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체험단

갤럭시S5 광대역 LTE-A, 1개월 이용 후기

갤럭시S5 광대역 LTE-A 이용하면서 느꼈던 것은 정말 속도가 빨랐습니다. 지난 1개월 동안 갤럭시S5 광대역 LTE-A 사용하면서 200Mbps 넘는 속도를 자랑하는 곳들이 꽤 있었습니다. 200Mbps 초과하지 않아도 LTE-A보다 더 빠른 장소들이 전국적으로 많습니다. 세계 최초로 최대 속도 225Mbps까지 구현되는 광대역 LTE-A를 상용화했던 SK텔레콤 통신 속도 및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이 제품은 속도만 마음에 들었던 것은 아닙니다. 제품까지 좋았습니다. 저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1개월 동안 활용하면서 느꼈던 소감을 전하겠습니다. 해당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어요.

 

 

1. 디자인, 정말 혹평 받아야 하나?

 

갤럭시S5 광대역 LTE-A 하면 빠른 속도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갤럭시S5 및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자인에 대하여 여론에서 부정적인 반응이 대세입니다. 단점하면 디자인으로 꼽는 분들이 많아서요. 이 포스팅에서는 디자인에 대한 언급부터 하겠습니다. 디자인이 혹평을 받는 이유는 2가지 때문입니다. 하나는 갤럭시S5 골드 색상이 여론에서 입소문이 안좋게 났었고 다른 하나는 갤럭시S와 갤럭시S5 광대역 LTE-A 후면은 도트 무늬가 음각으로 파여진 형태입니다.

 

하지만 갤럭시S5 광대역 LTE-A 후면 디자인은 1개월 사용했던 저의 입장에서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는 디자인이 아닌 사용자 편의에 맞는 디자인이었다'라고 말입니다. 시각적으로는 도트 무늬로 구성된 후면 디자인을 제품의 단점으로 꼽기 쉽습니다. 도트 무늬 옷을 예로 들면 다른 사람에게 촌스러운 의상으로 느껴지기 쉬운 단점이 있죠. 그럼에도 도트 무늬 옷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 입습니다. 마음에 들어서 그렇겠죠. 저도 도트 무늬 옷들이 있습니다.

 

제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계속 사용했더니 후면의 펀칭 패턴 덕분에 제품이 미끄럽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을까 싶은 걱정을 덜하게 되더군요. 실제로 저는 1개월 동안 제품을 바닥에 떨구었거나 미끄러움을 느꼈던 경험이 없었습니다. 지문도 잘 안묻으면서 사용감이 편했습니다. 후면 도트 무늬는 실용적인 디자인이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얻을만한 디자인이 아닌게 아쉽지만 그렇다고 혹평 받을 정도는 아닙니다. 갤럭시S5 및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자인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촌스러울지 모르나 저 같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안해서 좋습니다. 색상은 여러 종류가 있어서 만약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분이라면 자신에게 알맞는 제품을 쓰시면 됩니다.

 

 

2. S뷰 커버 있어야 단점 2가지 해소한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후면의 단점은 카메라가 있는 쪽이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이 보이는 전면이 저의 두 눈에 보이도록 책상이나 방바닥에 제품을 내려놓을 때마다 카메라가 위로 튀어나온 후면이 신경쓰였습니다. '혹시 카메라가 깨지지 않을까?' 싶은 걱정이 들었죠. S뷰 커버를 씌우지 않고 제품을 바닥에 놓으면 카메라 튀어 나온 부분 때문에 부담스러웠습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발열입니다. 동영상 촬영하거나 인터넷을 오래 사용했을 때, 게임을 많이 했을 때 발열이 심했습니다.

 

 

이러한 2가지 단점을 해소하려면 S뷰 커버가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씌웠더니 바닥에 보관하기 편리하면서 발열이 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화면만 뜨끈하게 느껴질 뿐이죠. 하지만 손가락으로 화면을 계속 만지는 편이 아니라서 발열을 부담스럽게 느꼈던 횟수가 적었습니다. 후면을 바닥에 맞닿아 놓았을 때는 카메라가 신경쓰이지 않아서 좋았고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S뷰 커버가 꼭 있어야 한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3.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배터리 및 벤치마크 결과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배터리는 2800mAh이며 갤럭시S4 LTE-A의 2600mAh에 비해서 200mAh 올라갔습니다. 스펙상으로는 배터리가 좋아진 것 같으나 제품을 계속 써보면 배터리가 향상되었다는 느낌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해상도 및 RAM이 갤럭시S4 LTE-A보다 높아졌던 영향과 밀접합니다. 그렇다고 광탈 수준까지는 아니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배터리는 하루 정도 쓸 수 있는 양입니다. 제가 4일을 기준으로 배터리 소모 시간을 측정했더니 대략 25시간 전후로 수명이 끝나더군요. 하루에 한 번씩 배터리를 교체하면 됩니다.

 

 

제가 쓰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안투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3만 7,851점 나왔습니다. 갤럭시S5, 갤럭시노트3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4. 동영상 촬영

[동영상] 지난달 ITX 새마을 열차를 타고 지방으로 내려갔을 때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있는 동영상을 UHD로 선택해서 촬영했습니다. 제가 촬영했던 동영상을 공개합니다. 동영상에서 화질을 높이고 싶다면 동영상 설정에 있는 품질에서 2160p(4K)로 맞춰서 보시면 됩니다.

 

5. 갤럭시S5 광대역 LTE-A, 수원-안양-대전-광주 측정 결과는?

 

 

경기도 수원 : 수원역 지하상가 194.4Mbps

 

 

경기도 안양 : 범계역 199.5Mbps

 

 

대전 : 유성온천역 201.2Mbps

 

 

광주 : 운천역 204.0Mbps

 

저의 수원-안양-대전-광주 측정 최고 속도는 사진에서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측정했던 장소를 기준으로 놓고 보면 수도권이 아닌 곳에서 200Mbps 넘었습니다. 대전과 광주에 내려갔을 때는 각각 2번과 4번씩이나 200Mbps 돌파했죠. 그렇다고 수도권이 지방보다 속도가 느린 것은 아닙니다. 제가 수원에 갔을때는 속도 측정에 대하여 감을 익혔을 때였으며 안양은 개인적인 스케줄을 보냈을 때 측정했습니다. 범계역은 200Mbps 넘을 뻔했죠.

 

제가 지난 한 달 동안 수도권과 대전, 광주에서 속도 측정을 하면서 SK텔레콤 광대역 LTE-A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2000년대 후반부터 SK텔레콤 이용했던 사람으로서 만족감을 느낍니다.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도 마음에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