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은 우리들의 일상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카메라, 컴퓨터, TV 등에 이르기까지 날마다 수많은 전자제품을 다룹니다. 특히 집은 전자제품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공간입니다. 2015년에 이르러 사물인터넷(loT) 시대가 도래할 조짐을 보이면서 사람이 집에서 편리한 일상생활을 보낼 수 있는 홈 사물인터넷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누구나 집에서 쉽고 간편하며 기분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니까요.

 

 

SK텔레콤 스마트홈 출시가 주목되는 이유는 국내 1위 이동통신사이자 국가 고객만족도 18년 연속 1위 기업(이동전화서비스 부문)으로서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일 영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이동통신 가입자 중에 절반이 SK텔레콤 이용중입니다. SK텔레콤은 홈 사물인터넷 서비스 스마트홈 통해서 '일상의 행복한 변화' 주도할 것입니다.

 

 

SK텔레콤은 최근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스마트홈 런칭 및 브랜드 공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스마트홈이라는 앱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성향에 따라 집안의 환경을 조절하는 서비스 시연하는 모습을 스마트홈 런칭 행사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홈이 앞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얼마나 편리하게 도와줄지 미리 접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에서만 들어봤던 홈 사물인터넷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SK텔레콤 스마트홈 런칭 행사는 방송인 허준이 MC를 맡았습니다. 다수의 방송 출연 및 다양한 행사에서 진행을 담당했던 MC 허준 특유의 편안하면서 위트 넘치는 말솜씨가 스마트홈 런칭 분위기를 들뜨게 했습니다.

 

 

조영훈 SK텔레콤 스마트홈 TF장이 스마트홈 프레젠테이션을 맡았습니다. 스마트홈은 다양한 홈 기기 제조사들이 쉽게 참여 가능한 오픈 플랫폼 기반이며 한국 가정에서 많이 쓰이는 가전/비가전 연동을 통해 우리 주거 환경에 적합하다는 소개를 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생활 패턴을 감안한 고객 지향적 인텔리전트(Intelligent) 기능을 탑재했다고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는 런칭 참석했던 사람들에게 SK텔레콤 홈 사물인터넷 서비스 스마트홈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중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가치 3가지를 중점적으로 언급했습니다. 3가지가 Convenience(편의) Safety(안전) Energy Saving(에너지 절약)입니다.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는 영상을 보여주며 사람들이 스마트홈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왔습니다.

 

스마트홈은 편의, 안전, 에너지 절약이라는 3가지의 가치 제공을 통해 고객이 일상생활에서 스마트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지원합니다. 편의는 스마트홈 앱에 있는 모드로 손쉽게 만드는 집안 환경, 안전은 신뢰할 수 있는 보안과 안전 서비스, 절약은 사용자가 어디에 있더라도 스마트한 관리가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3가지 키워드는 스마트홈 이용자가 집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좋은 공통점을 갖췄습니다. 가정에서 스마트홈이 필요한 이유가 프레젠테이션에서 충분히 설명됐습니다.

 

 

스마트홈은 SK텔레콤 서비스 플랫폼이나 SK텔레콤 고객만 이용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다른 이동통신사 고객도 연동 기기만 구입하면 스마트홈 사용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Smart [Home] 로고가 부착된 제품까지 3가지만 있으면 스마트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는 일부 배터리 사용 기기는 Z-Wave 브릿지 추가 필요(도어락 등) 하다고 합니다.

 

 

조영훈 TF장의 스마트홈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스마트홈이 에어, 안전, 냉난방, 주방, 조명, 가구, 에너지 등 홈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역량 있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서비스라는 설명이 있었습니다.

 

 

스마트홈 런칭하면서 가스밸브차단기(타임밸브) 보일러(경동나비앤) 제습기(위닉스) 도어락(아이레보) 4개 제품이 1차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오는 3분기에는 에어컨(캐리어) 보일러(린나이, 대성셀틱, 알토엔대우) 공기청정기(위니아, 위닉스, 동양매직) 조명기기(금호전기, GE Lighting) 스마트콘센트(DS Tek, 파워보이스) 스마트스위치(반디통신) 등 10여 개 이상의 제품이 스마트홈 플랫폼에 탑재됩니다. 4분기에는 레인지후드(하츠), 정수기(교원웰스), 에어큐브, 보안 연계 서비스 등이 스마트홈과 연계됩니다. 고객은 스마트홈 앱 하나만으로 여러 제품들을 이용하는 편리한 일상생활 보낼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은 1단계 연동 기기 극대화, 2단계 융합 서비스 제공, 3단계 인텔리전트 기능 강화를 통해 고객 체감 가치를 높인다고 합니다. 고객이 스마트홈을 통해 집에서 편안한 생활을 하도록 만족감 높이는 것이 SK텔레콤 스마트홈의 향후 과제입니다.

 

 

프레젠테이션 끝난 뒤에는 SK텔레콤 모델이자 탤런트 윤소희가 스마트홈 런칭 참석했던 제휴 업체 관계자분들, 조영훈 TF장과 기념 촬영에 임했습니다.

 

 

스마트홈 런칭 등장했던 윤소희

 

 

 

스마트홈 런칭 참석했던 사람들은 스마트홈 앱에 대한 관심이 컸습니다. 해당 앱을 통해서 스마트홈과 연계되는 제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시연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저도 그 모습을 봤는데 앱 하나로 여러 제품을 컨트롤하는 광경이 신선했습니다. 집에서 전자제품들을 이용할 때는 일일이 하나씩 신경 썼는데 스마트홈 앱 이용하면 그럴 필요 없음을 느꼈습니다. 번거로운 일이 줄어들게 되죠.

 

 

자유 체험 시간에는 스마트홈 제휴 업체들의 제품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석했던 분들은 제품을 직접 접하면서 스마트홈이 얼마나 유용한지 직접 접해봤습니다.

 

 

스마트홈 플랫폼 탑재되는 제품들을 살펴봤습니다. 공기 청정기는 스마트홈을 통하여 자동 가동되어 하루 종일 공기청정기 켜 놓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디지털 전력량계는 이용자의 전력 소비 습관을 알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홈으로 합리적인 전기절약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어워셔는 자동으로 가동될 뿐만 아니라 취침모드를 통해 건강한 수면을 위한 적정 습도를 맞춰준다고 합니다. 에어컨은 스마트홈 귀가 모드 통해서 이용자가 도착하기 10분 전에 에어컨 가동하면서 적정 온도 맞출 수 있는 것과 더불어 외출모드를 통해 불필요한 전력 사용 줄일 수 있습니다.

 

 

집에 있을 때 청소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입니다. 귀찮음 느끼기 쉽죠. 그러나 스마트홈에서 청소모드 이용 시 편리하게 청소 가능합니다.

 

 

침대도 스마트홈과 연관이 있습니다. 스마트홉 앱에 있는 침대는 스마트홈 취침모드를 제안함과 동시에 이용자 기상시간 리포트 제공을 통해 건강한 수면 습관을 도와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출할 때 가스밸브 잠갔는지 안 잠갔는지 불안함 느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스밸브 차단기가 반가운 존재입니다. 스마트홈 외출모드에서는 가스밸브가 자동 차단된다고 합니다. 가스밸브 차단기가 이상고온 감지하여 자동으로 가스 차단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홈 도어락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집 현관문을 강제로 열었을 때 앱 이용자에게 경보를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경찰 또는 경비업체 출동까지 가능해서 집을 철저하게 지키기 좋습니다.

 

 

스마트홈은 제습기를 가동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 귀가 모드를 통해서 이용자가 집 도착할 시간을 계산한 뒤, 도착 10분 전에 제습기가 가동됩니다. 또한 스마트폼 외출모드 통해서 불필요한 전력 사용 차단까지 가능합니다.

 

 

스마트홈은 이용자가 집에 없을 때 보일러를 끌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처럼 절약 기능이 구현됩니다.

 

 

스마트홈은 김치냉장고에 보관된 김치 종류 및 보존 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갓 담근 김치는 가장 맛있게 숙성될 때까지 남은 시간을 스마트홈 서비스에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김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즐겨먹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밥을 먹을 때 김치를 빼놓을 수 없죠. 스마트홈과 연동되는 김치냉장고가 있는 가정이라면 김치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 런칭 행사장에서는 부엌이 꾸며졌습니다. 부엌에서 스마트홈이 많이 활용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정수기는 스마트홈 취침/외출모드를 통해서 불필요한 작동을 멈출 수 있으며 스마트홈 정수기 기능을 통해 단계별 온도 설정 예약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가스 하이브리드 레인지는 스마트홈 기상 모드 작동할 때 앱에 있는 가스 하이브리드 레인지 작동하면서 국을 따뜻하게 데우며, 물을 올릴 때는 언제 물이 끓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냄비를 오랫동안 올려놓았다면 스마트홈 가스밸브 차단기가 가스를 차단하게 됩니다. 이상 고온을 감지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홈 에어큐브는 공기질 센서를 통해 공기 나빠진 것을 감지할 수 있으며 스마트홈 레인지후드가 작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스마트홈은 부엌의 공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에어큐브에서 공기 나빠진 것을 인식하면 스마트홈 화면이 이렇게 뜹니다. 화면에서는 환기시켜야 한다는 자막이 뜨는데 레인지후드를 작동하면 됩니다.

 

 

조명에 대해서는 스마트홈 취침모드를 통해 에너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취침모드 가동 시 집안의 모든 전등을 한꺼번에 끌 수 있습니다. 집을 비울 때는 스마트홈 예약 기능을 통해 저녁에 전등을 켤 수 있습니다. 또는 전등 켜놓고 집을 나올 때는 다시 집에 들어가지 않아도 스마트홈 외출모드를 통해 전등을 끌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러그는 스마트홈 플러그를 통해서 자동으로 전기 사용량 절감하고 가전 전기 과열되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전기 소모를 줄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SK텔레콤 스마트홈과 연동된 제품들을 살펴보면 편의, 안전, 에너지 절약이라는 3대 생활 가치를 충분히 실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 절약 가능한 것을 보면 가정에서 전기세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인상적입니다. 스마트홈 활용하면서 효율적인 전력 소비가 가능하니까요. 이용자 입장에서 가장 좋은 것은 스마트홈 앱을 통해서 여러 기기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스마트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 고객은 집에서 보다 진화된 일상을 보낼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 앱은 티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6월 출시 예정)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 티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스마트홈 앱이 있습니다. SK텔레콤 스마트홈이 수많은 가정의 행복한 변화를 주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