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무한도전 종영 폐지 사실무근, 롱런해야 마땅

무한도전 종영 및 폐지 루머가 지난 6월 23일에 일각에서 제기되었으나 이는 사실무근으로 드러났습니다.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김태호PD의 인터뷰를 통해서 무한도전 종영 및 폐지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김태호PD는 무한도전 시즌2 논의한 적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무한도전 폐지 및 종영 루머는 해프닝으로 끝났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루머가 제기되었다는 것은 참으로 씁쓸함을 남깁니다.

 

 

[사진 = 2015년 12월 19일~2016년 1월 31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펼쳐졌던 '무한도전 엑스포' 모습. 무한도전이 킨텍스에서 행사가 펼쳐졌다는 것은 그만큼 무한도전 국민적인 예능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습니다. (C) 나이스블루]

 

지난 6월 23일에 갑자기 무한도전 종영 및 폐지 루머가 나돌았을 때 '설마 이게 사실일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 무한도전 김태호PD의 무한도전 종영 사실무근 인터뷰를 접하면서 사실과 전혀 다른 루머가 나돌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루머라는 존재는 100% 사실과 전혀다르죠. 최근 무한도전도 루머의 대상이 되었으나 알고봤더니 사실과 다른 루머였습니다.

 

 

무한도전 종영 및 폐지 루머는 참으로 불필요했습니다. 7주간의 휴식기에서 끝난지 얼마되지 않은 무한도전 폐지 얘기가 나온다는 것부터가 적절치 않게 느껴졌습니다. 무한도전이 올해 한때 7주간의 휴식기를 가졌다는 것은 MBC 예능에서 무한도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실감나는 대목입니다. 12년 동안 롱런했던 국민적인 예능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휴식기를 마친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 폐지설 나오는 것이 매끄럽지 않아 보였습니다. 결국 무한도전 종영 사실이 아닌 루머로 드러나게 되었죠.

 

이런 생각도 듭니다. '과연 MBC가 무한도전 종영 결정할까?'라고 말입니다. 만약 무한도전이 더 이상 방영되지 않거나 또는 시즌1 끝난다고 가정했을 때 과연 무한도전을 대체할 프로그램이 대중적인 인기를 누릴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그런 프로그램이 방영된다면 무한도전의 인기를 이어가야 한다는 부담감이 작용했을 것입니다.

 

 

[사진 = 무한도전 엑스포 모습 (C) 나이스블루]

 

그뿐만이 아닙니다. 무한도전 종영할 경우 MBC의 대표적인 예능 프로그램이 사라지게 됩니다. 지금도 무한도전은 많은 인기를 얻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굳이 MBC가 무한도전 종영 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토요일에는 무한도전, 일요일에는 일밤 복면가왕이라는 인기 많은 프로그램이 잘 버티고 있기 때문에 무한도전 종영 루머를 쉽게 사실이라고 받아들이기 어려웠습니다. 다행히 김태호PD가 무한도전 종영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지만요.

 

 

분명한 것은, 한국 예능 프로그램 역사에서 무한도전 만큼의 국민적인 사랑을 받았던 프로그램은 매우 드물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한국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으로 치켜세울 것입니다. 물론 무한도전이 지금보다 예전이 더 재미있다며 한국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지 않을 것으로 짐작됩니다만, 무한도전이 12년 동안 쌓아온 아성에 지금까지의 국민적인 사랑이 뒷받침했기 때문에 한국을 대표하는 예능 프로그램으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사람의 컨디션이 매일 매일마다 다르듯이 아무리 잘나가는 예능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항상 재미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무한도전 같은 국민적인 예능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롱런해야 마땅합니다. 지금도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예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향후 무한도전을 즐겨볼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과연 멤버들의 체력이 언제까지 뒷받침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굳이 지금 시점에서 무한도전과 대중들이 서로 작별해야 할 이유는 어떠한 것도 없습니다.

 

[사진 = 2014년 8월 상암 MBC 신사옥에서 펼쳐진 무한도전 사진전 현장 모습들 (C) 나이스블루]

 

무한도전 종영 루머가 사실무근으로 끝난 것이 다행스러운 것은 무한도전에 대한 사람들의 애정이 다시 피어오르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현재 무한도전을 시청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과거에 무한도전을 시청했던 사람들이 적지 않으리라 짐작됩니다. 저마다 예전에 무한도전을 즐겁게 봤던 추억이 있기 때문에 무한도전이 폐지되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무한도전에 대한 애정이 다시 생기게 되는 것이죠.

 

언젠가 무한도전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무한도전만큼 오랫동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과시했던 예능 프로그램은 드물었으며, 앞으로도 무한도전 같은 예능 프로그램이 과연 등장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한도전은 앞으로도 계속 방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한도전 종영 루머가 사실무근으로 끝난 것이 정말 다행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