 축구 맞대결이 펼쳐진다. (C) 토트넘 공식 홈페이지(tottenhamhotspur.com)]

 

토트넘 번리 2017/18시즌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19라운드 맞대결이 한국 시간으로 12월 24일 오전 2시 30분 영국 번리의 터프 무어에서 펼쳐진다. 양팀 모두에게 이번 맞대결은 중요하다. 토트넘 번리 프리미어리그 순위가 각각 7위(9승 4무 5패, 승점 31) 6위(9승 5무 4패, 승점 32)로서 오히려 토트넘이 밀리고 있다. 더욱이 4위 리버풀(9승 8무 2패, 승점 35)과의 승점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토트넘 번리 모두 이번 경기에서 승점 3점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무엇보다 번리의 올 시즌 저력이 만만치 않다. 지난 시즌 16위를 기록하며 간신히 강등을 면했으나 올 시즌 절반이 거의 끝나가는 현재 순위는 6위다. 과연 번리의 6위 질주가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2015/16시즌 레스터 시티 프리미어리그 우승에 이은 언더독의 반란인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지난 시즌 강등을 거의 모면했던 팀이 올 시즌 현재까지 토트넘(7위) 아스널(5위) 리버풀(4위)과 빅4 경쟁을 펼치는 모습이 흥미롭기만 하다.

 

번리의 돌풍 원인은 탄탄한 수비력이 뒷받침한다. 맨체스터 두 팀과 함께 올 시즌 프리미어리그 최소 실점 공동 1위(12실점)를 기록중이다. 비록 18경기에서 16골에 불과할 정도로 득점력이 좋지 않으나(프리미어리그 상위 10팀 중에서 팀 득점이 가장 낮다.) 웬만하면 쉽게 실점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승점을 벌어올 수 있었다. 만약 번리에 프리미어리그 정상급 골잡이가 있었다면 그들은 지금보다 더 많은 승점을 얻었을지 모를 일이다.

 

 

[사진 = 토트넘 번리 프리미어리그 현재 순위는 각각 7위와 6위다. (C) 토트넘 공식 홈페이지(tottenhamhotspur.com)]

 

토트넘 번리 역대전적 91전 44승 27무 40패로서 토트넘이 우세하다. 다만, 최근 다섯 번의 번리 원정에서는 1승 2무 2패로서 다소 열세다. 유일한 1승을 거두었던 지난 4월 1일 번리 원정에서는 크리스티안 에릭센, 손흥민 골에 의해 2-0 승리를 올렸으나 그 이전까지의 번리 원정에서는 승리의 기쁨을 만끽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가장 최근이었던 지난 8월 27일 번리와의 홈 경기에서는 1-1로 비겼다.

 

 

토트넘 번리 맞대결에서 손흥민의 맹활약 가능성을 주목하게 되는 이유는 맨체스터 시티전 이전까지 4경기 연속골을 터뜨렸던 오름세를 다시 재현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델레 알리, 에릭센 폼이 지난 시즌보다 떨어진 상황에서 손흥민이 정상적인 경기력을 발휘했기 때문에 토트넘 공격 과정에서 손흥민 비중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번리가 토트넘을 상대로 거친 수비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알리와 에릭센 같은 지난 시즌보다 공격력이 떨어진 옵션보다는 순발력과 득점력을 무기로 하는 손흥민의 존재감이 토트넘에게 더욱 믿음직스럽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손흥민이 번리 수비의 뒷 공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략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번리가 토트넘 상대로 밀집 수비를 펼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손흥민 포함한 토트넘 공격 옵션들이 빈 공간을 찾기 어려울지 모를 일이다. 하지만 아무리 수비가 강한 팀이라고 할지라도 매 경기 매 순간마다 항상 강한 모습을 발휘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손흥민은 상대가 방심하는 틈을 노리며 허를 찌를 수 있는 기회를 노려야 한다. 그 과정에서 손흥민에게 득점 기회가 올지 모를 일이다.

 

 

[사진 = 지난 4월 1일 토트넘 번리 경기에서 손흥민은 후반 32분 골을 넣으며 토트넘의 2-0 승리를 이끌었다. (C) 토트넘 공식 홈페이지(tottenhamhotspur.com)]

 

[사진 = 토트넘 번리 맞대결이 2017년 12월 24일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12월 24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해외 축구 통계 사이트 후스코어드닷컴에서는 토트넘 번리 예상 선발 명단 이렇게 바라봤다. 참고로 예상 선발은 실제 선발 명단과 다를 수 있으며, 어디까지나 후스코어드닷컴이 예상하는 선발일 뿐이다.

 

번리(4-4-1-1) : 포프 / 테일러-롱-미-바슬리/아필드-데푸어-코크-구드문드손/헨드릭/우드
토트넘(4-2-3-1) : 요리스 / 데이비스-베르통헌-산체스-오리에/다이어-윙크스/에릭센-알리-손흥민/케인

 

*손흥민 올 시즌 성적 : 24경기 출전 8골 1도움(EPL 17경기 출전 5골 1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