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일본 시리아, 치열한 축구 대결 펼치는 까닭

일본 시리아 축구 경기가 국내 축구팬들에게 화제를 끌게 될 것이다. 한국이 지난 3월 27일 태국 원정에서 태국과 평가전을 치르면서 3월 A매치 2경기 일정을 마쳤기 때문에 일본 축구 대표팀 경기를 주목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일본 시리아 맞대결은 평가전이 아니다.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마지막 경기를 치르게 됐다. 두 팀 모두 이번 경기를 이기고 싶어할 것이다.

 

 

[사진 = 일본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E조 1위를 기록중이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시리아 축구 맞대결은 3월 29일 오후 7시 34분 사이타마 스타디움 2002에서 진행된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E조 7차전이자 마지막 경기로서 두 팀 모두 이번 맞대결을 잘 치러야 한다. 일본 시리아 승점은 각각 19점과 18점으로서 불과 1점 차이다. 경기에서 이기는 팀은 아시아 최종예선 진출을 확정짓게 된다. 지는 팀은 다른 조 2위팀의 성적 여부에 따라 최종예선 진출 또는 좌절 여부가 결정되나 두 팀이 다른 조에 비해 승점이 많다는 점에서 동반 최종예선 진출 가능성이 꽤 높다.

 

 

객관적인 전력에서는 일본이 시리아에 앞서있다. 일본 시리아 피파랭킹 각각 56위와 123위로서 일본이 많이 앞서있다. 하지만 일본이 이번 경기에서 반드시 이긴다는 보장은 없다. 지난해 6월 16일 사이타마 스타디움 2002에서 펼쳐졌던 아시아지역 2차예선 1차전 싱가포르와의 홈 경기에서 0-0으로 비기는 이변을 당했다. 그 이후 6연승을 질주하며 첫 스타트를 잘못 끊었던 것을 만회했으나 아직까지 아시아 최종예선 진출을 확정짓지 못했다. 상대 팀 시리아가 E조에서 예상외로 선전했던 것이 일본에게 부담거리로 작용하게 됐다.

 

일본 시리아 맞대결 중에서 가장 최근이었던 2015년 10월 8일 중립 경기(시브 스타디움, 오만)에서는 일본이 3-0으로 완승했다. 후반 10분 혼다 케이스케가 페널티킥으로 선제골을 터뜨렸다면 후반 25분 오카자키 신지, 후반 43분 우사미 타카시 추가골을 넣으며 일본의 승리를 주도했다. 이번 경기에서는 홈 팀 일본의 승리를 예상하기 쉬우나 9개월 전 싱가포르전을 떠올리면 그들이 얼마나 열의를 갖고 경기에 임하느냐 여부에 따라 경기 내용 및 결과가 판가름날지 모를 일이다.

 

 

[사진 = 시리아는 2015년 10월 일본에게 0-3으로 패했으나 그 이후 3경기를 모두 이겼다. (C) 국제축구연맹 공식 홈페이지(fifa.com)]

 

원정팀 시리아는 아시아 최종예선 진출 확정을 위해 반드시 일본을 이기고 싶을 것이다. 비록 일본 원정을 치르는 부담감이 있으나 일본과의 승점 차이가 1점이라는 점에서 더욱 열의를 갖고 경기에 임할지 모를 일이다. 특히 지난 24일 캄보디아와의 중립 경기에서 6-0 대승을 거두면서 선수들의 사기가 많이 올랐다. 일본전에서 후회없이 최선을 다하는 경기를 펼치면 일본 시리아 경기 결과가 어떻게 끝날지 장담할 수 없게 된다. 두 팀의 치열한 접전을 예상하기 쉬운 이유다.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은 총 12팀이 출전한다. 아시아지역 2차예선 각 조 1위 8팀은 최종예선 진출 자격을 얻으며 각 조 2위 8팀 중에서 성적이 좋은 4팀 또한 최종예선에 합류한다. 시리아는 승점 18점(6승 1패)을 기록하며 다른 2위 팀들보다 더 높은 승점을 얻었다. 만약 일본에게 패해도 최종예선에 합류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2위보다는 1위로 진출하는 것이 모양새가 더 좋다. 그래야 최종예선에서 대진운이 좋지 않은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다.

 

한국에게 일본 시리아 경기가 민감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있다. 아시아 최종예선 톱시드 때문이다. 아시아 최종예선은 A조와 B조로 나뉜다. 톱시드에 해당되는 A조 1위와 B조 1위는 피파랭킹을 통해 결정된다. 현재 아시아 국가 중에서 피파랭킹이 높은 TOP3는 이란(627점) 일본(575점) 한국(566점) 순서다. 한국 입장에서는 일본이 시리아에게 비기거나 패하는 시나리오를 기대할 것이다. 그래야 일본의 톱시드 배정 가능성이 더욱 낮아진다.

 

 

[사진 = 일본과 한국 피파랭킹 순위는 각각 56위와 57위다. (C) 국제축구연맹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축구 대표팀 명단]

 

일본은 지난 7차전 홈 경기에서 아프가니스탄을 5-0으로 제압했다. 전반 43분 오카자키 신지, 후반 13분 키요타케 히로시, 후반 18분 무하메드 자책골, 후반 29분 요시다 마야, 후반 32분 카나자키 무 골에 의해 상대 팀 골문을 다섯 번이나 흔들었다.

 

이번 시리아전에서는 일본이 공격적인 경기를 펼칠 것으로 예상되며 상대팀의 수비 저항에 오랫동안 시달리지 않기 위해 이른 시간에 선제골을 노릴 수도 있다. 지난 아프가니스탄전에 선발로 나서지 않았던 카가와 신지, 혼다 케이스케의 시리아전 선발 투입 가능성에 무게감이 실린다. 만약 오카자키 신지가 시리아전에 출전하면 A매치 100번째 출전이 성사되면서 센추리 클럽에 가입한다. 오카자키는 현재까지 A매치 99경기 48골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