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베가아이언2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 디자인 비교

베가아이언2 많이 싸졌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잘 아실겁니다. 현재 기준으로 이동통신사 3사에서 35만 2000원에 판매중이죠. 가격만을 놓고 보면 보급형 제품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팬택의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이며 7개월전에 출시했습니다. 베가아이언2 구입을 검토하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은데 저의 스마트폰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자인 스펙 살펴보면 베가아이언2 어떤 제품인지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2014년 6월에 출시되었으며 3개월전 무렵에 선보였던 갤럭시S5와 다른 스마트폰입니다. 베가아이언2 갤럭시S5 광대역 LTE-A 출시 시점이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베가아이언2 스펙 및 디자인이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가아이언2 화이트 전면 모습입니다. 색상은 최대 6종류입니다. 화이트 바디와 블랙 바디로 나뉘면서 메탈 테두리 색깔이 다릅니다. 화이트 바디에서는 샤이니 실버, 로즈 핑크, 샴페인 골드라는 서로 다른 테두리 색깔이 존재하며 블랙 바디는 레드컷, 골드컷, 실버컷으로 나뉩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색상도 6가지입니다. 차콜 블랙, 쉬머 화이트, 일렉트릭 블루, 글램 레드, 스위트 핑크, 쿠퍼 골드로 나뉩니다. 저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차콜 블랙을 쓰는 중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갤럭시S5 보다 스펙이 더 좋은 스마트폰입니다. 최대 속도 225Mbps까지 구현되는 장점과 더불어 RAM 3GB, WQ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해상도 2560 x 1440)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S5에 없는 특징이죠. 그렇다면 베가아이언2 스펙 디자인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해서 어떤 부분이 괜찮게 느껴지는지 궁금증을 느끼기 쉬울 겁니다. 일단 가격에서는 베가아이언2를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매리트가 있죠.

 

 

베가아이언2 스펙 살펴보면 크기는 144.2 x 73.5 x 7.9mm (세로 x 가로 x 두께)로 제작됐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크기는 142.0 x 72.5 x 8.1mm이며 둘 중에서 베가아이언2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럼에도 두께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0.2mm 더 높습니다. 반면 무게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145g이라면 베가 아이언2는 블랙 바디가 152g, 화이트 바디가 153g입니다.

 

디스플레이는 베가아이언2 갤럭시S5 광대역 LTE-A 모두 슈퍼 아몰레드 탑재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베가 아이언2가 5.3인치 Full HD(F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5.1인치 WQ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해상도는 각각 1920 x 1080, 2560 x 1440이라는 차이점이 존재하죠. 베가 아이언2 디스플레이가 더 큽니다만 화질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습니다. 디스플레이가 크다고 무조건 좋은 스마트폰은 아니지만 화질에서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다는 것은 스펙 우위를 제대로 나타내는 부분이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 최대 강점은 광대역 LTE-A 속도를 만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빠른 시간에 다운받을 수 있어서 정말 좋죠. 인터넷 속도까지 빨라서 스마트폰 이용하기 편리하죠. 반면 베가아이언2 속도는 LTE에 해당됩니다. 베가아이언2가 나왔을 때는 국내에서 광대역 LTE-A가 상용화되기 이전이었습니다.

 

 

베가아이언2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의 또 다른 차이점은 카메라입니다. 카메라 후면 화소에서 베가아이언2가 1300만 화소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1600만 화소입니다. 전면은 둘 다 210만 화소로 일치하나 후면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이 더 발달됐습니다. 프로세서에서도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05 프로세서 (2.5GHz 쿼드코어)를 장착했죠. 반면 베가아이언2 프로세서는 퀄컴 스냅드래곤 801 프로세서(2.3GHz 쿼드코어)를 나타냅니다.

 

 

베가아이언2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처럼 RAM 3GB, ROM 32GB, OS 안드로이드 4.4.2 킷캣을 탑재한 특징이 있습니다. 스펙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밀리면서 RAM 3GB인 것은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특징이 있다는 얘기겠죠. 여러 가지 앱을 활용하기 좋은 장점이 있으니까요. RAM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반면 USB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USB 3.0, 베가아이언2가 USB 2.0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배터리를 놓고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2800mAh라면 베가아이언2는 3220mAh입니다. 여기에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해상도 2560 x 1440 및 WQHD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스마트폰이라서 배터리 소모량이 적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해상도 1920 x 1080 및 F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베가아이언2 배터리 효율이 더 좋습니다.

 

요약하면, 베가아이언2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 보다 배터리 양과 효율에서 우세입니다. 스마트폰을 쓰다보면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할 때가 있는데 베가아이언2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해서 배터리가 더 좋은 편이죠. 그런 점에서 베가아이언2 스펙 부정적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베가아이언2 갤럭시S5 광대역 LTE-A 중에서 전자가 더 좋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후면 펀칭패턴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디자인이라는 인식이 굳어졌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긴말을 안해도 될 듯하네요.

 

 

베가아이언2 후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제가 화이트 바디 제품을 만져봤는데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하면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느껴졌습니다.

 

베가아이언2 후면 상단을 자세하게 바라본 모습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깨끗하고 고급스럽네요. 다만, 베가아이언2는 색상마다 디자인 차이가 있을겁니다. 바디와 테두리의 색깔 조화에 따라 제품을 바라보는 느낌이 다를 수도 있어요. 어느 제품이든 색상이 여러 종류로 나뉜건 꼭 그렇더군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도 마찬가지였죠. 그런데 후면 펀칭패턴에 대해서는 실제 사용자인 저로서도 아쉬움을 느낍니다. 제품을 초기에 활용했을 때는 펀칭패턴 덕분에 손이 미끄럽지 않아서 좋았는데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 엣지 실제 모습을 접하면서 생각이 뒤바뀌게 되었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좋은 스마트폰입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중인 제품이라 잘 압니다. 하지만 베가아이언2 갤럭시S5 광대역 LTE-A 중에서는 가성비에서 베가아이언2가 더 좋습니다. 디자인과 스펙에서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일방적으로 밀리지 않기 때문이죠. 어떤 것은 베가아이언2, 다른 어떤 특징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좋죠.

 

다만, 팬택의 행보가 어찌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사후서비스(AS)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죠. 그 부분에 대해서는 팬택 서비스센터 홈페이지 팝업창 보니까 지속적인 고객서비스(AS) 제공한다는 내용의 글을 띄웠더군요. 팬택이 AS에 대한 소비자들의 걱정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