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슈가맨 유미, 복면가왕 출연 떠올랐던 이유

슈가맨 유미 출연하면서 복면가왕 떠올린 사람은 저 혼자만이 아닐 것 같습니다. 2개월 전 복면가왕에 출연했던 인물이었으니까요. 지난 25대 복면가왕 결정전에서 복면가왕 백설공주 닉네임으로 무대에서 경연을 펼쳤습니다. 슈가맨 유미 출연에서는 복면가왕이 잘 언급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무래도 슈가맨 복면가왕 서로 다른 방송사라서 그런 것인지(각각 JTBC, MBC), 아니면 굳이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언급될 필요가 없었겠죠. 어쨌든 슈가맨 유미 등장은 정말 좋았습니다.

 

[사진 = 유미는 지난 3월 6일과 3월 13일 MBC 일밤 복면가왕에서 방영된 25대 복면가왕 결정전에 출연했습니다. 사진은 2016년 복면가왕 달력입니다.]

 

슈가맨 유미 불렀던 노래는 2002년 발매되었던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였습니다. 유재석이 이 노래에 대한 슈가송 힌트로서 (1) 2002년 발매된 발라드 (2) 뮤직비디오가 큰 화제라고 꼽았으며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발라드곡 BEST3로 말했습니다. 그러더니 판정단 중에 40대에서 불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이걸 어떻게 알아맞췄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음료 광고 삽입곡이라는 힌트가 전해졌고, 시민 중에 한 분이 영화 미녀는 괴로워 언급을 하면서 판정단에 불이 점점 늘었습니다.

 

 

유미가 슈가맨에서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낯설게 느껴졌던 사람이 많을 겁니다. 그녀는 완곡을 방송에서 불렀던 것이 오늘이 두 번째 무대라고 밝혔습니다. 이전에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합니다. 저로서는 유미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 노래 부르는 것을 처음 봤습니다. 그동안 많이 들었던 노래임에도 TV에서는 음료 광고 삽입곡으로 들어봤던 것 외에는 딱히 들어봤던 기억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유미가 소위 말하는 얼굴없는 가수였습니다. 그녀는 슈가맨을 통해 이 노래가 발매되었던 시기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가수) 활동이 없었으며 월드컵 보러 다녔다고 밝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미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 노래 무대에서 불렀던 것을 봤던 사람이 많지 않을 겁니다. 그럼에도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그 노래를 기억하는 것은 지금까지 전해지는 좋은 노래로 회자되고 있으니까요.

 

[사진 =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공식 페이스북 메인 (C) facebook.com/2YOUPROJECT]

 

슈가맨 유미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 판정단 불은 총 71불로 집계 됐습니다. 10대에서 10불, 20대에서 20불, 30대에서 25불(All 불), 40대에서 16불 들어왔습니다. 특히 30대에서 All 불이 들어온 것은 유미 노래가 그 세대에서 얼마나 익숙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그 시절에 정우성 전지현 출연했던 CF가 여론의 커다란 관심을 끌다 보니 그 CF의 삽입곡이었던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 노래를 지금까지 기억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저는 슈가맨 유미 출연을 통해서 그녀의 복면가왕 출연을 떠올렸습니다. 2015년 3월 6일과 3월 13일 MBC 일밤에서 방영된 25대 복면가왕 결정전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알리면서 주목을 끌었습니다. 당시 15년 차 가수이자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의 원곡 가수로 소개되면서 '얼굴없는 가수 유미가 그 주인공', '얼굴없는 가수의 원조격'이라는 방송 자막이 눈에 띄었습니다. 유미가 오래전부터 가수로 활동했는데 TV 출연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유미의 모습을 그때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죠.

 

유미는 복면가왕에서 자신의 노래가 아닌 다른 사람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1라운드에서 복면가왕 히어로 권선국과 함께 이제는(원곡 : 서울패밀리)이라는 노래를 듀엣으로 불렀으며, 2라운드에서는 복면가왕 봄처녀 씨스타 효린과 맞대결 펼치면서 모두 다 사랑하리 (원곡 : 송골매)를 부른 뒤에 판정단 결과 이후 자신의 정체를 공개했습니다.

 

[사진 =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유미 출연은 5월 17일 방송분을 통해 공개됐습니다. 사진은 저의 아이폰 달력입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유미는 MBC 일밤 복면가왕에서 자신의 가면에 사과가 놓인 가면을 착용했습니다. 그 이유는 복면가왕에서 '독을 품은 백설공주' 닉네임으로 출연했기 때문입니다. 사진은 제가 올해 1월 미국에 있을 때 먹었던 사과였습니다. (C) 나이스블루]

 

[유미 프로필 간단 정리]

[25대 복면가왕 결정전 결과 정리]

 

비록 유미가 복면가왕에서 2라운드 이후 자신의 정체를 공개했으나 효린과의 표 차이는 7표에 불과했습니다. 당시 효린이 가왕전까지 진출했다는 점에서 유미 얼마나 노래 잘 부르는 가수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TV 무대 경험이 많지 않은 인물임에도 복면가왕에서 선전했었죠. 이제는 슈가맨에서 자신의 히트곡인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를 부르며 또 다시 여론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복면가왕이 그동안 얼굴없는 가수 이미지가 짙었던 자신의 모습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면 슈가맨 유미 출연은 자신의 대표곡을 각인시켰던 결정타가 됐습니다.

 

유미가 만약 앨범 출시하게 된다면 그때는 얼굴없는 가수일지 아니면 TV에 활발히 등장하는 가수가 될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일단은 그때 가봐야 알겠죠. 그럼에도 복면가왕 및 슈가맨 출연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충분히 알렸다는 점에서 향후 발매할 앨범이 사람들의 주목을 끌 것 같다는 예감이 듭니다. 슈가맨 유미 출연 정말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