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프로듀서 6기

T뷰센스 (T View Sense),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니?

T뷰센스 (T View Sense) 출시가 주목받는 이유는 개인형 CC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무언가를 관찰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센서 연동을 통해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가정용 홈CCTV 제품이 등장하는 추세를 놓고 보면 T뷰센스 같은 개인형 CCTV 서비스의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더욱이 이 제품은 가정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T뷰센스 제품은 집이나 사무실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에서 선보이는 T뷰센스는 개인형 CCTV 서비스입니다. T뷰센스의 IP카메라와 사용자의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정이나 SOHO 같은 작은 사무실, 그 밖의 보안이 취약한 곳을 대상으로 와이파이 기반의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하여 영상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드웨어와 Online Portal로 구성됐습니다. 여기서 하드웨어는 클라우드 보안 영상 서비스 IP카메라와 센서패키지(열림감지센서, 온습도센서, 동작감지센서, CO센서, 연기감지센서)로 구성됐습니다. 실제로 T뷰센스 박스는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IP카메라 박스와 센서패키지 박스로 말입니다.

 

 

T뷰센스의 IP카메라는 200만 화소의 Full HD(FHD)급 화질의 영상을 지원하며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한 영상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카메라에 내장된 스피커와 마이크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상대방과 워키토키 방식의 대화를 할 수 있으며(법적 이슈 때문에 오디오가 양방향 지원되나 녹음을 할 수 없습니다.) 60초 간편 설정이나 적외선 LED 야간 모니터링, 클라우드 저장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T뷰센스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IP카메라입니다. IP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센서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과 더불어 영상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Zigbee 모듈 내장으로 별도의 허브없이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며,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수신된 센서데이터와 영상정보를 T뷰센서 서버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기는 가로 70mm, 세로 80mm로서 작은 편입니다.

 

*T뷰센스 IP카메라 스펙
-해상도 : Full HD(1080p), 200만 화소
-화각 : 가로 115도, 대각 135도
-저조도 : IR지원
-무선통신 : Wi-Fi 2.4GHz
-센서연동 : Zigbee
-이미지압축 : H.264 JPEG
-오디오 : 양방향 지원(Half Duplex)
-스피커 및 마이크 내장
-SD Card 지원 : (Wi-Fi 단절 시 영상 Back-up용) 내장메모리 5GB 제공, SD Slot Max 32GB 지원
-가격 : 카메라 159,000원 / 센서5종 패키지 119,000원

 

 

IP카메라와 받침대가 결합된 모습입니다. IP카메라와 받침대는 자석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사용성이 편리합니다. IP카메라의 방향전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P카메라 박스의 구성품으로는 카메라, 받침대, 벽고정 브라켓, 스트링, 나사, 스티커, 아답터 및 USB 케이블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구성품이 다양하더군요. IP카메라가 특정한 위치에 잘 설치되려면 나사와 스티커, 벽고정 브라켓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마다 이러한 부속품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도 있겠지만, IP카메라를 벽에 고정시켜서 사용하실 분이라면 필요하겠죠. 더욱이 T뷰센스는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용설명서를 보면서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딱히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T뷰센스는 별도의 모바일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안드로이드폰으로 T뷰센스 활용하게 된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T view sense 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T뷰센스 앱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T뷰센스 PC버전을 통해 설정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T뷰센스 모바일 앱에서는 설정하기 어렵습니다.

 

*T뷰센스 PC버전 : 바로 가기

 

 

T뷰센스 모바일 앱은 주로 모니터링 기능을 이용할 때 유용합니다. 말하기 및 듣기, 경보음 및 긴급신고, 날짜설정/시간설정/구간이동/영상요약, 공유/재생/정지/배속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공간 등록에서는 공간 이름, 주소입력, 긴급신고 수신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공간 이름을 '울트라'로 설정했습니다.

 

 

그랬더니 울트라라는 이름이 화면 상단에 뜨더군요. 그 이후에는 카메라 등록 및 상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상품 구매입니다.

 

 

T뷰센스의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클라우드 저장 30일 구매가 월 9,900원, 클라우드 저장 7일 구매가 월 4,400원, 클라우드 저장 1일 구매가 월 0원(현재는 0원이나 본래는 1,100원입니다.)으로 책정됐습니다. 3가지 저장 상품마다 기간에 따른 가격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접하고 싶다면 1일 저장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한 뒤 추후에 유료로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IP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은 SK텔레콤 클라우드 센터에 저장되며 카메라가 도난 및 훼손될 때도 녹화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센서데이터 저장은 영상저장 서비스 시간과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클라우드 저장 30일/7일은 저장된 영상을 통해 침입탐지(구역설정가능) 기능 및 영상요약 기능 사용 가능하나 클라우드 저장 1일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상품 결제를 했습니다. 카드결제로 주문해야 하더군요.

 

 

T뷰센스 구매 이전에 반드시 참고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T뷰센스는 5Ghz 와이파이 연결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오직 2.4Ghz 와이파이만 지원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T뷰센스 이용하려는 장소에서 5Ghz 와이파이 연결만 되었다면 제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와이파이의 2.4Ghz 또는 5Ghz 여부를 확인하시고 구매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카메라 등록 시에는 스마트폰 화면에 뜨는 QR코드가 IP카메라에 인식되어야 합니다.

 

 

인식이 잘 되려면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T뷰센스는 5가지 센서(동작감지센서, 온습도센서, 열림감지센서, 연기감지센서, CO센서) 연동을 통해서 카메라로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스마트폰 알람 수신할 수 있어서 CCTV를 계속 관찰할 필요 없습니다.

 

센서는 따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웬만하면 눈에 띄기 좋은 곳에 설치하면 좋겠죠. 그래야 센서 측정이 어느 곳에서 이루어지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부 센서는 건전지를 삽입해야 합니다. 센서마다 설치방법 및 주의사항이 다릅니다.

 

SK텔레콤에서 선보이는 T뷰센스는 간단한 설치와 센서 연동, 영상 모니터링 등 기존 홈캠의 기능을 넘어선 보다 영리한 개인형 CCTV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D.I.Y로 간편한 설치과정을 통해 별도의 설치기사 비용이 필요 없으며, 클라우드 기반 저장방식을 이용하여 저장장치의 구매비용이 필요 없으며, 침입탐지 구역 및 센서 규칙 등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변경에 용이합니다. 아울러 고객센터, 월정액 납부확인, 프로모션 이벤트 등 통합 포탈을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하기 좋습니다.

 

이러한 T뷰센스의 스마트한 기능을 놓고 보면 집이나 소호 사무실 등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단순히 범죄를 예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센서를 통해서 연기감지, CO 측정, 온습도 등을 파악하며 실내 환경이 어떤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인형 CCTV 서비스 제품을 이용하고 싶은 분이라면 T뷰센스 향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