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리포터 5기

G플렉스2 후기, 속도 성능 좋은 스마트폰

LG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G플렉스2 후기 발행합니다. 2013년 11월 출시했던 G플렉스 후속작으로서 휘어진 스마트폰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이번에는 G플렉스2 속도 SK텔레콤 3밴드 LTE-A 구현된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 속도 300Mbps까지 구현되는 3밴드 LTE-A 속도를 G플렉스2에서 만끽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제가 G플렉스2 성능 살펴봤는데 예상외로 좋았습니다. G플렉스에 비해서 매력적인 존재로 느껴집니다.

 

G플렉스2 스마트폰은 휘어진 디자인으로만 인식했습니다. G3 및 G3 캣6와 달리 Full HD(F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것 때문인지 처음에는 깊은 관심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G플렉스2 속도 및 성능에 만족하면서 의외로 좋은 스마트폰임을 느꼈습니다. G플렉스2 후기 올립니다.

 

 

G플렉스2는 이렇게 휘어졌습니다. 일반 스마트폰과 다르게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G플렉스2 실물을 보면 휘어짐이 생각보다 크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하반기 핫이슈였던 애플 아이폰6 플러스 밴드게이트 통해서 스마트폰 휘어짐 논란이 국내 여론에서도 가열되었는데 혹시 그것 때문에 G플렉스2 휘어짐 우려하는 사람들 있을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그런 걱정 안 해도 됩니다. G플렉스2는 휘어진 스마트폰이 콘셉트입니다. 제품이 잘 만들어졌으면서 일반 스마트폰과 차별화된 특색을 갖췄습니다.

 

'휘어진 스마트폰이 꼭 필요할까?'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생각이 서로 다를 겁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제품이 있다면 그렇지 않은 제품도 있겠죠. LG전자가 G플렉스에 이어 G플렉스2 출시한 것을 보면 휘어진 스마트폰이 많이 팔릴 수 있다는 경쟁력이 있다고 확신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독특한 스마트폰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G플렉스2 관심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G플렉스2 스펙
-크기(세로 x 가로 x 높이) : 149.1 x 75.3 x 7.1~9.4mm
-무게 : 152g
-네트워크 : 3밴드 LTE-A(최대 속도 : 300Mbps)
-디스플레이 : 5.5인치 Full HD 커브드 P-OLED(해상도 1980 x 1080, 403ppi)
-RAM : 2GB
-ROM : 32GB, 마이크로SD 슬롯 지원
-OS : 안드로이드 5.0.1 롤리팝
-AP : 퀄컴 스냅드래곤 810(64비트)
-프로세서 : 2.0GHz 옥타코어
-카메라 :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210만 화소
-배터리 : 3000mAh
-색상 : 플래티넘 실버, 플라멩코 레드

 

 

G플렉스2 플래티넘 실버 후면 모습입니다. 실질적으로는 블랙 색상이네요. G3 캣6 블랙 모습과 비슷하나 광택에서 나타나는 둥그런 패턴이 홈 버튼을 중심으로 표현된 것이 눈에 띕니다. LG전자 스마트폰은 다른 제조사 제품과 달리 홈버튼이 후면 상단 가운데에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많이 쓰이는 버튼이 홈버튼인 특성상 둥그런 패턴이 있는 디자인이 좋아요. 후면 상단에 LTE A X4라고 적혀있는 것은 LTE보다 4배 빠른 SK텔레콤 3밴드 LTE-A 구현된다는 뜻입니다.

 

 

후면 상단을 자세히 바라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둥그런 패턴의 디자인이 인상 깊게 느껴집니다.

 

 

G플렉스2 두께와 휘어진 모습은 이렇습니다. 두께는 가운데 쪽이 두꺼우며 외곽으로 갈수록 점점 작아집니다. 외곽에 있는 그림자를 보면 G플렉스2가 휘어진 스마트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G플렉스2가 얼마나 휘어졌는지 2장의 사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플렉스2 휘어진 모습이 어떤지 삼성전자 갤럭시A5와 포개면서 확인했습니다. 다른 제품과 비교하면 G플렉스2가 일반 스마트폰과 다르게 생겼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G플렉스2는 배터리 커버도 휘어진 모습입니다. 배터리 일체형임에도 배터리 커버만은 분리할 수 있더군요. LG전자는 그동안 배터리 탈착형 제품을 많이 출시했는데 G플렉스2에서는 배터리 일체형 선보였습니다. G플렉스2 출시 시기와 겹치는 삼성전자 갤럭시A 시리즈도 배터리 일체형으로 나왔으며 곧 공개될 갤럭시S6은 배터리 일체형이라는 루머가 많이 전해졌습니다. 배터리 탈착형 스마트폰 비중이 점점 줄어드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한동안 보조배터리 많이 팔리지 않을까 싶네요.

 

 

사람들이 스마트폰 이용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글을 읽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블로그 포스팅이나 기사, 게시판 글 등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죠. G플렉스2로 저의 블로그에 접속한 모습은 이렇습니다. 전면에서 바라보면 일반 스마트폰에서 글을 읽을 때와 뭔가 다른 느낌이 들었습니다.

 

 

G플렉스2로 글을 봤더니 저의 시선이 화면 가운데 쪽으로 쏠리더군요. 상단과 하단에 비해서 가운데에 몰입하게 됩니다. 상단과 하단에 있는 글을 보기 위해서 왼손 손목을 많이 이용하게 되더군요. 일반 스마트폰으로 글을 읽을 때와 느낌이 전혀 다릅니다.

 

 

화면 상단쪽을 보고 싶을 때는 왼손 손목을 위쪽으로 움직이면서 봐야 되더군요. 일반 스마트폰은 손가락으로 스크롤을 넘겨야 하는데 G플렉스2는 기본적으로 그런 움직임을 취하면서 왼손 손목 움직임이 많습니다. 글을 읽거나 인터넷, SNS 등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왼손 이용 비중이 늘어나는 불편함을 있더군요. 제가 스마트폰으로 글을 지속적으로 읽는 편이라서 이러한 민감함이 있다는 것을 G플렉스2 후기 통해서 알립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는데 저는 그렇게 느꼈어요.

 

 

SK텔레콤 band LTE CF 동영상 봤더니 화면 가운데를 주목하기 쉽더군요. SK텔레콤 3밴드 LTE-A 속도 구현되는 G플렉스2 화면을 가로모드로 보면 왼쪽과 오른쪽보다는 가운데에 많이 시선이 쏠립니다. G플렉스2 휘어진 디자인은 글을 읽을 때와 달리 동영상 볼 때가 유용했습니다. 집중이 잘 되는 느낌이더군요. 근래에는 커브드 디자인 모양의 대형 TV가 등장하는 추세인데 스마트폰도 G플렉스2 같은 커브드 디자인 제품이 나왔습니다. 색다른 제품을 선보였던 LG전자의 시도는 좋습니다.

 

 

이번에는 G플렉스2 크기를 살펴봤습니다.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를 해봤어요. 사진 왼쪽부터 갤럭시A5, 갤럭시S4 LTE-A, 갤럭시S5 광대역 LTE-A, G플렉스2 모습입니다. 제가 사진 찍었을 당시 4개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는데 G플렉스2가 나머지 3개보다 더 크네요. G플렉스2 후기 올리면서 크기 비교를 하고 싶었어요.

 

 

갤럭시A5 G플렉스2 크기 차이를 살펴봤습니다. 갤럭시A5가 5.0인치 디스플레이라면 G플렉스2는 5.5인치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입니다. 후면에서 바라볼 때는 G플렉스2가 갤럭시A5에 비해서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약간 크다'는 생각이 들었을 뿐이죠. 두 제품을 뒤집으면서 전면을 바라보면 G플렉스2 크기가 갤럭시A5에 비해서 '확실히 크다'는 표현이 쉽게 떠올랐습니다. 넓은 화면을 보니까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휘어진 스마트폰 특성 때문인지 후면보다는 전면에서 5.5인치 디스플레이 크기가 실감났습니다.

 

 

G플렉스2 카메라 후면은 사진 1300만 화소, 동영상 UHD 촬영을 지원합니다.

 

 

G플렉스2 카메라 전면은 210만 화소, 동영상 FHD 해상도 갖췄습니다.

 

 

G플렉스2 안투투 벤치마크 성능 살펴봤습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1920 x 1080임을 알 수 있습니다. G3 및 G3 캣6 같은 Quad HD(QHD) 디스플레이 보다 밝기가 낮은 FHD 디스플레이를 갖춘 것이 오히려 좋은 선택입니다. 전작이었던 G플렉스 6인치 HD 디스플레이(해상도 1280 x 720)에 비해서 밝기가 더 좋아졌으니까요. QHD에서 FHD로 내려간 것은 발열 극복하면서 G3에 비해 배터리 효율을 키우겠다는 LG전자의 의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G플렉스2가 G플렉스, G3, G3 캣6 같은 기존에 선보였던 LG전자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좋지 않을까 싶은 느낌이 들었어요. 제가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G플렉스2 벤치마크 점수가 50,594점입니다. 예상외로 높았더군요. 삼성전자 갤럭시노트4(48,622점)에 비해서 1,922점 앞섰습니다. 이는 G플렉스2 성능 갤럭시노트4보다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4에 비해서 점수가 높다는 것은 G플렉스2 성능 G3, G3 캣6 능가한다는 뜻이겠죠.

 

 

G플렉스2 갤럭시노트4 성능 비교입니다. G플렉스2가 앞섰음을 알 수 있죠. 다만, G플렉스2 벤치마크 점수는 제가 며칠 전 측정했던 삼성전자 갤럭시노트4 S-LTE 벤치마크 점수 50,964점에 비해서 370점 밀립니다. 제가 측정했을 때를 기준으로는 G플렉스2 성능보다는 갤럭시노트4 S-LTE 성능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두 제품의 성능이 비슷하다고 봐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측정했을 때 저와 반대의 결과가 나타날지 모를 일이니까요. 그럼에도 G플렉스2 성능 좋습니다.

 

 

G플렉스2 퀄컴 스냅드래곤 810 탑재는 발열 여부를 놓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제가 G플렉스2 며칠 사용하면서 딱히 발열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더군요. 퀄컴 스냅드래곤 810 성능이 개선되었거나 G플렉스2가 QHD 디스플레이가 아니라서 그런지 발열이 쉽게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제가 G플렉스2 후기 올리는 이 시점까지는 그랬습니다.

 

 

G플렉스2 속도 측정했습니다. SK텔레콤 3밴드 LTE-A 속도 잘 나타는지 확인했어요. 266.72Mbps는 저의 최고 기록중에서 두 번째입니다.

 

 

제가 G플렉스2 속도 측정했을 때 가장 빨랐던 기록이 272.68Mbps입니다. 속도 측정 중간에 280Mbps 넘겼다가 막판에 떨어져서 272.68Mbps로 나오더군요. SK텔레콤 3밴드 LTE-A 속도 측정하면서 처음으로 270Mbps 돌파했습니다. 며칠 전 갤럭시노트4 S-LTE 속도 측정했을 때 최고 기록이 254.51Mbps 였는데 G플렉스2에서는 272.68Mbps까지 올라갔습니다. 속도라는 게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 만큼 어떤 날은 갤럭시노트4 S-LTE, 다른 날은 G플렉스2 속도 더 좋게 나올 겁니다. 결과적으로 G플렉스2 갤럭시노트4 S-LTE 통해서 SK텔레콤 3밴드 LTE-A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G플렉스2 최고 장점은 3밴드 LTE-A 속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휘어진 디자인에 의해 화면 가운데 쪽을 중심으로 눈의 몰입감이 생기면서 동영상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스마트폰 동영상 많이 보는 사람이라면 다운로드 빨리되는 제품을 선호할 텐데 3밴드 LTE-A 속도 나타내는 G플렉스2가 어울리지 않을까 싶네요. G플렉스2 속도 및 성능을 살펴보면서 좋은 스마트폰임을 실감했습니다. SK텔레콤 3밴드 LTE-A 속도가 G플렉스2에서 빠르게 나타났다는 것을 저의 G플렉스2 후기 통해서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