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하메스 로드리게스, 레알 마드리드 이적설 의미는?

브라질 월드컵에서 5경기 6골 터뜨렸던 하메스 로드리게스 레알 마드리드 이적설이 제기됐다. 레알 마드리드는 2013/1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제패 및 통산 10회 우승으로 유럽 챔피언에 우뚝섰다. 카림 벤제마, 가레스 베일,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로 이어지는 BBC 트리오는 막강한 공격력을 과시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로드리게스까지 포함하면 레알 마드리드의 화력은 다음 시즌에도 믿어볼 수 있다.

 

로드리게스 이적설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만약 다른 빅 클럽으로 떠나면 천문학적인 이적료를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레알 마드리드는 대형 선수 영입에 과감한 돈을 투자하며 전력을 보강했던 대표적인 팀이며 이른바 갈락티코 2기는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과연 로드리게스 레알 마드리드 이적은 성사될 것인가?

 

[사진=하메스 로드리게스 (C) AS모나코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asm-fc.com)]

 

로드리게스 몸값이 비싼 이유는 2013년 여름 이적시장 당시 FC 포르투에서 AS 모나코로 떠나면서 이적료 4500만 유로(약 624억 원)를 기록했다. AS모나코에서는 2선 미드필더로서 우수한 경기력을 과시하며 프랑스 리게 앙에 성공적으로 정착했고,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공격수가 아님에도 매 경기마다 골을 터뜨리며 6골로 대회를 마감했다. 아직 월드컵 결승 및 3~4위전이 치러지지 않은 현 상황에서는 로드리게스가 현재 득점 단독 1위를 기록중이다. 유럽과 세계 축구의 떠오르는 영건임을 실력으로 입증했다.

 

이렇다보니 로드리게스가 다른 팀으로 떠나면 4500만 유로보다 훨씬 더 높은 이적료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15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하는 AS모나코로서는 로드리게스의 이적을 원치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로드리게스 이적료를 통해 어마어마한 수익을 얻는데 있어서 지금이 좋은 시기일지 모른다. 만약 그를 최적의 조건에 다른 팀으로 넘기면 그 돈으로 복수의 선수들을 영입하며 전력을 보강할 수 있다.

 

 

 

 

현재까지 로드리게스 이적설과 가장 연관이 있는 팀은 레알 마드리드다. 이 팀은 2000년대부터 지금까지 루이스 피구, 지네딘 지단, 호나우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카카, 가레스 베일 등 유럽 및 세계 톱클래스 선수가 전성기를 보냈을 때 영입했던 특징이 있다. 이중에서 카카는 레알 마드리드 이적후 부상에 따른 경기력 저하로 끝내 먹튀로 전락했으나 그 이전까지는 호날두, 리오넬 메시와 세계 최고의 선수를 다투었다. 브라질 월드컵을 빛냈던 로드리게스에 관심이 있는 것은 그의 축구 재능을 높이 평가한다는 뜻일지 모른다.

 

변수는 로드리게스가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면 앙헬 디 마리아, 루카 모드리치와 포지션이 겹친다. 누구도 붙박이 주전을 장담할 수 없게 된다. 레알 마드리드 전력에서 디 마리아와 모드리치는 꼭 필요한 선수들이다. 특히 로드리게스의 공격적인 성향은 디 마리아와 겹친다. 이 부분 때문에 로드리게스 레알 마드리드 이적설 신뢰도가 떨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레알 마드리드는 지난해 여름 이적시장에서 베일 영입을 위해 메수트 외질을 아스널에 팔았다. 과거로 거슬러가면 2002년 여름 이적시장에서 호나우두를 영입하면서 페르난도 모리엔테스를 백업 선수로 활용했다. 팀 내 입지가 위축된 모리엔테스는 2003년 AS모나코로 떠났다. 갈락티코 정책을 펴는 레알 마드리드는 특출난 기량을 과시하는 이적생이 팀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도록 기존에 좋은 경기력을 과시했던 선수를 다른 팀에 넘기거나 벤치 멤버로 내렸다. 디 마리아의 미래가 어찌될지 장담할 수 없다. 그는 현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이적설로 관심을 받는 중이다.

 

로드리게스 이적설은 좀 더 지켜 볼 필요가 있다. 과연 AS모나코가 로드리게스를 영입한지 1시즌 만에 다른 팀으로 넘길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없다. 그의 이적을 반대할지라도 그것이 진심인지 여부도 확실치 않을 것이다. 로드리게스 이적료를 많이 얻기 위한 의도가 짙을 수도 있다. 지난해 여름의 토트넘처럼 말이다. 브라질 월드컵을 빛낸 로드리게스가 2014/15시즌 어느 팀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임할지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