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리포터 5기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 디자인 비교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 디자인 비교하겠습니다. 갤럭시노트5가 얼마 전 출시되었다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14개월 전에 등장했던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사용하는 분이라면 새로운 스마트폰 바꾸고 싶은 마음이 들기 쉬운데 갤럭시노트5 향한 관심이 클 것입니다.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 디자인 통해서 서로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최신형 스마트폰 구입을 우선시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좋은 스마트폰들이 끊임없이 등장했으니까요. 하지만 단통법 시행 이후 과거에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으로 눈길을 끌었던 구형폰 향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얼마 전에는 SK텔레콤 공식 온라인 맞춤샵 티월드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LG전자 G Pro2 판매량 늘었던 전례가 있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중저가 및 보급형 스마트폰 판매량이 많아졌습니다. 단말기를 경제적인 가격에 구입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비교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와 비교하기 딱 좋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꼽으라면 갤럭시S6 시리즈 3종이나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4 S-LTE가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신형폰과 구형폰끼리의 비교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최근 출시된 신형폰이 구형폰보다 얼마나 좋아졌는지, 구형폰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신형폰이 얼마나 좋은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비교는 결코 어색하지 않아요. 스마트폰 구입 검토하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사진 왼쪽은 갤럭시노트5 골드 플래티넘, 오른쪽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 차콜 블랙입니다. 갤럭시노트5 금색, 갤럭시S5 광대역 LTE-A 검은색 모델의 모습을 함께 볼 수 있어요. 갤럭시노트5 크기(세로 x 가로 x 두께) 153.2 x 76.1 x 7.6mm이며 갤럭시S5 광대역 LTE-A 크기(세로 x 가로 x 두께) 142.0 x 72.5 x 8.1mm입니다. 갤럭시노트5 세로와 가로 길이가 길으면서 두께가 얇습니다. 갤럭시노트5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 보다 커다란 스마트폰이에요. 무게는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각각 171g, 145g 이며 디스플레이 크기는 각각 5.7인치와 5.1인치입니다.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후면 디자인은 많이 다릅니다. 갤럭시노트5 골드 플래티넘은 색상에서 나타나는 빛깔이 생생하게 표현됩니다. 메탈과 강화유리 소재가 혼합되면서 색상의 광채가 잘 묻어납니다. 주변 빛을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빚깔이 다르게 보이더군요. 후면에 무늬가 적용되지 않은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로고 삽입 논외) 과거의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전면과 후면에 무늬가 삽입된 경우가 많았는데 갤럭시노트5는 그렇지 않습니다. 풀 메탈 바디의 장점인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자인은 갤럭시노트5 출시된 지금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아쉽습니다. 후면 전체를 도트 모양으로 밑면을 파였던 디자인이 멋지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디자인 안좋기로 소문났던 갤럭시S5 후면처럼 도트 무늬가 적용된 것은 결과적으로 실패작이 됐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아마도 갤럭시S5 및 갤럭시S5 광대역 LTE-A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갤럭시노트5 및 갤럭시S6 시리즈 3종 디자인에 매력을 느끼지 않을까 싶습니다.(참고로 저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이용자입니다.)

 

지난해 6월 출시된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풀 메탈 바디로 제작된 스마트폰에 비하면 디자인이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후면 커버 무늬 삽입에 신경쓰이기 쉽죠 하지만 갤럭시S5 및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끄는 디자인이 나타나지 않은 것이 한계로 작용했습니다.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같은 삼성전자 플라스틱 소재의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5 같은 풀 메탈 바디로 제작된 스마트폰에 비해서 배터리 탈착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는 풀 메탈 바디 특성상 배터리 일체형인 것이 아쉽죠.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테두리 위쪽 모양은 서로 다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이어폰 삽입구가 있다면 갤럭시노트5는 Nano-SIM 삽입구가 있습니다. 디자인 또한 다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테두리가 두 개의 긴 줄이 밑면에 파이는 형태라면 갤럭시노트5는 테두리 위쪽과 아래쪽 좌우에 절연띠가 있습니다.

 

 

테두리 아래쪽에는 갤럭시노트5에 이어폰 삽입구, 외부 커넥터 연결잭, 스피커, S펜이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서 외부 커넥터 연결잭을 덮개가 감싸는 이유는 방수가 지원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방수 방진 기능이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노트5는 S펜을 쓸 수 있습니다.

 

 

두 스마트폰은 테두리 왼쪽에 음량버튼이 배치 되었으나 모양이 다릅니다. 갤럭시노트5 음량버튼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 - 버튼이 따로 배치됐습니다.

 

 

테두리 오른쪽은 이러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갤럭시노트5 테두리 모서리쪽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곡선 모양을 나타냅니다. 후면 좌우가 곡선으로 파였기 때문이죠.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도 후면 좌우가 곡선 모양이나 본체가 아닌 배터리 커버에서 곡선이 그려집니다. 갤럭시노트5가 풀 메탈 바디라서 본체가 직각이 아닌 곡선 모양으로 제작될 수 있었죠.

 

 

사진을 자세히 바라보면 두 스마트폰 모두 후면 좌우 모양이 곡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을 풀 때는 지문인식이 편리합니다. 갤럭시노트5 지문인식은 정확도가 높아서 사용하기 편리하나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지문인식 정확도가 낮아서 불편합니다. 저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지문인식을 쓰지 않고 패턴 모양으로 잠금화면을 풀게 됐습니다.

 

 

갤럭시노트5 지문인식이 잘 되는 이유는 홈 버튼 크기가 넓기 때문입니다. 단말기에 지문 저장했던 손가락을 홈 버튼에 올리면 저절로 잠금화면이 풀어집니다.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지문인식은 스와이프 타입이라 지문인식 정확성이 떨어졌어요.

 

 

두 스마트폰은 스피커 위치가 서로 다릅니다. 갤럭시노트5가 테두리 아래쪽이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후면 하단 왼쪽입니다.

 

 

갤럭시노트5가 배터리 일체형이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배터리 탈착형입니다. 갤럭시노트5에 배터리 커버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가 이렇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교체가 되지 않다보니 스마트폰을 끊임없이 충전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갤럭시노트5 단점으로 배터리 일체형을 꼽고 있죠.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노트5가 3000mAh로서 갤럭시S5 광대역 LTE-A 2800mAh보다 더 많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일체형 때문에 갤럭시노트5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배터리가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갤럭시노트5는 S펜 쓸 수 있으나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그렇지 않습니다. 갤럭시노트5 S펜의 경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글자 입력 및 저장 가능합니다.

 

 

AnTuTu 벤치마크 갤럭시노트5 갤럭시S5 광대역 LTE-A 성능 점수는 거의 2만 점 차이 납니다. 갤럭시노트5 69,421점이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49,726점입니다. 참고로 AnTuTu 벤치마크 점수는 스마트폰 성능을 좌우하는 존재가 아닙니다. 스마트폰 성능 참고용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갤럭시노트5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AnTuTu 벤치마크 점수는 항목별로 이렇게 다릅니다.

 

 

갤럭시노트5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5.1.1(64비트)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안드로이드 5.0.1(32비트)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안드로이드 5.1.1 업데이트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갤럭시노트5 칩셋은 삼성 엑시노스 7420이며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칩셋은 퀄컴 스냅드래곤 805입니다. 프로세서는 갤럭시노트5 옥타코어 (2.1GHz 쿼드 + 1.5GHz 쿼드) 프로세서이며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2.5GHz 쿼드코어입니다. 코어 갯수는 갤럭시노트5가 8개,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4개입니다. 성능에서는 갤럭시노트5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 RAM 4GB(예비공간 432MB 포함)이며 갤럭시S5 광대역 LTE-A 3GB입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5는 갤럭시S6 시리즈 3종처럼 사용자가 현재 접속하지 않은 앱이 수십 개 뜨는 단점이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해 RAM 정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하지만 RAM이 4GB라서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같은 RAM 누수(안드로이드 5.0 시절에 잘 나타났던 단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RAM 용량은 많을수록 좋으니까요.

 

 

두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은 32GB입니다. 갤럭시노트5는 64GB 모델도 있으나 이 글에서는 32GB 모델을 활용했습니다. 반면 외장 메모리는 갤럭시노트5에서 지원되지 않으나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MicroSD 128GB까지 지원됩니다.

 

 

갤럭시노트5 카메라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프로 모드로 사진 찍을 수 있습니다. ISO 및 화이트 밸런스 조절 등을 통해서 사진을 좀 더 세밀하게 찍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 카메라는 프로 모드를 통해 RAM 파일로 저장해서 사진 찍을 수 있습니다. 프로 모드가 아닌 다른 모드를 통해 홈 버튼 빠르게 두 번 눌러서 카메라를 실행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에 없는 특징입니다. 두 스마트폰의 카메라 후면 사진 크기는 1600만 화소, 동영상 크기 UHD 3840 x 2160으로 일치합니다.

 

 

카메라 전면 사진은 갤럭시노트5 500만 화소, 갤럭시S5 광대역 LTE-A 210만 화소입니다.

 

 

카메라 전면 동영상은 갤럭시노트5 QHD, 갤럭시S5 광대역 LTE-A FHD까지 촬영됩니다.

 

 

갤럭시노트5 카메라 전면에서도 후면처럼 홈 버튼 빠르게 두 번 눌러서 카메라 접속되는 빠른 실행이 가능합니다. 제스처 제어는 카메라에 자신의 손바닥을 내밀면서 자동 촬영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두 스마트폰의 뷰티 값은 갤럭시노트5가 8,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5까지 올라갑니다. 갤럭시노트5는 뷰티 값 설정을 바꾸면서 피부톤, 눈 키움, 갸름하게, 형태 보정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삼성페이 지원됩니다. 삼성페이 지원되는 단말기는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입니다.

 

 

SK텔레콤에서 판매되는 갤럭시노트5 출고가는 32GB 899,800원, 64GB 965,800원이며 갤럭시S5 광대역 LTE-A 출고가는 699,600원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 공시지원금(보조금)은 공시일자 2015년 8월 20일 및 band 데이터 요금제 기준으로 32GB 61,000원~248,000원이며 64GB 61,000원~248,000원 규모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공시지원금은 84,000원~250,000원입니다. 요금제 구간마다 공시지원금이 다릅니다. 따라서 갤럭시노트5 판매가는 32GB 651,800원~838,800원, 64GB 717,800원~904,800원이며 갤럭시S5 광대역 LTE-A 판매가는 449,600원~615,600원입니다.

 

SK텔레콤으로 기기변경하면 데이터 리필 쿠폰, 가족 결합혜택, T멤버십 같은 생활비 아끼기 좋은 혜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T멤버십 제휴처 광범위한 것을 봐도 요금 절약 가능한 혜택 종류가 푸짐합니다. 스마트폰 혜택을 놓고 보면 SK텔레콤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