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국제시장 후기, 웃음 슬픔 감동 혼합된 최고의 영화

12월 17일 개봉했던 영화 국제시장 후기 올립니다. 저는 개봉 당일에 영화를 봤습니다. 황정민 김윤진 오달수 장영남 주연의 국제시장은 1950년 6.25 전쟁때의 흥남철수 시작으로 50년대, 60년대, 70년대, 80년대 그리고 현재를 살아가는 어느 아버지에 대한 영화입니다. 아버지로 나오는 주인공 황정민이 김윤진, 오달수와 더불어 청년과 중년층, 노인 연기를 소화하는 볼 거리가 많은 작품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할 만한 영화가 아닐까 싶네요.

 

부산 중구 광복로 일대를 여행갔던 경험이 있다면 국제시장 들어봤던 분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장소죠. 그 영화에서는 흥남철수때 남한으로 피난왔던 어느 가족이 부산 국제시장에 정착했는데 '어린 가장'이었던 황정민 아역이 오달수 아역과 뭉치면서 60여년 동안 서로 동고동락합니다.

 

[사진=저의 국제시장 관람 인증샷 (C) 나이스블루]

 

국제시장이 '재미있는 영화냐? 슬픈 영화냐? 감동적인 영화냐?'라고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 모두 다 해당됩니다. 정확히는 웃음과 슬픔, 감동이 혼합되었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여기에 1950년~현재의 모습을 담아냈던 역동적인 작품이죠. 개봉 시간은 126분인데 영화를 계속 보다보면 시간이 빨리 지나갑니다. 지루하지 않은 작품임을 알 수 있죠. 개봉일이 12월 17일인 것은 영화 흥행 성공을 노리는 타이밍이 좋습니다. 겨울 방학 및 크리스마스, 연말에 극장에서 영화를 보려는 관객들의 관심을 끌기 쉽습니다. 저 같이 국제시장 후기 올리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영화 국제시장은 황정민이 오달수와 함께 독일과 베트남에서 겪었던 일들이 나오면서 정주영, 앙드레김, 이만기, 남진, 김동건 같은 유명인이 국제시장 영화 속에 등장합니다. 황정민이 김윤진, 오달수와 함께 노인 연기를 하는 장면이 영화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최근에 드라마 미생 출연으로 유명해진 성대리 역할의 태인호는 황정민과 연관이 있는 배역으로 나옵니다. 미생 성대리 국제시장 어느 역할로 나오는지 찾아보는 재미가 있어요.

 

 

영화 국제시장은 굉장히 많은 것을 담아낸 작품이라 126분이라는 분량이 적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26분 작품으로 완성된 것은 영화가 지루하지 않도록 설정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한 편의 영화에서 너무 많은 소재와 시대적 배경, 다양한 소재가 한꺼번에 포함되면서 어떤 관점에서는 이를 복잡하게 생각하는 관람객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영화가 많이 재미있고 감동적이면서 황정민 같은 주연 배우들의 연기력이 탁월합니다. 그런 특징이 국제시장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커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일부 여론에서는 국제시장 1000만 관객 돌파 여부를 주목합니다. 영화 개봉 이전부터 그런 목소리들이 제기되어서 '과연 볼만한 영화인가?'라는 생각이 드는데, 제가 극장에서 작품을 보고 난 뒤에 국제시장 후기 통해서 언급을 하면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국제시장 호빗 : 다섯 군대 전투 모두 12월 17일 개봉일이 일치하면서 서로의 경쟁이 불가피합니다. 2014년에는 할리우드 영화가 전체적으로 흥행 강세를 나타냈다는 점에서 국제시장 1000만 관객 돌파 여부는 쉽게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1000만 관객 돌파할 가치가 높은 영화임에는 분명해요. 제가 국제시장 후기 통해서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그만큼 영화가 좋다는 뜻이겠죠.

 

국제시장은 황정민의 새로운 흥행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래에 신세계, 남자가 사랑할 때를 히트시켰더니 이제는 국제시장으로 많은 관람객들에게 찬사 받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기 변신에 제대로 성공했어요. 기존의 영화에서는 거친 이미지가 가득했는데 국제시장은 그런 캐릭터와 거리가 멉니다. 어렸을적부터 집안의 가장이 되면서 누군가를 위해 희생하는 역할로 나오게 됩니다. 중년이 되면서는 어렸을적에 잃어버린 가족을 찾기 위해 애를 쓰는 모습도 나오고요. 청년 시절과 노인 연기까지 자연스럽게 소화하는 황정민 연기 내공이 대단했어요.

 

개인적으로는 국제시장에서 하얀 나비가 날아다니는 장면이 인상 깊었습니다. 아직 국제시장이 개봉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구체적인 스토리를 언급할 수 없으나 하얀 나비 의미가 저에게는 인상 깊게 다가왔어요. 영화가 관람객들에게 단순한 재미를 안겨주는 작품이 아님을 알 수 있었어요. 감동적인 영화에요. 한편으로는 슬픈 스토리가 있었으나 감동을 높이기 위해 슬픔 설정을 포함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의 국제시장 후기 올리며 앞으로 영화가 얼마나 흥행할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