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안전나라 서포터즈 4기

나트륨 과다섭취 문제점, 음식 먹을 때 유의하세요

나트륨 과다섭취 문제점 있는 것을 아는 분들도 있겠지만,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라면과 짬뽕 같은 대부분의 면 음식이나 육개장 및 김치찌개 같은 얼큰한 음식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트륨 과다섭취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것이죠. 음식이 맛있을지 몰라도 잠재적으로 건강에는 좋은 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트륨 과다섭취 문제점 인지하여 음식을 먹는 것이 합리적인 식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인기 음식 중에 하나를 꼽으라면 라면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고 맛있게 음식을 먹을 수 있어서 인기 만점입니다. 워낙 한국 라면이 맛있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죠. 물론 라면은 나트륨 과다섭취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라면의 양마다 나트륨 함유량이 서로 다르겠으나 일반적인 음식에 비해서 나트륨이 많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은 라면을 즐겨 먹습니다. 라면이 워낙 맛있기 때문에 그 중독성을 피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이렇다 보니 라면을 포함하여 짬뽕, 짜장면, 냉면 같은 나트륨 많은 면 요리를 즐겨 먹게 됩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국물 요리’를 선호합니다. 얼큰한 국물이 들어간 국이나 찌개를 선호하죠. 그런 류의 음식에도 나트륨이 많습니다. 나트륨 많은 음식은 여러 종류에 걸쳐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1일 최대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입니다. 사람은 하루 세 끼 식사를 하기 때문에 한 끼당 나트륨 섭취량은 최대 약 666.7mg까지 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라면을 포함한 나트륨 많은 음식은 그 이상의 함유량을 나타냅니다. 어떤 음식 같은 경우에는 2,000mg을 넘는 나트륨 함유량을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 나트륨 과다섭취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지키기가 쉽지 않죠.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을 때 나트륨 많은 음식을 찾기 쉽게 되니까요.

 

 

나트륨 많이 들어간 음식을 계속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트륨 과다섭취 문제점으로 인하여 자칫 잘못하면 심장병, 뇌졸증, 고혈압, 골다공증, 만성신부전, 위암이라는 상당히 안 좋은 질병에 시달릴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하면서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정답입니다.

 

 

예를 들면 라면 먹을 때 분말스프 양을 평소보다 적게 넣는 것이 나트륨 음식 줄이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라면 국물은 적게 먹는 것이 좋죠. 이는 라면뿐만이 아닙니다. 다른 면 종류의 음식이나 얼큰한 찌개와 국을 먹을 때 국물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평소에 채소 및 우유 섭취량을 늘리면서 영양적으로 이로운 식사를 하면 건강 유지에 도움 됩니다. 라면 포함한 식품을 구입하거나 편의점에서 도시락 및 삼각김밥 등을 고를 때 영양표시에서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며 되도록 나트륨 적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당에서 외식할 때는 음식을 싱겁게 해달라거나 또는 소스를 따로 달라는 것을 주문하시는 것이 나트륨 줄이기 위한 방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https://goo.gl/egZ2cH 에서 확인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