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른 스포츠

서울시민리그, 서울시민 참여하는 스포츠 대회 참가하기

저는 최근에 지하철과 버스에서 서울시민리그 광고를 접했습니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저에게는 '리그(League)'라는 단어가 눈에 띄었습니다. 서울시민리그가 과연 무엇일까 궁금하게 여겼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 또한 같은 마음이겠죠. 알고봤더니 서울시민리그는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하는 스포츠 대회였습니다. 서울특별시는 생활체육 활성화 및 시민 건강과 체력 증진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지난해 1회 대회에 이어 올해 2회 대회를 운영합니다. '2016 서울시민리그(S-리그)'로 말입니다.

 

 

2016 서울시민리그는 축구, 농구, 탁구, 족구, 배구 같은 5개 종목이 치러지는 대회입니다. 평소 해당 종목을 운동했던 서울시민이라면 서울시민리그 참가 가능합니다. 참가자격은 서울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현 주민등록상, 현 근무지, 현 재학중인 학교 소재지가 서울인 사람이 출전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참가 자격은 해당 리그의 요강 확인을 통해서 살펴봐야 하며 프로팀이나 실업팀에서 활동하는 현역 선수는 출전할 수 없습니다.

 

 

저는 서울시민으로서 서울시민리그 활성화를 반갑게 여깁니다. 서울시민이 정기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운동은 남들과 함께해야 재미있으면서 실력까지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지속적으로 활동하면서 말입니다. 단기간 활동하면 운동했던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에 꾸준히 땀을 흘리면서 자신의 건강한 매력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서울시민리그는 축구, 농구, 탁구, 족구, 배구 같은 구기 종목을 통해서 항상 운동을 하고 싶어 하는 서울시민들의 동기부여를 자극합니다. 자신의 여가 생활 발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기 종목은 수많은 상대와 겨루는 재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구기 종목 경기를 펼치다 보면 자신과 함께 경기할 상대방을 찾기 어렵거나 또는 그동안 여러 차례 붙었던 상대와 계속 맞대결을 펼치는 식상한 느낌을 받기 쉽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소할 수 있는 존재가 서울시민리그입니다.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생활체육회에서 주최하는 서울시민리그는 2016년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됩니다.

 

 

지하철 및 버스에서 생활체육 서울시민리그 참가자 모집하는 포스터 보셨던 사람들이 꽤 있으실 겁니다. 운동하는 사람의 모습이 역동적으로 표현된 포스터라서 마음에 듭니다. 포스터를 통해서 서울시민리그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16 서울시민리그는 자치구별 지역리그를 거쳐 본선대회를 개최합니다. 2016년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지역리그는 2016년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동안 펼쳐지는데 자치구 단위로 대회가 펼쳐집니다. 2016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은 권역리그 및 결선대회가 열립니다. 2016 서울시민리그에 대한 정리는 이렇습니다.

 

-참가종목 : 축구, 농구, 탁구, 족구, 배구
-여성 리그 운영 : 농구, 배구교실
-참가자 마감일 : 2016년 3월 18일 금요일까지
-참가자격 : 서울시민을 비롯한 서울 소재 학교 재학생, 재직 직장인
(현역선수 -프로팀, 실업팀- 출전 제한, 세부 참가자격은 각 리그 요강 확인 요망)

 

 

서울시민리그 참가팀 모집에 대해서는 자치구별 모집팀수가 각 종목마다 12팀씩입니다. 해당 이미지를 통해서 참가연령, 팀구성, 경기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 참여종목이 운영되는 것도 눈에 띕니다. 여성도 서울시민리그 참가 가능합니다. 농구는 권역별 6팀이며 배구는 자치구별 30명으로 제한됐습니다. 배구의 경우 상반기에 배구교실을 운영한 뒤 하반기에 리그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서울시민리그 참가는 온라인 접수를 통해 가능합니다. 생활체육서울시민리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참가를 하면 됩니다. 참가비는 각 종목마다 금액이 다르게 책정되었으며 불우이웃 돕는 따뜻한 기부금과 종목별 시상금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참가비 집행 내역은 S-리그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된다고 합니다.

 

*생활체육서울시민리그 홈페이지 : 바로 가기

 

서울시민 객원블로거 나이스블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