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안전나라 서포터즈 4기

임산부는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가 건강한 아이를 순산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존재가 바로 음식입니다. 하루 3끼 식사를 할 때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중요하죠. 아마도 평소에 먹던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됩니다만, 단순히 음식을 많이 먹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서 균형적인 식단을 유지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임산부 분들이 신경 쓰셔야 할 부분입니다.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임산부를 위한 균형 있는 식사에 대하여 소개했습니다. 임산부는 임신전에 비해 많은 칼로리의 섭취가 요구되나 어떤 음색을 선택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당류 및 지방 함량 높은 식품을 줄이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함량 높은 음식 섭취하는 것이 이롭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임산부에게 이로운 식사 가이드를 소개했습니다.

 

 

'고기•생선•계란•콩류'에 대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식품으로 거론됐습니다. 사람의 몸의 살과 피를 만들어주며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네요. 그런 점에서 단백질을 넉넉하게 먹으면 태아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곡류의 경우 정제된 곡물보다는 무기질이나 섬유질이 충분한 통곡물로 만들어진 곡류 음식의 섭취가 좋답니다.

 

 

채소의 경우 임산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채소류에는 식이섬유가 넉넉하기 때문에 몸무게 감소 및 변비 해소에 이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는 매일 1회 이상 녹황색 채소 섭취할 필요가 있으며 김,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는 매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울러 과일의 식이섬유는 변비 해소에 도움 된다고 합니다. 다만, 과일은 채소에 비해 당분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칼로리가 높다는 것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분 섭취 또한 중요합니다. 영양소 운반과 체온 조절을 하는데 있어서 수분이 필요하니까요. 몸속에 있는 찌꺼기를 몸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우유 제품류도 임산부에게 도움이 됩니다. 아시다시피 우유는 칼슘 및 단백질 같은 필수영양소가 많습니다. 태야의 뼈와 이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있어서 우유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유지, 당류는 체온조절에 도움 됩니다. 호두와 아몬드가 좋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https://goo.gl/1UV7Qj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