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열기 댓글 부대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가 진행하는 방송을 통해서 말입니다. 12월 7일 tbs FM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옵션열기 언급이 된 상황입니다. 옵션열기 단어가 정치적으로 댓글 부대 활동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과연 옵션열기 댓글 부대 의혹이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김어준 총수가 그런 의혹을 제기한 것 자체가 놀라운 일입니다. 댓글 부대가 지금도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게 되었으니까요.

 

다만, 그런 댓글을 다는 사람이 댓글 부대와 연관되었는지 아니면 자신이 스스로 누군가의 지시 없이 #옵션열기 단어를 활용했는지 여부는 현재 시점에서 모르겠습니다.

 

 

[사진 = 트위터 인기 트렌드 1위가 옵션열기, 3위가 댓글부대입니다. 이는 트위터에서 옵션열기 김어준 총수의 의혹 제기가 상당한 주목을 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 나이스블루]

 

옵션열기 댓글 부대 의혹이 제기된 것이 놀라운 이유는 7개월 전 정권 교체 이후에 벌어진 일이기 때문입니다. 정권 교체 이전까지만 해도 댓글 부대 존재 여부가 정치적으로 논란이 됐습니다. 예를 들면 국정원 여론조작 사건 말입니다.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 취임으로 정권 교체 되었기 때문에 '과연 댓글 부대 지금도 존재할까?'라고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도 없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김어준 총수의 옵션열기 댓글 부대 의혹 제기되면서 과연 댓글 부대 지금도 존재하는지 주목됩니다.

 

 

"페이스북에도 많고, 트위터에도 많고, 기사 댓글도 많고 많아요. 그런데 옵션열기가 달린거는 다 댓글 알바가 100%고요. 그러면 옵션열기가 안달린거는 댓글 알바가 아니냐. 아니죠. 옵션열기를 삭제하고 붙이는 분들도 많이 있는거죠. 옵션열기 얘기하자마자 저희 앱이 다운됐습니다. 팟빵도 다운됐고. 신기하죠. 옵션열기라고 하는 문자가 붙어있는 댓글도 우르르 삭제되고 있어요" (김어준 총수)

 

김어준 총수가 12월 7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옵션열기 단어를 언급하며 댓글 알바가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한 포털의 기사 댓글에 옵션열기 단어가 언급된 것에 대하여 김어준 총수가 댓글 알바로 바라봤던 것이죠. 과연 댓글 알바 존재하는지 여부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는 옵션열기 댓글 부대 '의혹'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김어준 총수가 이러한 폭로를 제기한 것 자체가 놀랍게 느껴집니다. 정권 교체 이후에 댓글 부대가 활동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대하여 말입니다.

 

 

[사진 =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C) 나이스블루]

 

옵션열기 댓글 부대 의혹이 제기되면서 많은 사람들은 옵션열기라는 단어를 주목했습니다. 그러면서 옵션열기 단어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면서 오늘의 핫이슈로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옵션열기 김어준 총수에 의해 폭로되면서 일부 누리꾼들은 방송이 전해진 이후 옵션열기 단어가 언급됐던 댓글이 우르르 삭제됐다고 제기했습니다. 이는 옵션열기 댓글에서 언급했던 누군가가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을 들었거나 혹은 관련 이슈를 접했을 가능성에 무게감이 어느 정도 실립니다. 결국 옵션열기 단어는 지금도 어디선가 댓글 부대 있을 가능성을 키우고 말았습니다.

 

 

옵션열기 댓글 의혹 향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과연 #옵션열기 언급된 댓글이 무엇인지 궁금하게 여겼던 사람들이 있었을 겁니다. 특히 어느 댓글은 문재인 대통령 비방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깎아내렸던 댓글에 옵션열기 글자가 있었던 겁니다. 만약 김어준 총수의 폭로가 사실이 맞다면 지금도 어디선가 문재인 대통령이나 현재 정부를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사람들이 조직적으로 행동하고 있다는 뜻이죠. 다만, 그것이 사실인지는 아직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옵션열기 댓글 의혹이 의아한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70%대를 유지할 정도로 국민적인 지지를 많이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한국의 3대 포털 댓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비방하는 댓글이 종종 보였습니다. 그런 댓글들 중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비방 댓글이 간혹 있었습니다. 물론 한국은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지지율 100%를 기록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딘가에 의해 댓글 부대가 운영되고 있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국민 여론 조작으로 민주주의가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 김어준 총수의 딴지일보 운영 카페인 벙커원 모습. 서울 충정로역 근처에 있는 벙커원에서는 김어준 총수, 주진우 시사IN 기자, 김용민 시사평론가가 매주 수요일 저녁에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녹화를 합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tbs.seoul.kr/cont/FM/NewsFactory/intro/intro.do]

 

[사진 = 2017년 12월 7일 오늘의 핫이슈는 옵션열기 논란입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12월 7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제가 어느 포털 기사 댓글에 무언가에 대한 내용을 언급한 뒤 댓글모음과 댓글 내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복사했습니다. 그 이후 댓글창에 붙이기를 하면 댓글모음, 옵션 열기라는 단어가 뜹니다. 옵션 열기 밑에 댓글 내용이 뜹니다. 옵션 열기 단어가 뜨는 이유를 알겠더군요.(저의 PC에서는 댓글모음, 옵션 열기와 댓글 내용 사이에는 세로 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이 있습니다. 그 간격을 줄였더니 댓글모음, 옵션 열기, 댓글 내용 순서로 뜹니다.)

 

과연 김어준 총수가 제기한 옵션열기 댓글 부대 의혹이 의혹으로 끝날지 아니면 그 이후 어떤 상황이 전개될지 주목됩니다. 이번 의혹으로 인하여 문재인 대통령과 현재 정부에 대하여 비방하는 댓글이 어디선가의 조직적인 활동으로 달려있을 가능성이 의심스럽게 됐습니다. 다만, 일반인이 온라인에서 댓글 작성하면 댓글모음이나 옵션 열기 같은 불필요한 단어는 삭제를 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런 단어가 댓글 내용에 들어갈 필요 없으니까요. 그런데 이번에 문제가 된 옵션열기 댓글 의혹은 그런 단어가 삽입됐습니다. 과연 그런 댓글의 정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신고
Posted by 나이스블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