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갤럭시S5 가격, 한국 흥행 성공의 기준점

 

드디어 갤럭시S5(Galaxy S5)가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 시간으로 25일 새벽 스페인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에서 펼쳐지는 중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4)를 통해 언팩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차기 스마트폰 갤럭시S5를 비롯하여 스마트 시계 삼성 기어2, 곡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웨어러블 기기 삼성 기어 핏을 공개했습니다. 그중에서 갤럭시S5는 지난 몇 개월 동안 많은 사람들이 주목했을 제품입니다.

 

분명한 것은, 스마트폰의 성능은 날이 갈수록 좋아지는 중입니다. 현재 우수한 제품들이 끊임없이 등장했고 앞으로도 그럴 예정입니다. 이제는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화 되면서 '반드시 이 것을 구입하겠다'는 사람들의 인식을 심어주는 제품이 각광받을 것입니다. 갤럭시S5도 마찬가지죠. 스펙 향상은 누구나 기대했을 사안이니까요. 저는 갤럭시S5의 흥행 성공이 가격에 달렸다고 봅니다. 적어도 한국에서 말입니다.

 

 

[사진=갤럭시S5 (C) 삼성전자 글로벌 마이크로 사이트 갤럭시S5 홈페이지 첫 화면]

 

이 글에 공감하면 추천해주세요. 손가락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우선, 갤럭시S5 스펙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제품 사양은 이렇습니다.

 

갤럭시S5 스펙

-무게 : 145g
-5.1인치 풀HD 슈퍼 아몰레드(1920x1080)
-142.0x72.5x8.1mm(가로x세로X두께)
-카메라 : 전면 200만 화소, 후면 1600만 화소
-메모리 : 2GB RAM, 16/32GB 내장 메모리
-배터리 : 2800mAh
-플랫폼 : 안드로이드 4.4 킷캣
-AP : 2.5GHz 쿼드코어, 2.1GHz 옥타코어

 

갤럭시S5 스펙에 대하여 그동안 많은 루머가 나돌았습니다. 홍채인식 센서, 카메라 후면 2000만 화소, 2560x1440 디스플레이 향상 여부로 눈길을 끌었으나 실제로 세 기능은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S5에서는 다른 형태의 지문인식을 하게 되었으며 카메라 후면의 실제 스펙도 1600만 화소입니다. 지문인식은 다른 제품에서도 도입되었기 때문에 과연 갤럭시S5는 어떤 형태로 이용 가능할지 제품 출시 시점에서 실감이 잡힐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보다는 화면이 5인치를 조금 넘은 것이 눈길을 끌죠.

 

카메라 후면은 갤럭시S4에 비해서 300만 화소 더 향상되었으나 성능은 그보다 더 좋아졌습니다. 아이소셀 방식을 도입하며 카메라 이미지 센서 성능을 높였고, 패스트 오토 포커스 기능으로 포커스 속도가 좀 더 빨라지게 되었으며, HDR을 통해 색감의 퀄리티를 높이게 됐습니다. 방수, 방진 기능도 제공 될 예정이며 다운로드 부스터를 통해 LTE와 와이파이를 하나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 외에도 달라지거나 새롭게 도입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는 갤럭시S5 스펙 향상은 충분히 예상됐습니다. 세부적으로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 수 없었을 뿐 전작인 갤럭시S4보다 더 좋은 성능의 스마트폰이 등장할 것으로 누구나 예상했죠. 굳이 갤럭시 시리즈는 아니더라도 삼성전자의 노트 시리즈도 날이 갈수록 제품 스펙이 더 향상되었죠. 과연 갤럭시S5가 갤럭시S4를 비롯한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화 되었느냐 여부는 앞으로의 여론 추이를 더 지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갤럭시S5의 흥행 성공 기준은 가격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난해 봄 갤럭시S4 출시 초반에 국내에서 판매 부진을 겪었던 이유가 가격이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S4를 향한 여론의 반응이 전체적으로 긍정적이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지난해 여름에 갤럭시S4 LTE-A가 나오면서 갤럭시S4 판매 부진이 어느 정도 만회되는 듯한 분위기였습니다. 두 제품의 실제 판매량이 어떤지 알 수 없으나 제가 지금까지 바라봤던 흐름은 이렇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스마트폰 보조금 논란과 이른바 211대란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가격에 민감하게 됐습니다. 신형 스마트폰 출고가가 높게 책정되면서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이 뛰어난(다시 말해서 가성비가 좋은) 스마트폰을 좋아하게 되었죠. 이러한 배경은 2가지가 있다고 봅니다. 하나는 국내 경제의 침체, 다른 하나는 좋은 제품의 스마트폰이 여럿 등장하는 추세입니다. 후자에 대한 예를 들면 여전히 3G폰이나 2년 전 출시된 스마트폰에 만족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적어도 국내에서는 갤럭시S5의 흥행 성공 여부가 가격에 달렸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아직 갤럭시S5 가격이 정해지지 않았으나 스마트폰 구입을 검토하는 분이라면 당연히 가격을 주목하겠죠. 갤럭시S5가 과연 한국에서 많이 팔릴지 앞으로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