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리포터 5기

T리포터 제주도 워크샵 후기, 마라도 band LTE 통했다

지난 5월 22일과 23일 1박 2일 일정으로 SK텔레콤 T리포터 제주도 워크샵 다녀왔습니다. T리포터로 활동중인 다른 블로거분들과 더불어 여행지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며 즐거운 추억을 남겼습니다. 제주도 워크샵 하이라이트였던 마라도 방문 때는 'LTE보다 4배 빠른' 3밴드 LTE-A 및 band LTE 통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저의 스마트폰 갤럭시S6 엣지로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국토 최남단 마라도에서 SK텔레콤 band LTE가 과연 실현되는지 궁금했는데 그 결과를 공개합니다. 우선, 제주도 워크샵부터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2009년 SK텔레콤이 진행했던 코리안 풋볼 드림매치 2009 (제주 유나이티드 vs 연변FC) 취재 이후 6년 만에 제주도 찾았습니다. 흥미롭게도 이번 제주도 방문은 2009년에 이어 SK텔레콤과 관련된 활동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T리포터 제주도 워크샵 다녀오면서 2009년 제주도 찾았을 때의 기억이 떠오르더군요.

 

2009년과 2015년 제주도 방문의 차이점은 저와 함께 제주도에 갔던 블로거들의 분야였습니다. 2009년에 축구 블로거들과 함께 제주도 찾았다면 2015년에는 축구 블로거가 아닌 다른 분야의 블로거들과 방문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저의 활동 분야입니다. 2009년에는 철저한 축구 블로거였는데 2015년에는 축구가 아닌 다른 분야의 글을 많이 올리는 블로거가 됐습니다. 이제는 축구 블로거가 아니지만 다른 분야 활동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폭을 넓혀서 좋습니다. 2015년부터 T리포터로 활동하면서 제가 지금까지 접하지 못했던 많은 것을 알고 활용해서 행복합니다.

 

 

2009년 제주도 갔을 때는 비행기를 처음 탔습니다. 이륙 및 착륙할 때, 비행기가 이동할 때 무서웠던 기억이 났습니다. 비행기에서 보냈던 대부분의 시간이 공포스럽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2015년 제주도 방문은 달랐습니다. 이륙할 때 살짝 겁이 났을 뿐 비행기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기내에서 다른 T리포터분과 함께 유익한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더 이상 비행기가 무섭다는 생각이 들지 않더군요. T리포터 활동하면서 좋은 분들과 함께하게 되어 기분이 뿌듯했습니다.

 

 

제주공항에 도착하면서 본격적인 T리포터 제주도 워크샵 일정이 시작됐습니다. 도착 당시 날씨가 맑아서 상쾌한 풍경을 볼 것 같은 기대감이 들었습니다.

 

#제주도 바다 풍경

 

 

 

 

제주도 워크샵 일정을 보내면서 바다 풍경을 볼 기회가 많았습니다. 상쾌한 날씨 속에서 멋진 바다의 모습을 보며 자연스럽게 힐링이 되더군요.

 

#제주도 식사

 

 

 

 

 

제주도에서는 1박 2일 동안 생선 및 해산물을 많이 먹었습니다. 제가 평소에 먹지 않는 음식임에도 다양한 해산물 접하게 되어 좋았습니다. 그동안 해산물 먹을 기회가 별로 없었으니까요. 특히 회를 많이 먹었습니다. 음식의 촉감이 부드러워서 먹기 좋았어요.

 

#다음카카오 본사

 

 

다음카카오 본사는 제주도에 있습니다. 유명 기업체들이 주로 수도권에 본사를 두는 것을 떠올리면 다음카카오 본사가 제주도에 있는 것이 의외입니다. '제주도에 있으면 무엇이 좋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는데 때마침 다음카카오 측에서 T리포터를 대상으로 다음카카오 제주스페이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곳이 어떤 곳인지 상세하게 설명했습니다.

 

 

다음카카오 제주스페이스는 다음 시절이었던 1997년 사내게시판에서 제주로 가는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합니다. '지방으로 가는 것은 어때요?'라는 글이었는데 첫 댓글에서 제주 관련 언급이 나왔고 끊임없이 제주도가 회자되면서 결국 2012년 제주 본사가 생겼습니다. 이곳은 Space1, Space2, Space House, Space Kids라는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됐습니다. 직원들이 일에 집중하기 위해 창의적이면서 서로 협력하는 근무 공간들이 마련되었으며 보육공간, 실내유치원, 어린이도서관, 실내동굴, 실외놀이터, 텃밭이 있다고 합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다음카카오와 관련된 여러 질문이 이어졌는데 그중에 야근에 대해서는 "서울에 비해서 제주에서 일하면 야근이 줄었습니다. 업무에 집중하는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입니다"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다음카카오 제주스페이스가 생긴 것은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카카오 제주스페이스 앞에는 특이한 돌하르방이 세워졌습니다. daumkakao라고 적혀있는 노트북 보면서 일하는 듯한 돌하르방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카카오와 제주도의 특색이 생생하게 표현된 돌하르방이 마음에 들었어요.

 

 

다음카카오에는 텃밭이 있습니다. 농사지을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됐습니다.

 

 

다음카카오가 최근에 선보인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 플레인(PLAIN)에 대한 소개도 들었습니다. 플레인은 SNS 및 친구기반 서비스가 아닌 블로그 콘셉트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블랙&화이트 바탕의 심플한 콘셉트로 꾸며졌으며 그 외에 다음카카오 기능이나 게시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플레인이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이라서 그런지 질의응답 시간에 T리포터분들이 플레인에 대한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저도 질문을 2개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날 질의응답에 나왔던 질문들은 플레인 발전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과연 플레인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는 서비스로 발돋움할지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됩니다.

 

#협재해수욕장

 

 

 

다음카카오 찾은 이후에는 협재해수욕장 방문했습니다. T리포터 일행이 찾았을 때는 썰물이 진행중이더군요. 제주도 바다에서 밀물과 썰물이 진행되는 곳임을 알게 됐습니다. 이곳은 에메랄드빛 바다로 잘 알려졌습니다. 다른 곳에 비해 바다 빛깔이 연합니다. 이국적인 풍경이 느껴지는 바다였어요. 마치 외국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랑블루 요트체험 & 주상절리

 

 

 

제주도 워크샵 이틀째에는 그랑블루 요트체험을 했습니다. 요트를 타면서 제주도 바다 풍경을 생생하게 지켜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낭만적인 시간을 보내며 즐거운 기분을 만끽했습니다. 또한 낚시까지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제가 낚시하는 방법을 몰라서 다른 분들의 도움을 받았는데 물고기가 잘 잡히더군요. 낚시하는 감을 익혀서 좋았습니다. 참고로 요트에서 낚시하면서 잡혔던 물고기들은 바다에 돌려보냈습니다.

 

 

바다에서 주상절리 모습 봤더니 바위가 깎인 모습이 그야말로 장관이었습니다. 바다의 장엄한 모습이 멋졌습니다.

 

#마라도 band LTE 속도 측정

 

 

배를 타고 마라도에 입성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저의 갤럭시S6 엣지로 SK텔레콤 band LTE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마라도하면 짜장면입니다. 저는 다른 분들과 짜장면을 나누어서 먹었는데 역시 맛있더군요. 빨리 속도 측정을 하고 싶은 마음에 짜장면 두 젓가락만 먹고 마라도 꼭대기로 향했습니다. 마라도 교회 및 마라도 등대를 보기 위해서 말입니다.

 

 

마라도에는 교회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갤럭시S6 엣지 속도 측정했더니?

 

 

225.2Mbps 나왔습니다. 광대역 LTE-A 최고 속도 225Mbps를 넘었습니다. 이는 마라도에서 3밴드 LTE-A 및 band LTE 속도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마라도 등대 모습입니다. 이곳까지 올라오느라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마라도 등대에서는 228.7Mbps가 측정됐습니다. 국토 최남단 마라도에서 SK텔레콤 band LTE 통한다는 것을 제가 갤럭시S6 엣지로 속도 측정하면서 알았습니다. band LTE가 멀리까지 잘 통하는군요. 평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다운로드 받는 횟수가 많은 저에게는 band LTE가 유용합니다. 동영상을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서 좋죠. 마라도에서 band LTE가 잘 통하는 모습을 보면 SK텔레콤 네트워크 품질이 우수함을 실감합니다. 그것도 저의 스마트폰으로 속도 측정해서 놀랬습니다.

 

SK텔레콤 T리포터 제주도 워크샵은 마라도 band LTE 속도 측정을 끝으로 일정을 마쳤습니다. 앞으로 T리포터 활동하면서 좋은 추억을 많이 남기고 싶습니다. SK텔레콤과 관련된 우수한 콘텐츠 많이 작성하고 싶고요. 많은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 계속 보내고 싶은 생각을 T리포터 제주도 워크샵에서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