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오후에 서울 대학로에 있는 나는 꼼수다 카페 '벙커1(BUNKER 1)'을 찾았습니다. 4개월만에 이곳을 찾게 되었네요. 오랫동안 못가서 아쉬웠는데, 이날은 스케줄이 한가한 관계로 벙커1에 가고 싶었습니다. F3가 미국 공연 중이라 벙커1에서 볼 수 없었지만 마음속으로는 무사히 귀국하기를 바랬습니다.(은근히 봉주 21회를 기대하면서) 아울러, 정봉주 전 의원의 가석방까지 말입니다.

제가 방문했을때는 나는 딴따라다 시즌2 첫방송 공개녹음이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저는 저녁 6시에 자리를 떠나서 공개녹음을 들을 수 없었네요. 나는 딴따라다 공식 트위터 계정에 따르면 곽동수 숭실 사이버대 교수가 새로운 멤버로 합류했다고 합니다. 곽동수 교수님은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봤는데 정말 좋으신 분입니다...^^ 나는 딴따라다 시즌2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벙커1 일정입니다. 그 중에 눈에 띄는 행사가 하나 있었는데요. 

10월 4일 저녁 7시 30분 벙커1에서 <미디어몽구 특강>이 진행됩니다. 다음 뷰 블로거 대상 초대 대상(2006년)에 빛나는 몽구님이 특강을 합니다.

벙커1 1층에는 나꼼수, 진보와 관련된 책들이 있습니다. 저는 저기있는 책들 중에 6권 읽었어요.

 정봉주 전 의원의 웃음이 그립습니다.

벙커1 1층 내부 모습입니다. 1층 규모는 작지만 지하는 넓습니다. 공연은 지하에서 진행되죠.

나꼼수 F4 사진들입니다.

2012년 9월 기준 벙커1 메뉴입니다. 5월에 갔을때와 메뉴가 달라졌습니다.

(1) 커피
카페라떼가 조.카페라떼, 바닐라라떼는 시.바닐라라떼로 변경됐습니다.
(2) 차
페퍼민트는 김용민트티로 변경됐습니다. 주진우유티, 김총수염차가 등장했습니다.
(3) 음료
주진우유는 그냥 우유로 변경됐습니다. 정봉주스, 부끄럽구요거트, 자몽에이드가 등장했습니다.
(4) 세트
닥치고 브런치(샌드위치+아에리카노)를 정식 판매하게 됐습니다.

지하로 내려갔더니 인물 그림과 더불어 정봉주 전 의원 실물크기 모형의 판넬이 있었습니다.

정봉주 전 의원의 깔때기를 듣고 싶습니다. 오른쪽에는 '봉도사 구출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정봉주 전 의원에게 편지보낼 수 있는 우편함, 편지봉투, 편지지가 있었습니다.

편지봉투를 보니까 받는 사람에는 정봉주 전 의원의 홍성교도소 주소가 표기된 하얀색 종이가 부착됐습니다.

계단에 있는 인물 그림들. 지하에는 더 많았습니다. 알고봤더니 전시회가 진행중 이었습니다. 팝아티스트 이하 작가의 작품 전시회라네요.

벙커1 지하 내부 모습입니다.

나꼼수 작전 상황실 앞에는 F4를 지지하는 팬들의 응원 메시지들이 있었습니다.

벙커1에서 로리나 핑크를 먹었습니다. 밤의 피크닉을 읽으면서 한동안 독서의 세계에 빠졌습니다.

테이블에는 김어준과 지식인들(김어준 딴지일보 총수의 팬카페) 방명록이 있었습니다.

 이곳은 어떤 공간인지 잘 모르겠지만 테이블이 따로 있더군요.

이곳에도 김어준과 지식인들 방명록이 보였습니다.

어렸을적에 가족들과 함께 다이아몬드게임을 즐겼던 기억이 납니다.

일요일 아침 벙커원 교회에서 쓰이는 악기 같네요.

녹음실입니다. 나는 꼼수다, 나는 꼽사리다, 나는 딴따라다가 녹음되는 현장입니다.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남서부 블랙힐스 산지에는 러시모어산이라고 있습니다. 그곳의 화강암에는 미국에서 위대한 대통령으로 평가되는 조지 워싱턴, 에이브리엄 링컨, 토마스 제퍼슨, 시어도어 루스벨트의 두상이 조각되었죠. 벙커1에서는 조각가 도겐우님이 제작한 조각 작품들이 전시 되었습니다. 나꼼수 F4를 러시모어산에 빗댄 작품이 있었습니다.

가까이에서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벙커1 지하에 있는 인물 그림들이 있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김대중 대통령 그림이 가장 눈에 띄더군요. 그 외에도 많은 그림들이 있었습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