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이재명 지지율, 문재인 따라잡을 가능성은?

이재명 지지율 전폭적인 상승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현재 지지율 10% 넘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재명 대선 출마 가능성이 과연 현실화될지는 알 수 없으나 지금의 지지율이 계속 높아지는 것을 보면 2017년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이재명 지지율 문재인 넘을지 여부는 알 수 없으나 이제는 잠재적으로 그럴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이재명 문재인 경쟁이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진 = 이재명 성남시장 페이스북 메인 (C) facebook.com/jaemyunglee]

 

지금까지 더불어민주당 2017 대선 후보로서 유력했던 인물은 문재인이었습니다. 비록 2012 대선에서 낙선했으나 48%의 득표율 얻은 것을 놓고 보면 2017 대선에서 많은 표를 얻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2012 대선부터 현재까지 더불어민주당에서 가장 많은 지지율을 기록하게 되었죠. 그런데 이제는 다른 양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재명 문재인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점점 고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재명 지지율 거듭된 오름세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지금 기세라면 2017년 두 사람의 지지율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이재명 지지율 걷잡을 수 없는 오름세가 지속된 이유는 그가 '전투형 노무현'이기 때문입니다. 그의 거침없고 시원한 말솜씨가 과거의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보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특히 이재명 JTBC 썰전 전화 인터뷰에서 최순실 게이트(박근혜 게이트)와 관련하여 박근혜 대통령 사퇴를 강하게 주장했던 것이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얼마 후 광화문 집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대통령이 아니라는 말을 하는 등 많은 사람들을 감탄시키는 발언을 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당시 이재명의 속시원했던 발언 중에서 "우리가 힘이 없고 돈이 없지만 가오가 없는건 아닙니다. 여러분. 우리는 나라의 주인이고, 박근혜의 월급을 주고 있고, 박근혜에게 그 권한을 맡긴 이 나라의 주인입니다. 여러분."이라고 말했던 부분은 지금도 기억에 남습니다. 그러면서 "박근혜는 이미 대통령이 아닙니다. 즉각 형식적 권력을 버리고 하야해야 합니다. 아니 사퇴해야 합니다."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고 강력하게 외치면서 "니 나라의 주인이 명합니다. 박근혜는 국민의 지배자가 아니라 우리가 고용한 머슴이고 언제든지 해고해서 그 직위에서 내 쫓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 이재명 성남시장은 11월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된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경선에서 이길 것임을 언급했으나 문재인 전 대표를 존경하고 좋아한다고 언급했습니다. (C) 이재명 성남시장 페이스북(facebook.com/jaemyunglee)]

 

이재명 지지율 높은 또 다른 원동력이 있다면 대통령 당선 시 한국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성남시장으로서 엄청나게 높은 공약이행률과 더불어 성남의 복지 발전에 신경써왔던 것, 그리고 우리나라의 사회적인 문제점을 개선시킬 수 있는 의지가 충만하기 때문에 이재명 지지율 점점 상승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여기에 최순실 게이트 이후 이재명 연설이 많은 사람들의 화제를 모으면서 이재명 호감도가 점점 높아졌습니다.

 

 

이재명 지지율 문재인 반기문 다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간중앙은 여론조사 전문기관 타임리서치에 의뢰했던 대선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이재명 지지율 14.5%를 기록했습니다. 문재인 23.4%, 반기문 17.7%에 이어 3위입니다. 해당 여론조사만을 놓고 보면 이재명 지지율 안철수와 박원순 같은 또 다른 야권 주자를 넘었습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이재명 문재인 지지율 경쟁이 점점 심화되지 않을까 싶은 예감이 듭니다.

 

물론 이재명 문재인 지지율 격차는 여전히 크게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2017 대선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펼쳐지기까지 아직 시간이 꽤 남았다는 점에서 이재명 지지율 점점 높아지는 것이 심상치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만약 이재명 지지율 계속 치솟는다면 언젠가 이재명 문재인 지지율 경쟁이 본격적인 접전이 펼쳐질 가능성이 아마도 있을지 모를 일입니다. 더 나아가 문재인을 따라잡는 상황이 벌어질지 앞으로의 그의 행보가 주목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누가 2017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할지 알 수 없습니다.

 

 

[사진 = 이재명 성남시장 공식 유튜브에서 이재명 시장의 연설을 다수 접할 수 있습니다. (C) 이재명 성남시장 유튜브]

 

[사진 = 지난 11월 5일 광화문 집회 당시의 현장 모습 (C) 나이스블루]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재명 문재인 지지자들 사이에서의 소모적인 비방만큼은 없었으면 합니다. 누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출마할지 알 수 없습니다만, 이재명 문재인 서로 훌륭한 사람이자 대통령으로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인물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재명 문재인 영향력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비방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재명 문재인 서로 같은 당 소속이기 때문에 비방은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은 2017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성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과연 이재명 문재인 중에서 누가 대통령 후보가 될지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됩니다. 이재명 문재인 서로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많은 사람들을 감탄시켰으면 좋겠습니다. 2017 대선이 점점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